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려군 (Teresa Teng) - 첨밀밀 (Tian Mi Mi, 甛蜜蜜)

동아시아 지역에서 만도팝(Mandopop: Mandarin Popular Music 의 약어로 중국어 팝 음악을 가리킴) 혹은 칸토팝(Cantopop: 홍콩을 중심으로 시작된 광둥어로 된 팝 음악)의 여신으로 한시대를 풍미했던 대만의 국민 가수 '등려군'은 대만의 연린현(Yunlin)에서 태어났다.

열한살때인 1964년에 대만의 BCC 라디오 방송(중국광파공사: 中國廣播公司)에서 주최한 노래 자랑 경연 대회에 출전하여 생애 첫 수상을 하게 되는데 당시 등려군이 불렀던 노래는 중국판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으로 불리는 희가극 황매희(Huangmei Opera)의 극장판으로 1963년에 개봉했었던 영화 '양산박과 축영대(The Love Eterne)'에 삽입되었던 주제가 'Visiting Yingtai'였다.

등려군은 대회 수상 이후 부모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노래 연습에 몰두하기 시작하였으며 고등학교에 입학한 첫해에 부모와의 상의를 거쳐 가수로 활동하기 위해 학교를 중퇴하게 된다. 1968년에 라이프 음반사(Life Records)와 계약한 등려군은 이 음반사에서 몇장의 음반을 발표하며 프로 가수로 활동했으며 1973년에 폴리돌 제펜(Polydor Japan) 음반사와 계약하고 일본으로 진출하게 된다.

등려군은 일본 진출 후 1974년에 '공항(Airport, 空港)'이라는 싱글을 발표하여 히트를 거두었으며 연말에는 홍백가합전(Kohaku Uta Gassen)에 출연하는 등 성공적인 일본 활동을 이어가게 된다. 일본에서 데뷔 이후 등려군은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전역으로 자신의 활동 반경을 넓혀가며 팬들의 사랑을 받았으나 1979년에 일본 입국시 위조 여권을 사용한 것이 밝혀지면서 일본 활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

결국 등려군은 일본에서의 활동을 일시 포기하고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미국으로 건너간 등려군은 할리우드에서 막 활동을 시작한 영화배우 성룡을 만나게 되어 사랑에 빠지게 되지만 두사람의 사랑은 등려군에게 상처만 남겨진채 마무리되고 말았다. 미국 생활을 정리한 등려군은 홍콩과 대만, 마카오 등의 중국어권 지역에서 활동하다 1983년에 일본의 타러스 음반사(Taurus Records)와 계약하고 일본 시장에 다시 진출하였다.

등려군이 중국어권에서 활동하던 1980년대 초반에 중국과 대만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등려군의 모든 노래가 중국에서 금지 곡으로 분류되는 일도 있었다. 한편 여신의 재림을 기다리던 일본 팬들은 엄청난 음반 판매량으로 화답하였으며 등려군은 일본에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1987년 까지 일본에서 활발한 활동을 했던 등려군은 거주지를 홍콩에서 파리로 옮겼으며 1989년에는 톈안먼 사건 반대 집회에 참가하는 등 중국 민주화 운동에도 앞장섰다.

등려군은 1994년에 일본 NHK에서 마련한 데뷔 20주년 특별 쇼에 출연한 후 한동안 방송에서 사라졌다가 1995년 5월 8일에 다시 방송에 등장하게 된다. 하지만 이 날의 등장은 그녀의 사망 소식을 전하는 속보를 통해서였다. 평소 앓아오던 지병인 기관지 천식 발작으로 태국 치앙마이의 메이핀 호텔에서 사망하였다는 등려군의 속보는 중국어권 지역에 엄청난 충격을 안겨주게 된다. 등려군의 장례식은 국장에 버금가는 형태로 진행되어 그녀의 높은 인기를 증명하기도 하였다.

한편 등려군의 장례식이 끝난 이듬해인 1996년 11월에 한편의 영화가 개봉되어 등려군을 그리워 하는 팬들의 마음을 사로 잡게 된다. 첨밀밀(Comrades: Almost A Love Story)이라는 등려군의 노래 제목을 영화의 제목으로 사용한 여명과 장만옥 주연의 이 영화는 우리나라에서도 개봉되어 약간의 흥행 성적을 거두기도 하였었다. 영화 첨밀밀은 등려군을 기리는 의미에서 제작된 영화로 그녀의 히트 곡들이 영화에 삽입되었는데 주제가 격인 'The Moon Represents My Heart'와 함께 'Tian Mi Mi'가 팝팬들에게 알려지며 영화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

등려군이라는 이름을 처음 우리나라에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던 곡인 첨밀밀은 등려군이 활동 초기에 발표하여 히트시켰던 곡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발매 날짜의 확인은 되지 않고 있다.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등려군 (鄧麗君, Teresa Teng) : 1953년 1월 29일 대만 연린현 출생, 1995년 5월 8일 사망

갈래 : 만도팝(Mandopop), 칸토팝(Cantopop), 제이팝(J-Pop), 시팝(C-Pop)
관련 홈 페이지 : http://www.teresa-teng.idv.tw/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Ppccxy4YyKg / http://www.divshare.com/download/14517491-014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ckwell - Knife  (0) 2011.04.13
Lipps, Inc. - Funkytown  (0) 2011.04.11
등려군 (Teresa Teng) - 첨밀밀 (Tian Mi Mi, 甛蜜蜜)  (1) 2011.04.08
Albert Hammond - For The Peace Of All Mankind  (2) 2011.04.06
Vinnie Moore - April Sky  (2) 2011.04.04
Sarah - Tokyo Town  (0) 2011.04.01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02.02 2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