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sty Springfield -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

영국 런던의 북서쪽에 위치한 웨스트 햄스테드(West Hampstead)에서 1939년에 한 여아가 태어났다. 회계사이며 세금 상담역이었던 아버지와 언론인이었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이 여아는 '메리 이사벨 캐서린 버나데트 오브라이언(Mary Isabel Catherine Bernadette O'Brien)'이라는 긴 이름을 갖게 되는데 이 여아가 바로 후일 영국을 대표하는 팝 가수로 명성을 날리게 되는 '더스티 스프링필드'였다.

가족 모두가 음악을 좋아하는 비교적 넉넉한 중산층에서 성장한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이 덕분에 어릴때 부터 음악과 늘 가까이 하게 된다. '조지 거슈인(George Gershwin)'의 피아노 연주나 '듀크 엘링턴(Duke Ellington)', '카운트 베이시(Count Basie)'등의 재즈 음악을 자주 들었던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미국의 재즈 음악에 심취하게 되는데 특히 여성 재즈 가수들인 '조 스태퍼드(Jo Stafford)'와 '페기 리(Peggy Lee)'는 그녀의 우상이 되었다.

자신의 우상들 처럼 되고 싶었던 간절한 마음이 더스티 스프링필드를 음악으로 이끌게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그녀의 첫번째 음반 녹음은 런던 외곽의 일링(Ealing) 지역에 있던 한 음반 판매점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녀의 나이 열두살 때의 일로 당시 그녀가 녹음한 곡은 러시아 출신의 미국 작곡가 '어빙 벌린(Israel Baline)'이 1912년에 작곡했던 곡인 'When the Midnight Choo Choo Leaves for Alabam'이었다.

당시 대개의 중산층 자녀들이 카톨릭 계열 학교를 다녔듯이 더스티 스프링필드도 엄격한 규율이 적용되는 카톨릭계열 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하지만 그녀는 지독한 말괄량이 기질을 가지고 있어서 학교 식당에서 아이들과 음식물 던지기 싸움을 벌리는가 하면 길거리에서 남자 아이들과 어룰려 축구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 축구 시합을 하고  난 더스티 스프링필드의 옷은 늘 더럽게 마련이었는데 이 때문에 이때 부터 그녀에게 '더스티(Dusty)'라는 별명이 붙게 된다.

음악을 좋아하는 말괄량이 소녀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1958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였으며 같은 해에 보컬 그룹에서 멤버를 찾고 있다는 신문 광고를 보게 된다. 이 광고를 본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즉시 보컬 그룹에 연락을 취해 세번째 멤버로 가입하게 되는데 이 보컬 그룹이 바로 '라나 시스터스(The Lana Sisters)'였다. 삼인조 보컬 그룹인 라나 시스터스를 통해 음악 활동을 시작한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1960년 까지 아홉장의 싱글 음반에 참여한 후 라나 시스터스에 탈퇴하고 새로운 트리오를 결성하여 새출발하게 된다.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다섯살 위의 오빠 '디온 오브라이언(Dion O'Brien)'과 오빠의 친구인 '리세드 필드(Reshad Feild)'와 함께 포크 트리오를 결성하고 '스프링필즈(The Springfields)'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로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이때 부터 메리 오브라이언이라는 본명 대신 축구를 통해서 얻은 별명인 더스티와 밴드의 이름에서 딴 스프링필드를 결합하여 더스티 스프링필드라는 이름을 정식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그녀의 오빠는 '톰 스프링필드(Tom Springfield)'라는 예명을 이때 부터 사용하게 된다.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1963년 까지 활동했던 스프링필즈 시절에 일곱장의 싱글 음반과 석장의 음반을 남겼는데 이 가운데 1962년에 발표했던 싱글 'Island of Dreams'는 영국 싱글 차트에서 5위 까지 진출하며 히트를 하기도 했다. 스프링필즈는 이듬해인 1963년에 발표한 싱글 'Say I Won't Be There'를 또 다시 영국 싱글 차트 5위에 올려 놓았지만 그해 10월의 공연을 끝으로 더스티 스프링필드가 솔로 활동을 선언하고 밴드에서 탈퇴하자 어쩔수 없이 밴드를 해체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필립스 음반사(Philips Records)를 통해서 1963년에 공개된 더스티 스프링필드의 솔로 데뷔 싱글은 'I Only Want to Be with You'였다. 이 싱글은 영국 싱글 차트에서 4위 까지 진출하였으며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도 12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영국 출신의 가수가 들려 주는 블루 아이드 소울의 새로운 매력이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성공적인 데뷔 이후 'Wishin' and Hopin'(1964년, 빌보드 6위)', 'I Just Don't Know What to Do with Myself(1964년, 영국 3위)', 'Losing You(1964년, 영국 9위)', 'In The Middle of Nowhere(1965년, 영국 8위)', 'Some of Your Lovin'(1965년, 영국 8위)'등의 히트 곡을 탄생시키며 영국의 팝 소울을 대표하는 가수로 자리매김하던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1966년에 발표한 싱글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로 정상의 가수로 우뚝 서게 된다.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에 올랐으며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4위 까지 진출하여 그녀의 고전이 된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는 더스티 스프링필드에게 확고한 명성을 안겨준 곡이기도 하다. 애잔한 사랑 노래인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에서 느껴지는 애절한 더스티 스프링필드의 소울 감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다.

1965년의 산레모 음악 축제(Sanremo Music Festival)에서 이탈리아 가수 '삐노 도나죠(Pino Donaggio)'가 불렀던 곡인 'Io Che Non Vivo'를 영어 가사로 커버한 더스티 스프링필드의 'You Don't Have to Say You Love Me'는 그녀의 최대 성공작이기도 하다.

이후 영국 팝의 디바로 화려한 활동을 이어 갔던 더스티 스프링필드는 1998년에 영국 왕실로부터 훈작을 받았으며, 1999년에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Rock and Roll Hall of Fame) 공연자(performers) 부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녀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후 투병 중이던 유방암의 악화로 사망하였다.

더스티 스프링필드 (Dusty Springfield) : 1939년 4월 16일 영국 런던 출생, 1999년 3월 2일 사망

갈래 : 블루 아이드 소울(Blue-Eyed Soul), 소울(Soul), 팝(Pop)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QR4vE9xL3yk / http://www.divshare.com/download/15625288-4d6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망치부대 2011.08.31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오랜만에 듣는 노래군요. 60-70년대 풍미했던 Gigliola Cinquetti, Lynn Anderson, Skeeter Davis, Ann Margret, Connie Francis, Doris Day 가 생각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