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onel Richie - Hello

미국의 가수 겸 작곡가이자 음반 제작자이기도 한 '라이오넬 리치(본명:Lionel Brockman Richie)'는 앨라배마주의 터스커기(Tuskegee)에서 출생하였다. 터스커기 대학교(Tuskegee University)의 학장이었던 할아버지 때문에 라이오넬 리치는 할아버지의 교내 사택이 있는 길건너 맞은 편 집에서 성장하였으며 후일 가족이 일리노이주로 이사함에 따라 졸리엣 타운쉽 고등학교(Joliet Township High School)에 진학하게 된다.

졸리엣 타운 고등학교에 진학한 라이오넬 리치는 테니스 선수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유명한 테니스 선수로 성장하게 된다. 테니스 선수로써 장학금을 받으며 터스커기 대학교에 진학한 라이오넬 리치는 신입생 시절인 1960년대 중반에 학교 친구들과 함께 R&B 그룹을 결성하게 되는데 이 밴드가 바로 '코모도스(Commodores)'의 시작이었다.

이 밴드는 교내 공연을 시작으로 클럽등의 무대를 통해 활발한 공연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여 차츰 인지도를 넒혀 나가기 시작하였다. 밴드의 이러한 열정적인 공연의 성과는 1968년에 애틀란틱 음반사(Atlantic Records)와 코모도스라는 밴드의 이름으로 이루어진 음반 계약으로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애틀란틱 음반사와의 인연은 한장의 싱글 음반으로 끝나버렸으며 코모도스는 '모타운 음반사(Motown Records)'로 옮겨 가게 된다.

모타운으로 옮긴 코모도스는 `Easy ', `Three Times A Lady'등의 히트 곡을 발표하며 전성기를 구가했고 밴드의 모든 음악을 만들었던 라이오넬 리치는 1980년에 컨트리 가수 '케니 로저스(Kenny Rogers)'의 최대 히트곡이며 빌보드 싱글 차트 1위 곡인 ‘Lady’를 만들어 주면서 작곡가로써도 성공하게 된다. 1981년에는 영화 ‘Endless Love’의 주제가를 직접 만들어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던 가수 '다이애나 로스(Diana Ross)'와 듀엣으로 불러서 싱글 차트에 올려 놓았으며 이 곡은 곧바로 차트 정상에 올라 9주간 맹위를 떨치게 된다.

거듭되는 성공에 자신감을 얻은 라이오넬 리치는 코모도스를 완전히 탈퇴하고 솔로 활동을 선언하였으며 1982년에 솔로 데뷔 음반 'Lionel Richie'를 발표하게 된다. 데뷔 음반에서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한 히트 곡 'Truly'를 포함하여 'My Love',  'You Are'등을 히트시키며 솔로 가수로 성공적인 데뷔를 한 라이오넬 리치는 1983년에 두번째 음반 'Can't Slow Down'을 발표하였다.

1983년 10월 11일에 발표된 라이오넬 리치의 두번째 음반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던 두 곡 'All Night Long (All Night)'과 'Hello'를 포함하여 'Penny Lover', 'Stuck on You', 'Running with the Night' 등을 연속해서 히트시키며 앨범 차트에서도 정상을 차지하게 된다. 라이오넬 리치의 최대 히트 작인 두번째 음반으로 라이오넬 리치는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는 가수가 되었으며 이때 부터 솔로 가수로 최고의 시기를 보내게 된다.

한편 이 음반에 수록된 'Hello'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자 이른바 라이오넬 리치표 발라드의 대표격인 곡으로 팝팬들의 사랑을 받는 애청곡이 되었다.

라이오넬 리치 (Lionel Richie) : 1949년 6월 20일 미국 앨라배마주 터스커기 출생

갈래 : 소울(Soul), 리듬 앤 블루스(R&B),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lionelrichie.com/
Hello 감상하기 : http://youtu.be/PDZcqBgCS74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Journey - Faithfully  (0) 2010.12.28
King Crimson - Epitaph  (0) 2010.12.27
Lionel Richie - Hello  (0) 2010.12.19
The Romantics - Talking In Your Sleep  (0) 2010.11.26
Skeeter Davis - The End Of The World  (0) 2010.11.24
Terry Jacks - Seasons In The Sun  (0) 2010.11.22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