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de - Smooth Operator

영국 런던에서 활동하던 라틴 펑크 밴드인 '프라이드(Pride)'에서 출발한 소피스티 팝 밴드 '샤데이'는 밴드의 보컬을 담당하고 있는 '샤데이 아두(본명 : Helen Folasade Adu)'의 이름을 밴드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는 영국 밴드이다. 어린 시절 소울 음악을 즐겨 들으며 자란 샤데이 아두는 10대 시절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밤마다 실컷 들을 수 있는 바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된다. 당시 샤데이 아두는 가수들의 노래를 듣고 열열한 환호를 보내는 바를 찾은 관객들의 반응에 이끌려 자신도 언젠가는 저런 무대에서 노래 부를수 있게 되기를 소망했다고 한다.

경제학 교수로 흑인이었던 나이지리아인 아버지와 영국 출신의 간호사였던 백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 샤데이 아두는 나이지리아의 서남부에 위치해 있는 이바단(Ibadan)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샤데이 아두가 네살이 되던 해에 그녀의 부모가 이혼을 하게 되면서 샤데이 아두는 어머니를 따라 영국으로 건너와 에섹스(Essex)주의 해변 마을인 홀랜드온시(Holland-on-Sea)에서 성장하게 된다.

평화로운 해변 마을에서 성장한 샤데이 아두는 열여덟살이 되자 패션 공부를 하기 위해 집을 떠나 런던의 '센트럴 세인트 마틴 예술 학교(Central Saint Martins College of Art and Design)'에 입학하게 된다. 센트럴 세인트 마틴 예술 학교에 막 입학한 샤데이 아두는 뜻하지 않게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 일의 시작은 그녀의 오랜 친구 두명이 밴드를 결성하여 그녀에게 보컬을 맡아줄 것을 부탁하면서 부터 였다. 하지만 당시 친구들의 요청을 수락하여 밴드의 보컬을 맡게 된 샤데이 아두는 자신의 생각과는 달리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무대 공포증을 겪기도 했다고 후일 인터뷰에서 밝히기도 했다.

무대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히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자신을 단련시켜 나갔던 샤데이 아두는 마침내 무대 공포증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는데 이에는 2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다. 무대 공포증에서 완전히 벗어난 샤데이 아두는 라틴 펑크 밴드인 프라이드의 백보컬로 가입하여 새로운 활동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샤데이 아두를 포함하여 8인조였던 프라이드는 장기간의 영국 순회 공연 활동을 소화하면서 차츰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였는데, 특히 재즈적인 느낌으로 노래를 부르는 샤데이 아두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기 시작했다.

당시 프라이드와 샤데이 아두가 무대에서 불렀던 노래 가운데 하나가 바로 샤데이 아두가 직접 만든 곡인 'Smooth Operator'였다. 'Smooth Operator'의 히트는 음반사의 관심을 끌게 되어 마침내 1983년에 샤데이 아두는 '에픽 음반사(Epic Records)'와 솔로 음반 계약에 성공하게 된다. 솔로 음반 계약에는 샤데이 아두가 제시한 특이한 옵션 조항이 포함되었는데 그것은 프라이드의 멤버들인 스튜어드 매튜맨, 폴 스펜서 덴만, 앤드류 헤일과 함께 계약한다는 조항이었다.

샤데이 아두와 프라이드의 세 멤버는 새로운 밴드의 이름으로 샤데이 아두의 이름을 따서 샤데이로 짓고 데뷔 음반 녹음 작업에 들어가 1984년 2월 25일 첫번째 싱글인 'Your Love Is King'을 발표하였고 7월 28일에는 데뷔 음반 'Diamond Life'를 발표하였다. 데뷔 싱글을 영국 싱글 차트 6위에 올려 놓은 샤데이는 두번째 싱글로 'When Am I Going to Make a Living'을 발매하여 영국 싱글 차트에서 36위를 차지하였다.

차트 진입에 실패한 세번째 싱글 'Hang on to Your Love'에 이어 발표한 네번째 싱글이자 음반의 마지막 싱글인 'Smooth Operator'를 1984년 9월 15일에 발표한 샤데이는 이 곡으로 마침내 전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게 된다. 영국 싱글 차트에서 19위에 그친 이 곡은 1985년 3월에 미국에서 싱글로 발매되어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 5위 까지 진출하며 히트 곡이 되었고 유럽 각국의 싱글 차트에서도 20위권에 진출하는 히트를 하게 되었던 것이다.

재즈적인 분위기와 소울의 요소가 녹아 들어간 샤데이의 데뷔 음반은 히트 곡 'Smooth Operator'의 성공으로 앨범 차트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어 들였다. 영국의 앨범 차트에서 2위를 차지한 샤데이의 데뷔 음반은 미국의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는 5위 까지 진출하였고 독일과 오스트리아, 그리고 스위스의 앨범 차트에서는 1위를 차지하여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던 샤데이의 멤버들에게 부와 명성을 안겨주게 된다.

누군가 샤데이의 음악을 '커피 향이 나는 음악'이라고 표현했었는데 이보다 적절한 표현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샤데이의 데뷔 음반에서는 오늘도 진한 커피 향이 스며나오며 지난 시간의 추억을 되살려 주고 있다.


샤데이 (Sade) :
샤데이 아두 (Sade Adu) : 보컬
스튜어드 매튜맨 (Stuart Matthewman) : 기타, 색소폰
폴 스펜서 덴만 (Paul Spencer Denman) : 베이스
앤드류 헤일 (Andrew Hale) : 키보드

갈래 :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소피스티 팝(Sophisti-Pop), 소울(Soul)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sade.com/kr/home/
Smooth Operator 감상하기 : http://youtu.be/sOI8ae3Lub8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t Stevens - Morning Has Broken  (0) 2010.11.10
Linda Ronstadt - It's So Easy  (0) 2010.11.08
Sade - Smooth Operator  (0) 2010.11.04
Barry Manilow - Some Kind Of Friend  (0) 2010.11.02
Lulu - To Sir With Love  (0) 2010.10.28
John Cougar - Hurts So Good  (0) 2010.10.26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