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 McLean - Vincent

돈 맥클린 (Don McLean) : 1945년 10월 2일 미국 뉴욕 주 뉴로셸(New Rochelle) 출생

갈래 : 포크(Folk) , 포크 록(Folk Rock), 소프트 록(Soft Rock),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don-mclean.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4wrNFDxCRzU / http://www.divshare.com/download/16243326-36c

1959년 2월 2일, 미국 아이오와(Iowa) 주 클리어레이크(Clear Lake)에서의 공연을 마친 '버디 홀리(Buddy Holly)'와 멕시코계 미국 록 스타 '리치 발렌스(Richie Valens)', 그리고 미국의 가수 겸 디제이(Disk Jockey, DJ) '빅 바퍼(The Big Bopper: J.P. Richardson)'는 다음 공연지인 노스다코타(North Dakota) 주의 파고(Fargo)로 향하기 위해 조종사와 함께 4인승 경비행기에 탑승하였다.

활주로에서 순조롭게 이륙한 네 사람이 탄 경비행기는 눈보라가 몰아치는 폭풍우 속을 뚫고 비행하다가 폭풍우에 휘말려 불과 몇마일을 비행하지 못하고 옥수수 밭에 추락하였으며 이 사고로 탑승객 전원은 사망하였다. 미국인들은 이 날을 가리켜 '음악이 죽은 날(The Day the Music Died)'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는 '돈 맥클린(Don McLean)'이 1971년 10월에 이 날의 사고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싱글 'American Pie'을 발표하면서 가사에 '음악이 죽은 날'이라는 말을 등장시켰기 때문이다.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작곡가 겸 포크 가수인 '돈 맥클린(본명: Donald McLean)'은 초등학교 시절에 정상적인 학교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천식을 앓으면서 성장하였다. 학교 가는 날 보다 집에서 안정을 취하는 날이 더 많았던 돈 맥클린은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음악을 듣기 시작하였는데 십대로 접어 들면서는 포크 음악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특히 뉴욕을 근거지로 활동하던 4인조 포크 밴드인 '위버스(The Weavers)'가 1957년에 발표했던 라이브 음반 'The Weavers at Carnegie Hall'을 가장 좋아했다고 한다.

론 강의 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 Over the Rhone, 1888년)

그리고 이런 포크 음악을 향한 관심은 돈 맥클린으로 하여금 기타를 배우게 하였으며 열여섯살 때는 조금씩 모은 용돈으로 자신의 첫번째 기타를 구입하게 만들었다. 용돈을 모아 마련한 기타와 함께 포크 음악을 탐구하기 시작한 돈 맥클린은 고등학교 재학 시절에 포크 가수 '에릭 달링(Erik Darling)'을 우연히 알게 되어 친구가 되면서 포크 음악계에 한걸음 다가 서기도 하였다. 또한 포크 가수 '리사 킨드레드(Lisa Kindred)'의 음반 녹음에 세션 자격으로 참여하면서 첫번째 음반 녹음의 경험을 갖기도 하였다.

1963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돈 맥클린은 필라델피아의 빌라노바 대학교(Villanova University)에 진학하여 교내 밴드의 멤버이자 교내 방송국 디제이로 음악 프로의 진행을 맡고 있던 '짐 크로스(Jim Croce)'를 만나 그와 친구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음악 활동에서 돈 맥클린 보다 더 활동적이었던 짐 크로스의 영향으로 인해 돈 맥클린은 대학교에 입학한지 얼마지나지 않아 학교를 자퇴하고 포크 가수의 길을 걷기로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이때 부터 오랜 무명 가수의 생활이 시작되었다.

1960년대 중반부터 뉴욕시의 포크 클럽들에서 포크 가수로 음악 활동을 시작한 돈 맥클린은 1969년에 허드슨 강(Hudson River)의 환경 오염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자선 행사의 하나로 6주 가량의 기간동안 허드슨 강을 따라 유람하며 강 주변의 도시들에서 주 5일간, 하루에 3회의 콘서트를 벌이기도 하였다. 당시 이 공연에는 돈 맥클린의 친구이자 음악적 스승인 '피터 시거(Pete Seeger)'가 동행하여 돈 맥클린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한편 돈 맥클린은 허드슨 강을 위한 이 공연으로 뉴욕주 예술 협의회로부터 "허드슨 강의 음유 시인" 이라는 명칭을 부여 받기도 했다.

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 1889년)

그리고 이때의 경험을 토대로 'Songs And Sdetches Of The First Clear Water Crew'라는 책을 발매하기도 했던 돈 맥클린은 1970년에 드디어 대망의 데뷔음반 'Tapestry'를 발매하기에 이른다. 1970년 10월에 발표된 이 음반에는 미국 가수 '페리 코모(Perry Como)'가 1973년에 커버하여 음반 타이틀 곡으로 사용했던 곡 'And I Love You So'가 수록되어 약간의 히트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미디아츠 음반사(Mediarts Records)라는 소규모의 레이블에서 발매된 데뷔 음반으로 가능성을 인정 받은 돈 맥클린은 대형 음반사인 유나이티드 아티스트 음반사(United Artists Records)와 계약하고 1971년 5월 부터 두번째 음반을 준비하게 된다. 두달간에 걸친 음반 녹음 과정을 거친 돈 맥클린의 걸작 음반 'American Pie'는 1971년 10월에 발표되었다.

음반의 타이틀 곡인 'American Pie'는 싱글로 발표되어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는 2위에 오르며 성공을 거두었고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에게 헌정하는 곡인 'Vincent'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2위,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는 1위에 오르는 히트를 하여 돈 맥클린에게 명성을 안겨주었다.

우리나라의 팝 팬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팝의 명곡 'Vincent'는 돈 맥클린이 빈센트 반 고흐에 관한 책을 읽은 뒤에 만든 곡으로 반 고흐의 작품과 그의 생에 관한 내용들이 아름다운 노랫말로 구성되어 있는 곡이다. 참고로 1970년대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반 고흐 박물관에서는 매일 같이 'Vincent'를 틀기도 했으며 악보의 사본을 반 고흐의 페인트 붓과 함께 타임 캡슐 안에 넣어 박물관 밑에 묻기도 하였다고 한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n Jovi - Livin' On A Prayer  (0) 2011.11.28
U2 - With Or Without You  (2) 2011.11.25
Don McLean - Vincent  (0) 2011.11.23
Europe - The Final Countdown  (0) 2011.11.21
Heart - Alone  (0) 2011.11.18
The Hollies - He Ain't Heavy He's My Brother  (0) 2011.11.16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