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t Wet Wet - Love Is All Around

'휴 그랜트(Hugh Grant)'와 '앤디 맥도웰(Andie MacDowell)' 주연의 1994년 영화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에 삽입되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던 곡인 'Love Is All Around'의 주인공인 스코틀랜드 출신의 팝 록 밴드 '웻 웻 웻'은 네 사람의 멤버가 클라이드뱅크 고등학교(Clydebank High School)에 재학 중이었던 1982년에 결성되었다.

같은 통학 버스를 타고 다니다 친해진 '그램 클락'과 '토미 커닝햄'은 서로의 친구였던 '닐 미첼'을 설득하여 함께 밴드를 결성하게 된다. 당시 그램 클락과 토미 커닝햄은 닐 미첼이 자신들과 함께 밴드를 하는 조건으로 신문 배달을 하여 모은 돈으로 닐 미첼이 키보드를 사는데 도움을 주기로 하였다고 한다. 세명의 고교생은 밴드의 보컬을 맡아 줄 인물로 '오티스 레딩(Otis Redding)'이나 '알 그린(Al Green)' 같은 소울 가수들의 음악을 좋아하던 '마크 맥클라클렌(Mark McLachlan)'을 낙점하고 그를 밴드에 합류시키게 된다.

이렇게 모인 네명의 구성원은 서로가 좋아하는 음악들도 조금씩 차이가 있었는데 먼저 그램 클락은 영국의 펑크(Punk) 록 밴드인 '클래쉬(The Clash)'와 영국 가수 '엘비스 코스텔로(Elvis Costello)'의 음악을 좋아하였으며 닐 미첼은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와 미국의 가수 겸 피아니스트인 '버트 바카락(Burt Bacharach)'을 좋아하였다.

그리고 토미 커닝햄은 '비틀즈(The Beatles)'와 미국 가수 '로이 오비슨(Roy Orbison)'을 좋아하였었는데 이런 멤버들의 다양한 음악적 취향이 밴드의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네명의 고교생은 밴드의 이름을 '보텍스 모션(Vortex Motion)'으로 짓고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당시 이들이 무대에서 연주했던 곡들은 클래쉬를 비롯한 앞서 언급한 멤버들이 좋아하던 가수들의 곡들과 더불어 당시 유행을 선도하던 '도나 섬머(Donna Summer)'나 미국의 디스코 밴드인 '칙(Chic)'의 곡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보텍스 모션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밴드는 영국 밴드인 '스크리티 폴리티(Scritti Politti)'가 1982년에 발표한 데뷔 음반 'Songs to Remember'에 수록된 곡 Gettin' Havin' & Holdin'을 듣다가 가사에 등장하는 '웻 웻 웻(Wet Wet Wet)'이라는 말이 마음에 들어 밴드 이름을 웻 웻 웻으로 바꾸게 된다. 더불어 마크 맥클라클렌은 이때 부터 자신의 예명을 '마티 펠로우'로 짓고 무대에 서기 시작하였다.

밴드에 기타 주자가 없었던 웻 웻 웻은 글래스고를 기반으로 활동하다 해산한 밴드인 '뉴 셀레스트(New Celeste)' 출신의 기타 연주자 그램 더핀을 1983년의 어느 날 만나 그와 함께 활동하기 시작하는데 그램 더핀은 이때 부터 웻 웻 웻의 비공식 멤버로 늘 밴드와 같이 움직이게 된다. 클럽을 무대로 활동하던 웻 웻 웻에게 기회가 찾아온 것은 1985년이었다. '폴리그램 음반사(PolyGram Records)'에서 웻 엣 웻에게 음반 계약을 제의해왔던 것이다.

폴리그램과 계약한 웻 웻 웻은 2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1987년 4월 6일에 데뷔 싱글인 'Wishing I Was Lucky'를 발표하게 되는데, 이 싱글은 영국 싱글 차트에서 6위 까지 진출하며 2년간의 기다림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해주게 된다. 7월 20일에 발표한 두번째 싱글 'Sweet Little Mystery'를 영국 싱글 차트에서 5위 까지 진출시킨 후 웻 웻 웻은 대망의 데뷔 음반 'Popped In Souled Out'을 1987년 9월 28일에 발표하였다.

1987년 11월 30일에 발매된 데뷔 음반의 세번째 싱글 'Angel Eyes (Home and Away)'는 두번째 싱글 'Sweet Little Mystery'에 이어 또 다시 영국 싱글 차트에서 5위를 차지하는 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연이은 싱글의 히트는 고스란히 음반의 순위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웻 웻 웻의 데뷔 음반은 1988년 1월 16일의 영국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된다. 화려한 데뷔에 이어 1988년에는 비틀즈의 곡인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를 커버한 싱글을 발표하여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영국에서는 많은 인기를 누리며 활동하던 웻 웻 웻이었지만 미국에서는 데뷔 싱글인 'Wishing I Was Lucky'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58위에 진출한 것을 끝으로 1994년 까지 거의 알려지지 않은 무명의 밴드나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1994년에 이르러 한편의 영화로 인해 웻 웻 웻이라는 이름이 전세계로 퍼져 나가게 된다. 바로 앞서 언급했던 1994년 영화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이었다.

웻 웻 웻은 영화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에 'Love Is All Around'라는 곡을 삽입하였는데 이 곡은 관객들에게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강한 인상을 남겼고 영화의 성공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의 싱글 차트에서 1위에 오르게 된다. 영국의 싱글 차트를 시작으로 오스트리아와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웨덴의 싱글 차트에서 1위에 오른 'Love Is All Around'는 프랑스와 독일, 스위스, 아일랜드의 싱글 차트에서는 2위 까지 진출하였으며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도 진입하여 41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웻 웻 웻은 'Love Is All Around'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알려지게 되었으며 많은 팝팬들이 좋아하는 애청 곡으로 자리잡게 된다. 영화에 삽입되어 성공을 거둔 'Love Is All Around'는 '찰리 쉰(Charlie Sheen)' 주연의 영화 '메이저리그'에 삽입되어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곡인 'Wild Thing'의 주인공인 영국 밴드 '트록스(The Troggs)'가 1967년에 싱글로 발표하였던 곡을 커버한 곡이었다. 한편 웻 웻 웻은 싱글로 히트하였던 'Love Is All Around'를 1995년 4월에 발표한 음반 'Picture This'에 다시 수록하였다.


웻 웻 웻 (Wet Wet Wet) :
마티 펠로우 (Marti Pellow, 보컬) : 1965년 3월 23일 스코틀랜드 클라이드뱅크(Clydebank) 출생
그램 클락 (Graeme Clark, 베이스) : 1965년 4월 15일 스코틀랜드 글래스고(Glasgow) 출생
닐 미첼 (Neil Mitchell, 키보드) : 1965년 6월 8일 스코틀랜드 헬렌스버그(Helensburgh) 출생
토미 커닝햄 (Tommy Cunningham, 드럼) : 1964년 6월 22일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출생
객원 연주자 :
그램 더핀 (Graeme Duffin, 기타) : 1966년 2월 28일 스코틀랜드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소울(Soul),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wetwetwet.co.uk/
A Taste Of Neptune 감상하기 : http://youtu.be/TQQ6SfPZggw / http://wivern.music.listen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