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anarama - Venus

바나나라마 (Bananarama) : 1981년 영국 런던에서 결성
사라 댈린 (Sara Dallin, 보컬) : 1961년 4월 2일 영국 브리스틀(Bristol) 출생
케렌 우드워드 (Keren Woodward, 보컬) : 1961년 12월 17일 영국 브리스틀 출생
시오번 파히 (Siobhan Fahey, 보컬) : 1958년 9월 10일 아일랜드 Dunshaughlin(던샤클린) 출생

갈래 : 댄스 팝(Dance Pop), 뉴웨이브(New Wave),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bananarama.co.uk/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giQ_SwN7lz8 / http://www.divshare.com/download/16087714-688

영국 런던에서 1981년에 결성된 걸그룹 '바나나라마'는 브리스틀 출신의 절친 두명과 패션 저널리즘(Fashion Journalism)을 공부하고 있던 시오번 파히의 만남에서 시작되었다. '사라 댈린'과 '케렌 우드워드'는 브리스틀의 같은 동네에서 네살때 부터 단짝 친구 사이로 성장하였으며 중, 고등학교도 줄곧 같은 학교를 다녔던 것으로 보인다.

세인트 조지 스쿨(St George's School)을 거쳐 런던에 위치한 런던 패션 대학교(London College of Fashion)에 입학하여 패션 저널리즘을 공부하게 된 사라 댈린은 같은 과에 다니고 있던 '시오번 파히'를 만나 급속히 가까워져 친구로 지내게 되는데 두 사람이 가까워진 이유는 두 사람 모두 다른 학생들에 비해 워낙 튀는 옷을 즐겨 입고 다닌다는 공통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시오번 파히는 대학교 진학 대신에 런던의 BBC 방송국에 입사한 사라 댈린의 단짝 친구 '케렌 우드워드'를 사라 댈린의 소개로 만나 세 사람이 자주 어울리게 되는데 이때가 1979년이었다. 패션 저널리즘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방송국의 직원으로 처음 만난 세 사람은 곧이어 서로간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더욱 가까워지게 되는데 그 계기가 바로 음악이었다. 세 사람의 공통점이 바로 펑크 록(Punk Rock)을 대단히 좋아한다는 점이었다. 자주 함께 모여 음악을 듣고 수다를 떨던 세 사람의 가슴 속에 가수가 되고 싶다는 열망의 조그마한 싹이 움트기 시작했을 때가 바로 이 시기였을 것이다.

1980년에 접어 들면서 본격화 되기 시작한 사라 댈린의 가수를 향한 꿈은 마침내 친구들을 설득하여 함께 노래 연습을 시작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렇게 가수를 향한 첫 걸음을 뗀 세 사람에게 기회가 찾아온 것은 1981년이었다. 영국의 펑크 록 밴드 '섹스 피스톨즈(Sex Pistols)'의 멤버인 '스티브 존스(Steve Jones)'와 '폴 쿡(Paul Cook)'이 가끔 찾아와서 연습장으로 사용하던 곳의 윗층 방이 바로 당시 사라 댈린을 포함한 세 사람이 함께 묵고 있던 숙소였던 것이다.

결국 사라 댈린을 포함한 세 사람은 같은 아파트에 산다는 이유로 스티브 존스와 폴 쿡을 설득하고 두 사람의 도움을 받아 데모 테이프를 제작하게 된다. 'Aie a Mwana'라는 제목의 이 데모 곡은 아프리카 밴드인 '블랙 블러드(Black Blood)'가 스와힐리(Swahili)어로 부른 곡을 커버한 곡이었다. 이 싱글은 디먼 음반사(Demon Records)로 보내져 즉각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곧바로 음반 계약으로 이어지게 된다. 

사라 댈린과 친구들은 음반 계약의 서명을 앞두고 먼저 그룹 이름을 만들기로 하였는데 세 사람이 택한 이름은 영국의 어린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Banana Splits'와 영국의 아트 록 밴드인 '록시 뮤직(Roxy Music)'의 곡 'Pyjamarama'를 합성해서 만들어진 단어인 바나나라마였다. 바나나라마는 음반 계약 후 데모 곡이었던 'Aie a Mwana'를 손질하여 1981년 9월에 데뷔 싱글로 발표하였다. 이 곡은 영국 싱글 차트에서 92위 까지 진출했으며 미국의 빌보드 댄스 싱글 차트(Hot Dance Club Play)에서는 62위 까지 진출하였다.

바나나라마는 데뷔 싱글 발표 이듬해인 1982년 3월에 발표된 영국 뉴웨이브 팝 밴드 '펀 보이 쓰리(Fun Boy Three)'의 음반에 백보컬로 참여하여 음반의 성공에 일조하였으며 4월에는 싱글 'He Was Really Sayin' Somethin''을 발표하여 영국 싱글 차트에서 5위 까지 진출시켰다. 그리고 뒤이어 6월에 발표된 싱글 'Shy Boy'를 영국 싱글 차트에서 4위 까지 진출시킴으로써 드디어 걸그룹 바나나라마의 성공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팝 팬들에게 알리게 된다.

1983년 2월에 발표한 싱글 'Na Na Hey Hey Kiss Him Goodbye'를 영국 싱글 차트 5위에 올려 놓은 바나나라마는 1983년 3월 2일에 드디어 대망의 데뷔 음반 'Deep Sea Skiving'을 발표하였다. 이 음반은 영국 앨범 차트에서 7위 까지 진출하였다. 1984년 4월 21일에 발표된 두번째 음반 'Bananarama'에서 싱글로 발표된 'Cruel Summer(영국 싱글 8위, 빌보드 싱글 9위)와 'Robert De Niro's Waiting(영국 싱글 3위)'을 히트시키며 인기를 다진 바나나라마는 1986년 7월에 세번째 음반인 'True Confessions'를 발표하였다.

세번째 음반에서 첫번째 싱글로 발표된 'Do Not Disturb'는 영국 싱글 차트에서 31위에 그쳤지만 두번째 싱글로 발표된 'Venus'가 엄청난 성공을 거두면서 바나나라마는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네덜란드의 록 밴드 '쇼킹 블루(Shocking Blue)'가 1969년 10월에 발표한 곡을 댄스 버전으로 커버한 이 곡은 영국 싱글 차트에서는 8위에 그쳤지만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1위에 올랐으며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사우스 아프리카, 스위스의 싱글 차트에서 모두 1위에 올라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게 된 것이다.

아름다운 여성을 미의 여신 비너스에 비유하여 찬미하는 곡인 'Venus'는 우리나라에서도 소위 <닭장 음악>, <롤러장 음악>으로 꽤나 유명세를 탔던 곡이기도 하다. 한편 바나나라마는 현재 사라 댈린과 케렌 우드워드의 듀오 체제로 활동하고 있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kken - Alone Again  (0) 2011.11.07
A-Ha - Take On Me  (2) 2011.11.04
Bananarama - Venus  (0) 2011.11.02
Bee Gees - Holiday  (2) 2011.10.31
Fleetwood Mac - Little Lies  (0) 2011.10.28
Pointer Sisters - Jump (For My Love)  (2) 2011.10.26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