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by Darin - Dream Lover

좋은 날을 부르며 어깨를 으쓱이는 귀여운 아이유의 모습에 대한민국의 청년들은 게거품을 물며 자지러졌다. 오죽하면 대한민국 남성들의 사명은 '아이유를 지키는 것이다'라는 우스개 소리까지 등장했을까. 남성들의 로망이라는 말까지 만들어내며 단연 돋보이는 활약을 펼치고 있는 아이유가 선보였던 귀여운 어깨 춤은 오래전 미국의 팝 가수 바비 대린이 자신의 곡 'Dream Lover'를 부르면서 먼저 선보여 당시 미국의 십대 소녀들을 자지러지게 만들기도 하였던 바로 그 동작이기도 하다.

바비 대린의 보일듯 말듯한 그 작은 어깨 춤에 얼마나 많은 소녀들이 비명을 질렀을까를 생각해보면 음악이 가지고 있는 파급력과 유행은 돌고 도는 것이라는 말이 실감나기도 한다. 1950년대 말의 미국에서 아이돌 가수로 팬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가수 '바비 대린'은 뉴욕의 브롱크스(Bronx)에서 가난한 이탈리아계 노동자의 집안에서 태어나 '월든 로버트 카소토(Walden Robert Casotto)'라는 이름을 얻었다.

월든 로버트 카소토가 태어날 당시 그의 아버지는 교도소에서 복역중이었다고 하며 월든 로버트 카소토가 태어난 후 몇달이 지나지 않아 교도소에서 옥사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월든 로버트 카소토는 여덟살 때 류머티스 열병(Rheumatic Fever)을 심하게 앓아 16세를 넘기기 어려울 것이라는 진단을 받기도 하는 등 결코 순탄치 않은 어린 시절을 보내며 성장하였다.

마약 중독에 빠진 어머니를 대신해서 자신을 키워 준 이모를 어머니로 알고 성장한 월든 로버트 카소토는 가난과 투병 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서 십대 시절에 음악에 빠져들게 되고 피아노를 배우게 된다. 피아노에 이어 드럼과 기타를 배운 월든 로버트 카소토는 하모니카와 실로폰 연주 까지 배우기 시작하면서 가수로써의 꿈을 키워 나가게 된다.

브롱크스 과학 고등학교(The Bronx High School of Science)를 졸업한 월든 로버트 카소토는 뉴욕의 헌터 대학교(Hunter College)에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였지만 나이트클럽에서 가수로 활동하기 위해 학교를 자퇴하게 된다. 뉴욕주 남동부 캐츠킬 산맥(Catskill Mountains)의 휴양지로 활동 무대를 옮긴 월든 로버트 카소토는 접시 닦이와 가수로 활동하면서 경력을 쌓아 나갔고 1955년 부터는 브롱크스 과학 고등학교 동창생인 '돈 커쉬너(Don Kirshner)'와 공동으로 노래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후일 음반 제작자로 황금 귀를 가진 사람이라는 애칭으로 불리우게 될 돈 커쉬너와 함께 곡을 만들던 월든 로버트 카소토는 중국 식당 메뉴판에서 본 대린(Darin)이라는 이름과 전화번호부를 뒤적이다 발견한 바비(Bobby)라는 이름을 조합하여 자신의 예명인 바비 대린을 만들게 된다. 바비 대린은 1956년에 데카 음반사(Decca Records)와 계약하고 그해에 싱글 'Rock Island Line'을 발표하며 데뷔하였다. 그러나 미국의 음악 연구가이자 교사이며 블루스 포크 가수인 '존 로맥스(John Lomax)'의 1934년 곡을 커버한 바비 대린의 데뷔 싱글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1957년에 데카에서의 마지막 싱글 'Dealer In Dreams'를 발표한 바비 대린은 애틀랜틱 음반사(Atlantic Records) 소속의 앳코 음반사(Atco Records)와 계약하고 소속사를 옮기게 된다. 하지만 1957년에 발표된 앳코에서의 데뷔 싱글 'Million Dollar Baby' 역시 차트 진입에 실패하고 말았다. 거듭되는 실패로 인해 가수로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 같았던 바비 대린에게 길이 열리기 시작한 것은 앳코에서의 네번째 싱글인 'Splish Splash'를 1958년에 발표하면서 부터였다.
 
이 곡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하여 3위 까지 진출했고 빌보드 알앤비(R&B) 차트에서는 1위를 기록하며 바비 대린에게 성공으로 향하는 문을 열어주게 된다. 영국의 싱글 차트에도 진출한 이 곡은 18위 까지 진출하여 영미 양국에서 동시에 성공을 거둔 바비 대린의 첫번째 곡이 되기도 하였다. 'Splish Splash'를 히트시킨 바비 대린은 같은 해에 두장의 싱글 'Early in the Morning'과 'Queen of the Hop'를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각각 24위와 6위에 올려 놓으며 'Splish Splash'의 히트를 이어 나갔다.

1959년 새해에 처음으로 발표한 싱글 'Plain Jane'을 빌보드 싱글 차트 38위에 진출시키며 잠시 주춤하는가 했던 바비 대린은 뒤이어 발표한 싱글 'Dream Lover'를 시작으로 십대들의 우상으로 인기를 집중시켜 나가게 된다.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위 까지 진출한 'Dream Lover'는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대형 히트를 기록했던 것이다.

'Dream Lover'에 이어 발표된 싱글 'Mack the Knife'로 영미 양국의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인기에 정점을 찍은 바비 대린은 이후 영화에도 진출하여 오스카상 후보에 오르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 나갔으나 어렸을 때 앓았던 류머티스 열병에서 기인한 심장 판막 이상으로 수술을 받던 중 사망하여 팬들을 안타깝게 하였다. 1973년 12월 20일의 일이었다.


바비 대린 (Bobby Darin) : 1936년 5월 14일 미국 뉴욕 출생, 1973년 12월 20일 사망

갈래 : 팝 록(Pop/Rock), 로큰롤(Rock & Roll), AM 팝(AM Pop)
공식 웹 페이지 : http://www.bobbydarin.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vZ0ut6Q-XWE / http://www.divshare.com/download/14615114-5ba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Julie Andrews - Do-Re-Mi  (0) 2011.04.25
Eva Cassidy - People Get Ready  (0) 2011.04.22
Bobby Darin - Dream Lover  (0) 2011.04.20
The Seekers - Isa Lei  (0) 2011.04.18
Rockwell - Knife  (0) 2011.04.13
Lipps, Inc. - Funkytown  (0) 2011.04.11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