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n Secada - Just Another Day

1992년에 발표하여 600만장이 넘게 팔려나간 데뷔 음반 'Jon Secada'로 단숨에 라틴 팝의 대표주자로 전세계의 팝팬들을 사로잡은 미국 가수 '존 세카다(본명: Juan Francisco Secada Martinez)'는 쿠바의 아바나에서 태어나 아홉살때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와서 성장하였다. 존 세카다의 가족이 정착한 곳은 플로리다(Florida)주 마이애미(Miami) 시의 북서쪽에 위치해 있는 하이얼리어(Hialeah) 시로 존 세카다의 부모는 이 지역에서 커피 전문점을 운영하게 된다.

미국과 남미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마이애미에서 성장하며 자연스럽게 메렝게(Merengue: 아이티, 도미니카의 춤)와 살사(Salsa: 재즈, 록, 소울 요소를 지닌 쿠바 리듬의 라틴 아메리카 음악)를 접한 존 세카다는 자신 속에 숨어 있던 음악적 재능을 발견하고 좀 더 다양한 음악에 대해서 알기 위해 팝 음악과 리듬 앤 블루스(R&B) 음악들에 관해서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십대의 존 세카다가 즐겨 들었던 음악들은 마빈 게이(Marvin Gaye), 베리 매닐로우(Barry Manilow), 빌리 조엘(Billy Joel), 엘튼 존(Elton John),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같은 가수들의 음악이었다.

하이얼리어 고등학교를 졸업한 존 세카다는 1979년에 마이애미 대학교(University of Miami)에 진학하여 재즈 음악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된다. 재즈 보컬 부문(Jazz Vocal Performance)의 석사 학위를 취득하며 대학교를 졸업한 존 세카다는 1980년대 후반에 '글로리아 에스테반(Gloria Estefan)'의 백그라운드 보컬(Background Vocals)로 기용되어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쿠바 아바나 출신으로 '마이애미 사운드 머신(Miami Sound Machine)'을 이끌며 'Conga', 'Words Get In The Way', 'Bad Boy'등을 히트시켰던 라틴 팝계의 거물 글로리아 에스테판은 1989년 부터 솔로로 활동하게 되는데 그녀의 첫번째 솔로 데뷔 음반 'Cuts Both Ways'에 존 세카다가 백그라운드 보컬로 참여하게 된 것이다.

1989년에 발표된 글로리아 에스테판의 솔로 데뷔 음반에 참여한 존 세카다는 1991년에 발표된 그녀의 두번째 솔로 음반 'Into the Light'에서는 백그라운드 보컬 외에도 글로리아 에스테판과 함께 공동으로 작곡에도 참여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 받게 된다. 컨셉트 음반으로 제작된 이 음반의 순회 공연은 'Coming Out of the Dark'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는데 존 세카다가 이 순회 공연에 참가하게 되면서 음악 활동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글로리아 에스테판이 존 세카다를 위해서 마련한 솔로 무대에서 'Always Something'을 부르며 경험을 쌓는 동시에 솔로 가수로 성공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키운 존 세카다는 글로리아 에스테판과의 순회 공연이 마무리되자 본격적인 솔로 활동 준비에 들어가게 된다. 솔로 활동을 위해 존 세카다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자신의 본명인 주앙(Juan)을 발음하기 쉬운 미국식 이름인 존으로 바꾸는 것이었다. 법적으로 자신의 이름을 바꾼 존 세카다는 1991년에 'SBK 음반사(SBK Records)'와 계약하고 솔로 데뷔 음반의 녹음에 들어가게 된다.

1992년 5월 5일에 발표된 존 세카다의 데뷔 음반 'Jon Secada'에서는 네곡의 히트 곡이 탄생하였는데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5위를 기록한 'Just Another Day'를 시작으로 'Do You Believe in Us(13위)', 'Angel(18위)', 'I'm Free(27위)'가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특히 빌보드 어덜트컨템퍼러리 차트에서 2위 까지 진출하며 히트를 했던 'Just Another Day'는 영국 싱글 차트에서도 5위 까지 진출하는 히트를 하여 전세계에 존 세카다라는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던 곡이기도 하다. 또한 존 세카다의 데뷔 음반은 1992년의 그래미상에서 최우수 라틴 팝 음반(Best Latin Pop Album)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존 세카다 (Jon Secada) : 1961년 10월 4일 쿠바(Cuba) 아바나(Havana) 출생

갈래 : 라틴 팝(Latin Pop),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jonsecada.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CSqPbZnVjXQ / http://www.divshare.com/download/14307029-6e9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망치부대 2011.03.20 2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으로 오랜만에 접하는 곡이군요.
    생각나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