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Kelly - I Believe I Can Fly

리듬 앤 블루스가 탄생시킨 명곡 'I Believe I Can Fly'의 주인공인 미국의 알앤비(R&B) 가수 '알 켈리(본명: Robert Sylvester Kelly)'는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사우스사이드(South Side)에서 태어났다. 거의 가정을 돌보지 않았던 아버지와 침례교도이자 가수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알 켈리는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릴때 부터 자연스럽게 음악과 가까이 하게 되었으며 여덟살 때 부터는 교회의 성가대에서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홀어머니와 함께 생활하는 넉넉하지 못한 가정 형편으로 4년제 공립 고등학교인 켄우드 아카데미(Kenwood Academy)에 진학해야 했던 알 켈리는 1980년 가을에 운명적인 만남을 하게 된다. 평소 길거리에서 노래를 흥얼거리는 알 켈리의 모습을 눈여겨 봐왔던 음악 교사인 레나 맥린(Lena McLin)은 알 켈리가 자신의 이웃집에 산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알 켈리에게 노래를 배워보지 않겠느냐는 제의를 했던 것이다.

어머니의 영향으로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던 알 켈리는 레나 맥린의 가르침으로 음악에 입문하게 되고 그녀의 도움으로 고교생들이 출연하는 장기 자랑 대회에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의 노래 'Ribbon In The Sky'를 들고 참가함으로써 공식적인 음악 활동의 첫 걸음을 떼게 된다. 장기 자랑 대회 출연 후 음악 활동에 자신감을 얻은 알 켈리는 길거리에서 노래를 부르는 거리 악사 생활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하게 된다.

거리에서 탄탄한 실력을 다져 나간 알 켈리는 1989년에 친구인 마크 맥읠리엄스(Marc McWilliams)와 함께 알앤비 그룹인 'MGM(Musically Gifted Men)'을 결성하였으며 '나탈리 콜(Natalie Cole)'이 진행하는 탤런트 선발 대회 프로그램인 '빅 브레이크(Big Break)'에 출연하여 우승함으로써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상금 십만불을 타기도 하였다. 빅 브레이크의 출연으로 음반사 관계자들의 관심을 끌게 된 알 켈리는 1990년에 자이브 음반사(Jive Records)와 계약하고 춤과 노래를 담당할 보조 밴드인 '퍼블릭 어나운스먼트(Public Announcement)'를 결성하게 된다.

1991년에 멤버들과 함께 녹음실로 들어간 알 켈리는 알앤비와 힙합을 혼합하고 멜로디에 주안점을 둔 음반 'Born into the 90's'를 1992년 1월 14일에 발표하면서 데뷔하게 된다. 알 켈리의 새로운 시도로 탄생한 데뷔 음반에 담긴 음악들은 뉴잭스윙(New Jack Swing: 알앤비와 힙합을 혼합한 현대적인 리듬 앤 블루스)이라는 새로운 음악의 탄생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던 음반이었다.

알 켈리는 데뷔 음반 발표 후 퍼블릭 어나운스먼트와 함께 순회 공연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순회 공연은 '60653'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다. 이 번호는 알 켈리의 이웃집 우편 번호라고 한다. 데뷔 음반의 활동을 마무리 한 알 켈리는 퍼블릭 어나운스먼트와 1993년 1월에 결별하고 솔로로 활동을 하게 되는데 그의 첫번째 솔로 음반은 '12 Play'라는 제목으로 1993년 11월에 발표되었다.

이 음반에서 첫번째로 발매된 싱글 'Sex Me Pt 1 & 2'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0위 까지 진출하며 첫번째 시동을 걸더니 두번째 싱글 'Bump N' Grind'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된다. 이어서 빌보드 싱글 차트 13위 진출 곡인 'Your Body's Callin'을 탄생시킨 알 켈리의 데뷔 음반은 빌보드 앨범 차트 에서 2위를 차지하였으며 빌보드 알앤비 앨범 차트에서는 1위에 오르는 히트를 하였다.

솔로 데뷔 음반을 성공시키며 탄탄한 입지를 굳힌 알 켈리는 1994년에 '알리야(Aaliyah)'라는 이름의 신인 가수를 만나 그녀의 음반을 제작해주게 되는데 이후 두사람은 비공식적인 연인 관계로 발전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동시에 당시 열다섯살로 미성년이었던 알리야와 알 켈리가 결혼까지 했다는 구설수에 휘말리기도 하였다. 참고로 알리야는 2001년 8월 25일에 비행기 사고로 사망했다.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의 1995년 음반 'HIStory'에 수록된 'You Are Not Alone'을 작곡하여 성공시킨 알 켈리는 1995년 11월 14일에 두번째 음반 'R. Kelly'를 발표하였다. 'You Remind Me of Something', 'I Can't Sleep (If I)', 'Down Low (Nobody Has To Know)'등의 히트 곡을 남긴 두번째 음반은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여 그의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였다.

두번째 음반을 발표한 알 켈리는 1996년 11월 15일에 개봉되었던 영화 '스페이스 잼(Space Jam)'의 사운드 트랙 음반에 참가하여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갔는데 이 영화의 사운드 트랙에 수록된 곡이 바로 명곡 'I Believe I Can Fly'였다. 농구 황제 '마이클 조단(Michael Jordan)'과 워너 브라더스(Warner Bros)의 만화 영화 시리즈인 루니 튠스(Looney Tunes)의 캐릭터 중 하나인 '벅스 버니(Bugs Bunny)'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았던 이 영화는 실사와 애니메이션의 결합으로 많은 화제를 낳았던 영화였다.

한번만 들어도 친근하게 느껴지는 서정적인 멜로디의 'I Believe I Can Fly'는 아직은 주저 앉은채 희망을 버리기에는 너무 이르니 강한 믿음으로 날개를 활짝 펴고 비상하라는 내용의 곡으로 출렁이며 다가오는 알 켈리의 목소리가 대단히 인상적인 명곡이다.

알 켈리 (R. Kelly) : 1967년 1월 8일 미국 시카고 출생

갈래 : 리듬 앤 블루스(R&B),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힙합(Hip Hop)
공식 웹 페이지 : http://www.r-kelly.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A7mb102V1F0 / http://www.divshare.com/download/15083843-6fd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nnis DeYoung - Desert Moon  (0) 2011.06.17
The Marmalade - Reflections Of My Life  (2) 2011.06.15
R. Kelly - I Believe I Can Fly  (0) 2011.06.13
Helen Reddy - Delta Dawn  (0) 2011.06.10
Herb Alpert - Rise  (0) 2011.06.08
The Doors - The Unknown Soldier  (0) 2011.06.06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