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wn Colvin - Sunny Came Home

1989년에 데뷔하여 현재까지 세 차례의 그래미상을 수상했던 미국의 실력파 가수 겸 작곡가인 '숀 콜빈'은 사우스다코타주 남동부의 버밀리언(Vermillion)에서 태어나 여덟살 때 까지 버밀리언에서 성장하였다. 그녀의 일가족이 '서던일리노이 대학교 카번데일 캠퍼스(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가 있는 일리노이(Illinois)주 카번데일(Carbondale)로 이사를 하면서 카번데일에서 십대를 맞이하게 된 숀 콜빈은 정확히 열살때 부터 기타를 배우기 시작하였다.

숀 콜빈이 대중들 앞에서 첫 무대를 가진 것은 그녀가 열다섯살이 되던 해로 일리노이 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의 교정에서 있었던 작은 공연을 통해서였다. 숀 콜빈이 프로 가수로 활동을 시작한 것은 1970년대 말 경으로 텍사스주 오스틴(Austin)에서 활동하던 스윙 밴드인 '딕시 디젤스(The Dixie Diesels)'에 가입하여 보컬리스트로 활동하면서 부터였다.

1983년 까지 딕시 디젤스에서 활동하다 밴드를 탈퇴하고 뉴욕으로 간 숀 콜빈은 컨트리 가수 '버디 밀러(Buddy Miller)'가 결성한 '버디 밀러 밴드(Buddy Miller Band)'에 보컬 겸 기타 주자로 가입하여 컨트리 음악계에서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버디 밀러 밴드에서 활동하던 숀 콜빈은 우연한 기회에 자신의 음악적 동지가 되는 작곡가 겸 음반 제작자인 '존 레번썰(John Leventhal)'을 만나게 된다.

당시 존 레번썰은 자신이 만든 곡에 부합하는 목소리를 가진 가수를 찾고 있던 중이었는데 아직은 다듬어지지 않은 원석 같은 그녀를 발견하고 그녀의 후원자 겸 음악적 동반자로 그녀에게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이 시기를 즈음하여 숀 콜빈은 컨트리 음악이 아닌 포크 음악으로 자신의 음악적 방향을 바꾸게 된다.

숀 콜빈은 1987년에 발표되었던 포크 가수 '수잔 베가(Suzanne Vega)'의 히트 곡 'Luka'에서 백보컬을 담당했었는데 이 인연으로 후일 숀 콜빈의 데뷔 음반에 수록된 'Diamond In The Rough'에 수잔 베가가 참여하여 백보컬을 담당해주게 된다. 1988년이 되면서 숀 콜빈은 '컬럼비아 음반사(Columbia Records)'의 주목을 끌게 되는데, 그 계기는 존 레번썰과 함께 만든 곡들을 공연을 통해 소개하면서였다.

결국 이 공연을 계기로 컬럼비아와 계약하게 된 숀 콜빈은 1989년 10월에 'Diamond in the Rough'가 수록된 데뷔 음반 'Steady On'을 발표하게 된다. 이 음반은 1991년 2월의 제33회 그래미상에서 '최우수 컨템퍼러리 포크 음반(Best Contemporary Folk Album)' 부문의 상을 수상하여 숀 콜빈에게 첫번째 그래미를 안겨주었으며 동시에 그녀의 음악성을 인정받게 되었다.

1992년에 발표한 두번째 음반 'Fat City'와 1994년 음반 'Cover Girl'로 팬들과 비평가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숀 콜빈은 1988년에 있었던 라이브 공연을 담은 음반 'Live '88'을 1995년에 발표한 후 이듬해인 1996년에 그녀의 최대 성공작인 음반 'A Few Small Repairs'를 발표하게 된다.

1996년 10월 1일에 발표된 통산 다섯번째 음반 'A Few Small Repairs'에는 그동안 음악성을 인정받고는 있었지만 뚜렷한 히트 곡이 없던 무명 시절을 단숨에 날려 버렸던 머더 발라드(Murder Ballad: 살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곡) 곡 'Sunny Came Home'이 수록되어 있다. 이 곡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7위 까지 진출하는 히트를 기록했으며 '빌보드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차트에서는 1위를 차지하였다.

캐나다 싱글 차트에서도 3위에 올랐던 'Sunny Came Home'은 1998년의 그래미상에서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 부문과 '올해의 음반(Record of the Year)' 부문을 수상하는 결과로 이어져 숀 콜빈에게 두번째와 세번째의 그래미를 안게하는 영광을 안겨주기도 하였다.


숀 콜빈 (Shawn Colvin) : 1956년 1월 10일 미국 사우스다코타(South Dakota)주 출생

갈래 : 컨템퍼러리 포크(Contemporary Folk),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shawncolvin.com/
Sunny Came Home 감상하기 : http://youtu.be/6xtV9a0-JY8 / http://wivern.music.listen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