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Mountain - Baby I Love Your Way

영국 버밍엄(Birmingham)에서 1978년에 결성된 레게 록 밴드 '유비포티(UB40)'는 1983년에 발표한 싱글 'Red Red Wine'을 영국과 미국의 싱글 차트에서 동시에 1위에 올려 놓으 레게 음악의 전세계적인 유행을 주도하게 된다. 이 즈음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San Diego)에서 십대를 지나치고 있던 '호아퀸 퀴노 맥휘니'는 열세살이 되던 해에 CBS 텔레비전의 시사 프로그램인 '60 Minutes'를 통해서 레게 음악의 전설 '밥 말리(Bob Marley)'를 만나게 된다.

이미 중남미의 팝 음악들과 레게 음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호아퀸 퀴노 맥휘니는 텔레비전을 통해 만나게 된 밥 말리와 레게 음악의 매력에 더욱 깊이 빠져들게 되었다. 결국 동생인 제임스 맥휘니와 함께 레게 음악으로 팝 스타가 되고 말겠다는 일념을 가지고 레게 밴드인 '샤일로(Shiloh)'에 가입하여 레게 밴드의 일원으로 밴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86년의 일이었다.

하지만 레게 밴드 샤일로의 성공은 멀기만 하고 밴드 활동은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점점 어려워져만 갔다. 음반 데뷔는 뜻대로 되지 않았고 레게 음악의 유행에 따라서 레게 음악을 다루는 밴드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었다. 샤일로가 길고 어두운 터널을 빠져 나온 것은 데뷔 이후 삼년이 지나 싱글을 발표하면서 부터였다고 한다. 싱글의 발표와 함께 조금씩 기지개를 켜기 시작한 샤일로는 1992년에 밴드 이름을 '빅 마운틴'으로 바꾸면서 몇몇 멤버들을 교체하고 새로운 멤버 체제로 새 출발을 하게 된다.

빅 마운틴이라는 이름은 애리조나(Arizona)주의 나바호 네이션(Navajo Nation: 나바호 원주민의 자치령으로 미국 원주민 보호 구역)에 있는 커다란 바위 산에서 영감을 얻어 지어졌다고 한다. 퀄리티 음반사(Quality Records)와 계약한 빅 마운틴은 데뷔 싱글 'Touch My Light'를 1992년에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46위 까지 진출시키게 된다. 비교적 나쁘지 않은 출발을 했던 빅 마운틴은 데뷔 싱글 발표 후 멤버 교체를 하게 되는데 특히 기타 주자가 늘 말썽이었다고 한다.

몇차례의 멤버 교체를 통한 음악적 실험 끝에 최종적으로 토니 친이 가입하면서 멤버 교체는 일단락 되었고 빅 마운틴은 1993년에 데뷔 음반 'Wake Up'을 발표한 후 전미 순회 공연에 들어가게 된다. 순회 공연을 마친 빅 마운틴은 두번째 음반 제작을 위해 녹음실로 들어가게 되지만 이번에는 돈이 문제였다. 녹음실 사용 비용을 제대로 지불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음반 제작을 마무리 짓지 못하게 될 위기에 빠진 빅 마운틴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민 것은 영화 사운드트랙 음반의 코디네이터(Ccoordinator)로 활동하고 있던 '론 페어(Ron Fair)'였다.

론 페어는 당시 배우이자 감독인 '벤 스틸러(Ben Stiller)'의 1994년 영화 '청춘 스케치(Reality Bites)'의 사운드트랙 음반을 담당하고 있던 인물로 그는 자금난에 빠져 어려움을 겪고 있던 빅 마운틴에게 자금난 타개책의 일환으로 사운드트랙에 참여할 것을 제의하였던 것이다. 론 페어의 제의로 청춘 스케치의 사운드트랙 음반에 참가한 빅 마운틴이 녹음하여 영화에 삽입했던 곡이 바로 그 유명한 'Baby I Love Your Way'였다.

이 곡은 영국의 기타 주자인 '피터 프램튼(Peter Frampton)'이 1975년에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2위 까지 진출시켰던 히트 곡인데 빅 마운틴이 레게 버전으로 편곡하여 영화에 삽입하였던 것이다. 빅 마운틴 최고의 히트 곡인 레게 버전 'Baby I Love Your Way'의 반응은 뜨거웠다.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6위 까지 진출했던 이 곡은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도 2위 까지 진출하여 전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던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Baby I Love Your Way'의 히트 이후 레게 열풍이 조금씩 식어가기 시작하자 빅 마운틴도 'Baby I Love Your Way'의 히트를 뛰어 넘는 히트 곡은 더 이상 만들어내지 못하였다. 그러나 빅 마운틴 최고의 히트 곡인 동시에 빅 마운틴을 대표하는 레게 곡인 'Baby I Love Your Way'는 팝 팬들의 애청 곡으로 앞으로도 계속 사랑받게 될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빅 마운틴 (Big Mountain) : 1986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결성
호아퀸 퀴노 맥휘니 (Joaquin "Quino" McWhinney) : 보컬, 기타
토니 친 (Tony Chin, 기타) : 자메이카(Jamaica) 출생
린 코플랜드 (Lynn Copeland) : 베이스
칼튼 산타 테이비스 (Carlton "Santa" Davis, 퍼커션) : 1953년 11월 21일 자메이카 출생
제임스 맥휘니 (James McWhinney) : 퍼커션
빌리 스톨 (Billy Stoll) : 키보드
마이클 하이드 (Michael Hyde) : 키보드

갈래 : 레게(Reggae), 레게 팝(Reggae-Pop),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공식 웹 페이지 : http://www.bigmountain.tv/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NYH9MugKJRg / http://www.divshare.com/download/14885603-24d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