The Velvet Underground - Pale Blue Eyes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2

추억과 음악

The Velvet Underground - Pale Blue Eyes

까만자전거
댓글수2


The Velvet Underground - Pale Blue Eyes



벨벳 언더그라운드 (The Velvet Underground) :
루 리드 (Lou Reed, 기타, 보컬) : 1942년 3월 2일 미국 뉴욕 주 브루클린(Brooklyn) 출생
스털링 모리슨 (Sterling Morrison, 기타) : 1942년 8월 28일 미국 뉴욕 출생, 1995년 8월 30일 사망
더그 율 (Doug Yule, 베이스, 오르간) : 1947년 2월 25일 미국 뉴욕 주 롱아일랜드(Long Island) 출생
모린 터커 (Maureen Tucker, 드럼) : 1944년 8월 26일 미국 뉴욕 주 레빗타운(Levittown) 출생

분류 : 프로토 펑크(Proto-Punk), 사이키델릭(Psychedelic), 로큰롤(Rock & Roll)

노란 바나나의 이미지로 각인된 전설적인 록 그룹 벨벳 언더그라운드는 1960년대 후반의 미국 젊은이들에게 우상으로 존재했던 그룹으로 루 리드에 의해서 탄생한 그룹이다. 유태인인 루 리드(본명: Lewis Allan Reed)는 브루클린의 한 병원에서 태어났으며 어릴때 부터 음악에 관심을 기울여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에 맞춰 기타를 연습하곤 했다. 당시 루 리드의 관심을 끌었던 음악들은 로큰롤과 리듬 앤 블루스(Rhythm and Blues) 계열의 음악들이었다.

고교 시절 부터는 밴드에 가입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고 '쉐이즈(The Shades)'라는 이름의 두왑(흑인 음악인 리듬 앤 블루스의 코러스 중 하나) 밴드에서는 음반 녹음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당시 루 리드는 동성애 성향을 치료한다는 명목으로 전기 충격 요법(Electroconvulsive Therapy)을 받기도 하였는데, 이때의 경험은 후일 'Kill Your Sons(1974년)' 라는 노래로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뉴욕의 시라큐스 대학교(Syracuse University)에 진학하여 신문학과(Journalism)에서 공부한 루 리드는 대학을 졸업한 1963년에 피크위크 레코드(Pickwick Records)의 작곡가로 취업하게 된다. 1964년에 싱글 The Ostrich 를 만들어 소폭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자신감을 얻은 루 리드는 '프리미티브(The Primitives)' 라는 임시 그룹을 만들어 음악 활동을 하게 된다. 프리미티브에는 전위 음악에 심취해 있던 웨일즈 출신의 음악인 존 케일(John Cale, 비올라, 오르간)도 포함되어 있었다.

루 리드와 존 케일은 뉴욕의 로우어 이스트 사이드(Lower East Side)에서 함께 거주하며 새로운 그룹을 구상하게 되었고, 루 리드가 대학 시절 알고 지내던 스털링 모리슨과 모린 터커를 끌어들여 벨벳 언더그라운드를 결성하고 작은 클럽들을 무대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벨벳 언더그라운드라는 이름은 존 케일의 친구인 비디오 아티스트 토니 콘라드(Tony Conrad)가 멤버들에게 보여준 성인 잡지에서 가져온 것이다.

언더그라운드 밴드들이 많이 모여들던 뉴욕의 나이트 클럽 Max's Kansas City 에 고정 출연하게 되면서 주목 받기 시작한 벨벳 언더그라운드는 클럽의 단골 손님이던 팝 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Andy Warhol)을 사로잡게 되고 그의 후원으로 데뷔 음반을 제작하게 된다. 앤디 워홀은 독일의 모델이자 배우였던 니코(Nico)를 합류시켜 음반을 만들게 했고, 1967년에 록 역사에 길이 남을 명반이자 벨벳 언더그라운드의 데뷔 음반인 'The Velvet Underground & Nico'가 앤디 워홀이 디자인한 노란 바나나를 커버에 담고 세상에 공개 되었다.

1968년에 발표한 두번째 음반 White Light/White Heat 이후 존 케일은 루 리드와의 불화속에 그룹을 탈퇴하였고 그를 대신하여 더그 율이 가입하였다. 더그 율과 함께 발표한 세번째 음반 'The Velvet Underground' 는 1969년에 공개되었으며, 이 음반에 수록된 'Pale Blue Eyes' 가 1997년에 개봉한 한석규, 전도연 주연의 영화 '접속'에 사용되면서 한국에도 널리 알려지게 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