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at Loaf - I'd Do Anything For Love (But I Won'T Do That)

미국의 록 가수이자 영화 배우이기도 한 '미트 로프(본명: Marvin Lee Aday)'는 3부작 록 오페라 앨범 'Bat Out of Hell'로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인물이다. 경찰관으로 근무하고 있던 아버지와 학교 교사로 재직하고 있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미트 로프는 어린 시절에 가정의 단란함과는 거리가 먼 환경 속에서 외로움을 느끼며 성장하였다고 한다. 이는 알콜 중독이었던 아버지 때문이었는데 미트 로프의 어머니는 매일 학교 수업이 끝나면 남편을 찾아 댈러스 지역의 모든 술집을 찾아 다녀야 했다고 한다.

술에 취한 아버지를 찾아서 어머니가 술집을 헤매고 다니는 사이에 어린 미트 로프는 늘 할머니와 함께 생활해야 했던 것이다. 경찰관과 학교 선생님을 부모로 두어 외부에서 보기에는 더없이 행복할 것만 같은 가족 구성원이었지만 아버지의 알콜 중독으로 인해 삭막한 가정 환경에서 성장한 미트 로프는 고등학교 재학 시절에 미식 축구 선수로 활약했는데 교내 축제 무대에 올리게 될 뮤지컬 제작에 참여하면서 부터 음악에 빠져 들게 된다.

미트 로프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1965년에 러벅 크리스천 대학교(Lubbock Christian College)에 진학하였으며 이듬해에 노스 텍사스 대학교(University of North Texas)로 편입하여 1967년에 대학을 졸업하게 된다. 그의 거대한 체중은 대학교 재학 중에 아버지와 코치의 권유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텍사스를 떠난 미트 로프가 도착한 곳은 로스앤젤레스였다. 거대한 몸집을 밑천으로 나이트 클럽 경비 일을 맡게 된 미트 로프는 이 즈음 자신의 첫번째 밴드인 '미트 로프 소울(Meat Loaf Soul)'을 결성하여 음악 경력을 시작하게 된다.

미트 로프라는 이름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설명이 없었기에 여러 가지 의견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첫번째는 어린 시절에 또래 아이들 보다 체격이 컸던 미트 로프를 아이들이 이름 대신 미트 로프라는 별명으로 불렀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두번째로 고교 시절에 선생님에게 주먹다짐을 하는 바람에 미트 로프라는 별명이 붙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거대한 체격이 다진 고기를 떠 올리게 한다며 미트 로프 본인이 스스로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미트 로프 소울을 결성하여 헌딩턴비치(Huntington Beach)에서의 첫번째 공연을 시작으로 대학가와 클럽을 무대로 활동했던 미트 로프에게는 재미있는 일화가 하나 전해지고 있는데 그 일화는 바로 이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미트 로프가 곡을 녹음하기 위해 녹음실에서 노래를 불렀는데 그의 목소리가 너무 커서 모니터 스피커의 퓨즈가 견디지 못하고 터져 버렸다는 것이다. 미트 로프 소울은 이후 '팝콘 블리자드(Popcorn Blizzard)', '플로팅 서커스(Floating Circus)'로 이름을 바꿔가며 활동하다 미트 로프가 뮤지컬에 출연하기로 결정하면서 밴드를 해체하게 된다.

브로드웨이에서 1968년에 초연된 뮤지컬 '헤어(Hair)'에 출연하였던 미트 로프는 이 뮤지컬의 출연을 계기로 모타운(Motown) 음반사로 부터 영입 제의를 받게 된다. 당시 모타운에서는 헤어의 디트로이트 공연에 출연했던 '숀 스토니 머피(Shaun "Stoney" Murphy)'와 듀오로 미트 로프에게 음반 제작을 권유하였던 것이다. 이 제안을 받아 들인 미트 로프는 '스토니 앤 미트로프(Stoney & Meatloaf)'라는 이름으로 듀오를 결성하고 데뷔 음반 'Stoney & Meatloaf'를 1971년 10월에 발표하게 된다.

이 음반에서 싱글로 발매된 'What You See is What You Get'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71위 까지 진출하며 히트를 기록하였다. 미트 로프는 데뷔 음반 발표 후 뮤지컬 헤어에 다시 합류하여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다 뮤지컬 'More Than You Deserve'에 출연할 배우를 모집하는 오디션에 응모하게 된다. 그리고 이 오디션을 통해서 미트 로프는 뮤지컬 'More Than You Deserve'의 음악을 만들었던 '짐 스타인먼(Jim Steinman)'과 처음으로 만나게 된다.

1973년 11월 21일에 초연되어 1974년 1월 13일 까지 총 63회의 공연으로 마무리 되었던 뮤지컬 'More Than You Deserve'에 출연했던 미트 로프는 영국 뮤지컬인 '록키 호러 쇼(The Rocky Horror Show)'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공포 영화인 '록키 호러 픽처 쇼(The Rocky Horror Picture Show)'의 출연 제의를 받은 후 에디(Eddie) 역을 맡기로 결정하고 영화 배우로도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75년 8월 14일에 영화가 개봉될 당시 미트 로프는 뮤지컬 'More Than You Deserve'를 통해서 만났던 작곡가 짐 스타인먼과 함께 녹음실에 들어가 록 오페라 음반을 녹음하고 있었다. 피터 팬(Peter Pan)의 확장판 격인 뮤지컬 네버랜드(Neverland)에서 출발하여 짐 스타인먼이 1972년 부터 구상했던 이야기는 1974년 경에 완성되었지만 음반으로 만들어지기 까지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찾아가는 음반사 마다 거절당했던 이 록 오페라는 결국 독립 레이블인 클리브랜드 인터내셔널 음반사(Cleveland International Records)와 계약에 성공하여 음반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는데 바로 그 유명한 록 오페라 음반 'Bat Out of Hell'이 그 주인공이다. 1977년 10월에 발표된 이 음반은 1975년 8월에 발표된 브루스 스프링스틴(Bruce Springsteen)의 'Born to Run' 음반과 비교되며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되고 미트 로프는 세게적인 록 오페라 스타로 떠오르게 된다.

하지만 너무 잘 만들어진 음반 뒤에 늘 따라 붙게 되는 후유증으로 인해 'Bat Out of Hell' 음반 이후 강인한 인상을 남기지 못하며 고전하던 미트 로프는 1993년에 'Bat Out of Hell'의 두번째 이야기인 'Bat out of Hell II: Back into Hell'을 발표하면서 단숨에 전세를 역전시키게 된다.

짐 스타인먼과 호흡을 맞추었던 첫번째 음반 'Bat Out of Hell' 이후 십육년이 지나 발표된 두번째 이야기 'Bat out of Hell II: Back into Hell'은 빌보드 싱글 차트를 시작으로 영국, 네덜란드, 뉴질랜드, 독일, 아일랜드, 오스트리아, 스웨덴, 스위스, 캐나다, 호주의 싱글 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초대형 히트 곡 'I'd Do Anything for Love (But I Won't Do That)'을 탄생시키며 첫번째 음반 'Bat Out of Hell'의 성공을 가볍게 넘어섰던 것이다. 싱글의 성공으로 음반은 빌보드 앨범 차트를 시작으로 영국, 네덜란드, 뉴질랜드, 호주의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영국 가수 로레인 크로즈비(Lorraine Crosby)가 참가하여 미트 로프와 듀오로 노래를 들려주는 12분 짜리 대곡 'I'd Do Anything for Love (But I Won't Do That)'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으로 사랑을 위해서라면 지옥이라도 달려가겠다는 가사로 시작하고 있지만 마지막에 이르러 그것을 부정하는 내용이 등장하여 다소 모호한 느낌을 갖게 하고 있다.

참고로 마치 미녀와 야수를 연상케 하는 영화 처럼 제작된 뮤직 비디오도 대단히 인상적이다. 확인해 보시길...

미트 로프 (Meat Loaf) : 1947년 9월 27일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Dallas) 출생

갈래 : 하드 록(Hard Rock), 앨범 록(Album Rock),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meatloaf.net/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9X_ViIPA-Gc / http://www.divshare.com/download/15263314-f5d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rehouse - Love Of A Lifetime  (0) 2011.07.15
Glenn Frey - The Heat Is On  (0) 2011.07.13
Meat Loaf - I'd Do Anything For Love (But I Won'T Do That)  (0) 2011.07.08
Free - All Right Now  (0) 2011.07.06
Tesla - Love Song  (0) 2011.07.04
Chumbawamba - Tubthumping  (0) 2011.06.29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