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itty Gritty Dirt Band - American Dream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에서의 영향력에 비해 커다란 명성을 얻지 못했지만 컨트리 록 음악이 주류에 편성되는데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미국의 컨트리 포크 록 밴드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캘리포니아(California)주 로스앤젤레스의 롱비치에서 1966년에 결성되었다. 밴드의 출발은 롱비치에 있는 악기 상점인 맥케이브 기타 숍(McCabe's Guitar Shop)에 자주 들려 잼세션을 벌이고는 했던 제프 하나와 브루스 컨클(Bruce Kunkel, 기타)의 만남에서 시작되었다.

두 사람은 맥케이브 악기점에서 자주 만나 잼 세션을 벌이다 일명 생계형 밴드를 결성해보자는데 의견을 모으게 된다.맥케이브 악기점에 자주 출입하며 잼세션으로 실력을 다듬어 나가던 연주자들 중에서 두 사람에 의해 선택된 인물들은 '지미 패든'을 시작으로 '랄프 바(Ralph Barr, 기타, 클라리넷)', '레스 톰슨(Les Thompson, 기타, 만돌린)',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The Load-Out/Stay'로 유명한 '잭슨 브라운(Jackson Browne, 기타)'이 그 주인공들이었다.

6인조 구성의 틀을 갖춘 밴드는 밴드의 이름을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라고 짓고 1966년 5월 부터 롱비치 지역의 클럽 출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핀스트라이프(Pinstripe: 세로 줄 무늬 정장)를 입고 카우보이 부츠를 신은 모습으로 공연 활동을 펼쳐 나가던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무대 경험이 쌓여 가기 시작하면서 부터 기존의 포크 록 형식에 컨트리 음악을 접목하기 시작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다.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가 이렇게 자신들의 음악적 방향을 다듬어 나가기 시작하던 1966년 8월에 잭슨 브라운이 밴드에서 탈퇴하여 첫번째 멤버 교체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잭슨 브라운을 대신하여 가입한 인물은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의 매니저를 맡고 있던 '윌리엄 맥뉴언(William McEuen)'의 동생인 '존 맥유엔'이었다. 기타는 물론이고 밴조와 만돌린, 그리고 피들(Fiddle) 까지 능숙하게 다루는 존 맥유엔의 가입으로 인해 컨트리 성향의 색채가 더욱 짙어진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리버티 음반사(Liberty Records)와 계약하고 데뷔 음반의 녹음에 들어가게 된다.

1967년에 발표된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의 데뷔 음반 'The Nitty Gritty Dirt Band'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45위 까지 진출한 'Buy for Me the Rain'을 탄생시키며 성공적인 데뷔를 하였다. 싱글의 성공은 자니 카슨(Johnny Carson)의 투나잇 쇼(The Tonight Show) 출연으로 이어졌고 시대를 초월한 명곡으로 사랑받는 11분 짜리 대곡 'The End'가 수록된 데뷔 음반 'The Doors'를 1967년 1월에 발표했던 미국의 록 밴드 '도어스(The Doors)'와 함께 순회 공연에 나서기도 하였다.

성공적인 데뷔 이후 브루스 컨클이 밴드에서 탈퇴하고 '크리스 대로우(Chris Darrow, 기타)'가 가입하게 되지만 일년을 채우지 못하고 또 다른 멤버인 '지미 이봇슨(Jimmy Ibbotson, 기타, 키보드)'으로 교체되었으며 랄프 바도 밴드에서 탈퇴하여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5인조로 축소가 되었다. 1970년 2월에 발표한 음반 'Uncle Charlie & His Dog Teddy'에서 밴드 결성 이후 최고의 히트 곡인 'Mr. Bojangles'을 배출한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이 즈음 부터 지미 패든이 드럼을 담당하게 된다.

미국의 컨트리 가수인 '제리 제프 워커(Jerry Jeff Walker)'의 1968년 곡을 커버한 'Mr. Bojangles'의 히트 이후 약 5년간 멤버 변동없이 5인조로 활동해 나가던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1973년 말에 레스 톰슨이 탈퇴하여 5인조에서 4인조로 다시 축소되었다. 1975년 까지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와 함께 했던 지미 이봇슨이 또 다시 밴드에서 탈퇴하자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존 케이블(John Cable, 기타)'과 '재키 클락(Jackie Clark, 기타)'을 가입시켜 5인조 체제를 유지하게 된다.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5인조 구성으로 밴드를 재정비한 후 러시아(구 소련) 정부의 초청으로 러시아에서 공연을 하게 되는데 이는 미국 밴드로써는 사상 처음 있는 일이었다. 당시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의 러시아 공연은 텔레비전으로 중계가 되어 1억 4천 5백만명의 러시아인이 밴드의 공연 모습을 시청했다고 한다. 러시아 공연 이후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는 또 다시 멤버 교체를 하여 7인조 체제를 갖춘 후 1978년에 음반 'The Dirt Band'를 발표하였다.

밴드는 이때 부터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라는 긴 이름을 더트 밴드로 짧게 줄여 사용하게 된다. 또한 이 음반 부터 지미 패든은 메럴 브레간티에게 드럼을 넘겨 주고 다시 기타를 잡게 된다. 더트 밴드는 멤버 변동 없이 7인조로 1979년에 음반 'An American Dream'을 발표하였는데 이 음반에는 미국의 컨트리 팝 가수 '린다 론스태드(Linda Ronstadt)'가 초청 가수로 참가하여 음반의 타이틀 곡인 'American Dream'에서 더트 밴드와 함께 노래하였다.

더트 밴드는 린다 론스태드가 참여한 싱글 'American Dream'을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3위 까지 진출시켜 'Mr. Bojangles' 이후 최고의 성공을 거두었으며 우리나라에도 더트 밴드라는 이름을 알리게 된다. 참고로 더트 밴드는 현재 진행형이며 'American Dream'은 우리나라에서 더트 밴드를 대표하는 곡으로 애청 되고 있다.

니티 그리티 더트 밴드 (The Nitty Gritty Dirt Band) : 1966년 로스앤젤레스 롱비치에서 결성
제프 하나 (Jeff Hanna) : 기타, 보컬
지미 패든 (Jimmie Fadden) : 기타, 하프
존 맥유엔 (John McEuen) : 기타, 밴조(Banjo), 만돌린, 도브로(Dobro)
밥 카펜터 (Bob Carpenter) : 키보드
알 거스 (Al Garth) : 색소폰, 바이올린
리처드 헤서웨이 (Richard Hathaway) : 베이스
메럴 브레간티 (Merel Bregante) : 드럼, 퍼커션

갈래 : 컨트리(Country) 포크 록(Folk Rock), 프로그레시브 블루그래스(Progressive Bluegrass)
공식 웹 페이지 : http://www.nittygritty.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Gkif7gqv7Y8 / http://www.divshare.com/download/14947177-40b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s Lobos - Donna  (0) 2011.06.01
Brian Hyland - Sealed With A Kiss  (0) 2011.05.30
The Nitty Gritty Dirt Band - American Dream  (0) 2011.05.27
Boney M. - Daddy Cool  (0) 2011.05.25
Big Mountain - Baby I Love Your Way  (0) 2011.05.20
Tom Waits - Broken Bicycles  (0) 2011.05.18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