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플레이어 사용기 4편

4. 외장 메모리 카드 추가하기

갤럭시 플레이어는 외장 메모리 카드를 추가하여 전체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많은 파일을 갤럭시 플레이어에 넣다보면 갤플의 용량 부족이 아쉽게 마련입니다. 이럴때의 해결책이 바로 외장 메모리 카드를 장착하는 것 입니다. 갤플에서는 32MB 에서 32GB 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제조사에서 밝히고 있는데 저는 메멘토의 16GB 카드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외장 메모리 카드 지원 : microSD 및 microSDHC 카드, 32MB ~ 32GB

메멘토 메모리 카드는 우리나라의 중소 기업인 메모렛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제조사에서 밝히고 있는 메멘토 메모리 카드의 전체적인 규격과 특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규격 :
용량 : 2GB, 4GB, 8GB, 16GB, 32GB
크기 : 15mm x 11mm x 1mm
무게 : 1g
속도 : 12MB/Sec
종류 : microSD (2GB), microSDHC(4GB, 8GB, 16GB, 32GB)

◈ 특징 :
1. microSD/microSDHC 카드 표준 규격 준수
2. 에러 보정 코드(Error Correction Code) 기능 채용으로 안정적인 성능
3. 정전기 방지
4. 최소 1만회 이상 읽기 및 쓰기

제조사에서 밝히고 있는 특징들은 위와 같은데 생활 방수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물조심!!!
전 위에 나열된 용량 중에서 Class 10 등급의 제품인 microSDHC 16GB 를 구매했습니다. 메모리 카드에는 최저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등급 표시가 되어 있는데 Class 2 에서 시작하여 짝수 단위로 Class 10 까지가 있습니다. Class 2의 경우 전송 속도가 2MB/Sec 이며 Class 10 의 경우에는 10MB/Sec 입니다.

택배로 받은 메모리 카드입니다. (microSDHC 16GB, Class 10)


갤럭시 플레이어에 넣어 보겠습니다. 뒷면 뚜껑을 열고 메모리 카드 장착부에 그림 처럼 용량 표시가 되어 있는 메모리 카드의 전면이 위로 오도록 하여 삽입하면 됩니다.


잘보이시죠?


완전히 장착된 상태의 모습입니다.


메모리 카드를 장착하고 나면 갤럭시 플레이어에서는 바로 외장 메모리 카드를 인식합니다. 즉 카드만 제대로 잘 장착해주면 다른 건 손볼 필요가 없다는 얘기죠. 카드 장착후 작업 관리자로 들어가서 살펴보면 왼쪽 그림 처럼 외장 SD 카드의 전체 용량과 현재 사용량이 표시가 됩니다. 16GB 카드의 실제 사용가능한 용량은 그림에서 알수 있듯이 14.91GB 입니다. 오른쪽은 메인메뉴 - 설정 - SD 카드 및 디바이스 메모리로 들어가서 확인해 본 그림입니다.
  


외장 카드의 접근 경로는 왼쪽 그림 처럼 메인메뉴 -  내파일로 들어가서 external_sd 라는 폴더로 들어가면 됩니다. 오른쪽 그림 처럼 제가 외장 카드에 만든 폴더들이 보입니다.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의 경우 외장 카드에 넣어주면 갤럭시 플레이어에서 자동으로 미디어 검색을 거쳐서 해당 프로그램과 연결해 주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나 스캔 이미지의 경우에는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위에 언급한 경로로 들어가면 되겠죠.
 


메멘토 메모리 카드의 속도 측정을 위해서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CrystalDiskMark 3.0.1 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다들 이렇게 하시더군요. CrystalDiskMark 를 실행하고 파일 - Test Data - Default 로 설정 후 돌려 보았습니다.


위의 네가지 항목이 의미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Seq : 일반적인 하드 디스크에서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의 읽기, 쓰기
512K : 512KB 단위의 데이터를 읽기, 쓰기
4K : 4KB 단위의 데이터를 읽기, 쓰기
4K QD32 : 4KB 단위의 데이터 32개를 병렬로 하여 동시에 무작위로 읽기, 쓰기


짜잔! 메멘토 카드의 측정 값 입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세번째 항목인 4KB 단위의 데이터 읽기, 쓰기겠죠? 왜냐하면 윈도우즈의 데이터 저장 최소 단위가 4KB 이기 때문이죠. 그냥 저 단위가 가장 많이 쓰인다고 알아두시면 됩니다. 메멘토 카드는 4KB 에서 읽기 6MB/Sec, 쓰기 3.5MB/Sec 라고 측정 되었네요.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1.4 GB 짜리 파일 네개를 넣어 본 결과 평균 5MB/Sec 의 전송 속도로 작업이 진행되더군요. 그리고 외장 카드에 넣은 파일들의 구동은 내장 메모리 카드에 들어 있는 파일들과 속도에서 차이가 없었습니다. 동영상 재생의 경우에도 중간에 끊긴다던가 멈추는 현상이 없었으며 부드럽게  돌아가는 걸로 봐서 내외장의 차이가 없더군요. 추천 한방!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정보 2011.07.11 0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감사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