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timora - Tarzan Boy

1995년 3월 29일에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으로 사망한 영국 북아일랜드 런던데리(Londonderry) 출신의 '지미 맥쉐인'과 이탈리아 출신의 연주자들이 모여 결성된 신스 팝 밴드 '발티모라'의 출발은 1984년에 이탈리아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키보드 주자인 '마우리찌오 바씨'는 뉴웨이브를 추구하는 새로운 팝 밴드를 구상하고 연주자들을 찾기 시작하였는데 우연히 영국의 게이 단체에서 '루비(Ruby)'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던 아일랜드 적십자의 응급 구조 대원인 지미 맥쉐인에 대해서 전해 듣게 된다.

지미 맥쉐인은 탁월한 노래 실력과 춤 실력으로 이미 게이들 사이에서는 유명 인물이었던 것인데 이를 전해 들은 마우리찌오 바씨가 그에게 연락하여 밴드의 보컬로 합류시키게 된다. 붉은 색의 커다란 색안경을 끼고 화려하게 물들인 머리 카락을 휘날리며 밴드에 합류한 지미 맥쉐인의 모습을 본 마우리찌오 바씨는 바로 자신이 찾던 인물임을 확신하였으며 곧 바로 연주자들을 모아 밴드를 결성하게 되는데 이탈리아 출신의 신스 팝 밴드 발티모라의 화려한 출발이었다.
 
발티모라는 데뷔 음반을 위해 'Tarzan Boy'를 비롯하여 경쾌한 뉴웨이브 음악으로 만들어진 여섯 곡의 노래를 만들어 녹음을 마친 후 1985년 4월에 데뷔 싱글로 'Tarzan Boy'를 먼저 선보이게 된다. 발티모라의 데뷔 싱글은 발표 이후 빠른 속도로 알려지기 시작하며 차트를 점령하기 시작하였는데 3위 까지 진출 하였던 영국 싱글 차트를 시작으로 독일과 이탈리아의 싱글 차트에서 각각 3위와 5위 까지 진출하며 히트를 하게 된다.

이를 시작으로 발티모라의 싱글 'Tarzan Boy'는 유럽 각국의 싱글 차트에서 빠른 속도로 상승하며 히트 행진을 이어 나가게 되는데 스위스와 노르웨이의 싱글 차트에서는 4위 까지 진출했으며 스웨덴과 오스트리아, 그리고 아일랜드의 싱글 차트에서는 2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네덜란드의 싱글 차트에서는 정상을 차지하며 전 유럽을 'Tarzan Boy'의 열풍으로 몰아넣게 된다.

유럽에서의 성공은 바다 건너 북미 지역으로도 이어지게 되는데 캐나다의 싱글 차트에 진입한 'Tarzan Boy'는 빠른 속도로 상승하여 차트 정상을 차지하였으며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13위 까지 진출하여 유럽의 여름을 뜨겁게 달구었던 발티모라의 인기가 바다를 건너오면서도 여전히 식지 않은 위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싱글 'Tarzan Boy'가 성공하자 발티모라는 1985년 중반에 유럽 지역에서 먼저 데뷔 음반 'Living in the Background'를 발표하였으며 이듬해인 1986년에는 미국에서도 데뷔 음반을 발표하게 된다.

하지만 발티모라의 인기는 후속 싱글인 'Living in the Background'의 불발로 빠른 속도로 하향세를 타기 시작한다.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87위에 그친 'Living in the Background' 이후 서서히 내리막 길을 걷던 발티모라는 1987년에 영국, 이탈리아, 독일, 멕시코, 일본에서만 발매된 두번째 음반 'Survivor in Love'에서도 별다른 히트 곡을 만들지 못하며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 갔다.

발티모라의 데뷔 음반의 표지는 영국반과 미국반, 그리고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발매된 세가지가 존재하는데 아래의 음반 표지는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발매된 음반의 표지이다.

발티모라 (Baltimora) :
지미 맥쉐인 (Jimmy McShane, 보컬) : 1957년 5월 23일 영국 런던데리(Londonderry)출생
조르지오 쿠치로보 (Giorgio Cocilovo) : 리드 기타
클라우디오 밧자리 (Claudio Bazzari) : 리듬 기타
삐에르 미켈라띠 (Pier Michelatti) : 베이스
마우리찌오 바씨 (Maurizio Bassi) : 키보드, 피아노
가브리엘레 멜로띠 (Gabriele Melotti) : 드럼

갈래 : 뉴웨이브(New Wave), 신스 팝(Synth Pop), 댄스(Dance),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Tarzan Boy 감상하기 : http://youtu.be/_r0n9Dv6XnY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