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ce Springsteen - Dancing In The Dark

'역사상 가장 위대한 미국의 록커'이자 '노동 계급의 영웅'이며 록 팬들로 부터 '보스(The Boss)'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는 미국의 작곡가 겸 가수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뉴저지 주 롱브랜치(Long Branch)에서 태어나 프리홀드버로우(Freehold Borough)에서 성장하였다. 일곱살 때 텔레비전을 통해 '에드 설리반 쇼(The Ed Sullivan Show)'에 출연한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의 공연을 본 후 부터 음악에 빠져 들기 시작하였으며 아들의 이런 열정에 마음이 움직인 그의 어머니가 열세살 때 처음으로 18달러 짜리 기타를 선물로 사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삼년후 그의 어머니는 대출을 받아 60달러 짜리 고급 기타를 선물하게 되는데 브루스 스링스틴은 이 기타를 들고 생애 첫번째 밴드인 '캐스타일스(The Castiles)'를 결성하고 고교생 신분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65년의 일이었다. 캐스타일스는 지역의 여러 클럽들을 무대로 활동하다 두장의 싱글을 녹음하였으며 뉴욕의 그리니치 빌리지(Greenwich Village)에 있는 '카페 와(Cafe Wha?)'에서 연주회를 열기도 하였다.

베트남 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던 1967년에 열여덟살이 된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프리홀드버로우 공립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것과 동시에 징집 영장을 발부 받고 신체 검사에 응하게 된다. 하지만 열일곱살 때 오토바이를 타다 사고로 부상을 당한 여파로 인해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신체 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고 군입대를 면제 받게 된다.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베트남으로 떠나는 대신 2년제인 오션 카운티 대학교(Ocean County College)에 진학하여 학업을 계속하기로 결정하였으나 입학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학교를 떠나게 된다.

밴드 활동에 대한 미련이 남아 공부를 계속할 수 없었던 것이다. 학교를 떠난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트리오 밴드인 '어스(Earth)'를 결성하고 뉴저지를 무대로 새로운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때가 1969년 무렵이었다. 당시 무대에서 닥터(Doctor)라는 예명을 사용했던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뉴저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며 평론가들로 부터 주목을 받게 되고 팬들도 점차 늘어나게 된다. 그리고 1971년에 이르러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예명은 보스로 바뀌어 있었다.

1971년 중반 부터 "브루스 스프링스틴 밴드(The Bruce Springsteen Band)'를 이끌고 있던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밴드 결성과 함께 매니저로 채용했던 '마이크 아플(Mike Appel)'의 연일 계속되는 권유에 못이겨 1972년 5월에 대형 음반사인 '컬럼비아 음반사(Columbia Records)'의 문을 두드리게 된다. 성공적인 오디션 후 컬럼비아와 음반 계약에 성공한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7월 부터 9월 까지 녹음실에서 상주하며 데뷔 음반을 녹음하게 되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음반은 1973년 1월에 'Greetings from Asbury Park, N.J.'라는 제목으로 발매가 되었다. 보스의 정식 데뷔 음반이었다.

1975년 8월에 발표하여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했던 음반 'Born to Run'을 시작으로 노동 계급을 대변하는 록커로 변모하기 시작한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1980년 10월에 발표하여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던 음반 'The River'로 완전한 자신만의 하트랜드 록(소울, 알앤비, 로큰롤 등이 혼합된 음악으로 노동 계급을 대변하는 가사가 특징인 전형적인 미국의 록)을 정립하게 된다.

1982년 9월에 'Nebraska' 음반을 발표하여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시켰던 브루스 스프링스틴은 1984년 6월 4일에 발표한 통산 일곱번째 음반 'Born in the U.S.A.'를 통해 생애 최고의 성적을 남기게 된다. 미국의 빌보드 앨범 차트를 비롯하여 영국의 앨범 차트는 물론이고 대부분의 유럽 국가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이 음반으로 우리나라에 까지 브루스 스프링스틴이라는 이름이 록 팬들에게 각인되었던 것이다. 

그동안 유명세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덜 알려져 있던 브루스 스프링스틴이라는 록커를 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음반 'Born in the U.S.A.'에서는 타이틀 곡인 'Born in the U.S.A.'가 싱글로 발매되어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9위 까지 진출하였다. 그리고 빠른 박자(up-tempo)의 신시사이저(Synthesizer) 음을 첨가하여 피곤한 노동자의 삶을 경쾌하게 표현한 곡인 'Dancing In The Dark'는 싱글로 발매되어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었었다. 아울러 이 곡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록 음악 애호가들의 애청곡으로 자리하고 있는 곡이기도 하다.

브루스 스프링스틴 (Bruce Springsteen) : 1949년 2월 23일 미국 뉴저지(New Jersey) 출생

갈래 : 로큰롤(Rock & Roll), 포크 록(Folk-Rock), 하트랜드 록(Heartland Rock), 루츠 록(Roots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brucespringsteen.net/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129kuDCQtHs / http://www.divshare.com/download/15664161-292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