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dy Gaga - Poker Face

레이디 가가 (Lady Gaga) : 1986년 3월 28일 미국 뉴욕 주 용커스(Yonkers) 출생

갈래 : 팝(Pop), 댄스 팝(Dance-Pop), 리듬 앤 블루스(R&B)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ladygaga.com/
추천 곡 감상하기 : http://youtu.be/bESGLojNYSo / http://www.divshare.com/download/16297774-250


요즘 한참 방영 중인 미국 드라마 중에 <Unforgettable>이라는 수사 드라마가 있다. 이 드라마에는 한번 본 것은 절대 잊어 버리지 않는 완벽한 신의 기억력을 가진 여자 형사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데 드라마의 열번째 에피소드가 시작될 때 뜻밖의 반가운 음악 하나를 만날 수 있었다. 도박장의 모습을 들여다 보고 있는 카메라를 따라서 흐르는 퇴폐적이고 주술적인 느낌의 그 배경 음악은 바로 '레이디 가가(본명: Stefani Joanne Angelina Germanotta)'의 데뷔 음반에 수록되어 있는 곡인 'Poker Face'였다.

속옷 차림으로 등장한 1984년 음반 'Like a Virgin'으로 엄청난 화제를 불러 모았던 마돈나(Madonna)의 명성을 거의 따라 잡기 직전인 미국의 가수 겸 작곡가 레이디 가가는 뉴욕 주 용커스의 이탈리아계 가정에서 태어났다. 음악을 좋아하는 부모의 영향으로 네살 때 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으며 열한살 때 맨해튼에 있는 사립 가톨릭 여자 학교(Convent of the Sacred Heart School)에 입학하였다. 

당시 이 학교의 재학생 중에는 호텔 상속녀로 유명한 미국 배우 패리스 힐튼(Paris Whitney Hilton)도 있었는데 두 사람의 학년이 틀려 복도에서 잠깐 스치는 것 외에 따로 만날 기회는 없었다고 한다. 대신 레이디 가가는 이 학교에서 한국에서 입양된 보경(Bo Kyung)이라는 이름의 절친을 만나게 된다.

열세살 때 처음으로 피아노 발라드 곡을 만들기도 했던 레이디 가가는 열네살이 되면서 클럽의 오픈 마이크(Open mike: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개된 마이크)를 통해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다. 설익었지만 가수 흉내를 내며 노래를 부르던 레이디 가가는 본격적으로 음악을 공부하기 위해 열일곱살 때 조기 입학이 가능했던 뉴욕대학교 티쉬 예술학교 (Tisch School of the Arts)에 입학하게 된다.

하지만 그녀의 대학 시절은 낭만적이지 않었다. 아니 오히려 퇴폐적이었다고 하는 말이 더 적합할 것이다. 당시 클럽을 오가며 민망한 옷 차림으로 공연을 하고 약에 취해 살던 그녀에게 실망한 아버지는 한동안 레이디 가가를 만나는 것을 싫어했다고 한다. 한동안 이어지던 그런 생활을 어렵게 정리한 레이디 가가는 학업 보다는 음악 활동에 주력하기로 하고 아버지와 의논한 끝에 대학교를 중퇴하게 된다. 여기에는 가수로 성공하지 못하면 대학교로 돌아가야 한다는 아버지의 조건이 포함되어 있었다.

2005년에 대학 친구들로 구성된 '스테파니 제르마노타 밴드(Stefani Germanotta Band)'를 결성하고 밴드의 보컬을 맡으면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한 레이디 가가는 밴드의 활동이 정점에 달해 있던 2006년에 음반 제작자인 롭 푸사리(Rob Fusari)를 만나게 된다. 롭 푸사리는 레이디 가가의 노래를 들은 후 그녀의 목소리가 영국 록 밴드 '퀸(Queen)'의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를 연상시킨다며 퀸의 노래 'Radio Ga Ga'를 채용하여 레이디 가가라는 예명을 만들어 주게 된다.

그리고 이 즈음 스테파니 제르마노타 밴드는 해산을 하였다. 이후 레이디 가가는 롭 푸사리의 지원을 받으며 음악 활동을 계속 이어 가다 2007년에 행위 예술가인 '레이디 스타라이트(Lady Starlight)'를 만나 그녀와 함께 호흡을 맞춰 공연 활동을 펼치게 된다. 레이디 가가가 퀸과 '데이빗 보위(David Bowie)'에게서 영향 받은 음악과 파격적인 의상으로 행위 예술을 하고 있을 때 롭 푸사리는 그녀를 데뷔 시키기 위한 물밑 작업을 서두르고 있었다.

그리고 2008년이 되면서 롭 푸사리는 레이디 가가를 로스앤젤레스로 불러 데뷔 음반의 녹음 작업을 지휘하게 된다. 약 5개월간의 작업 끝에 댄스 팝과 신스 팝의 영향을 받은 음악들로 음반을 채워 넣은 레이디 가가의 데뷔 음반 'The Fame'은 2008년 8월 19일에 발매되었다. 음반에서 첫번째 싱글로 발표된 'Just Dance'는 서서히 차트를 잠식해 나가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빌보드 싱글 차트와 영국 싱글 차트의 최상단에 오르며 마돈나를 이어갈 새로운 스타의 탄생을 알리게 된다.

기상천외하다고 밖에 다른 표현이 생각나지 않은 톡톡 튀는 의상으로 무대를 휘어잡는 레이디 가가의 파격적인 행보가 세계 무대로 진출하는 순간이었다. 그리고 뒤이어 발매된 싱글 'Poker Face'는 데뷔 싱글의 성공을 뛰어 넘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미국과 영국을 비롯하여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한 이 곡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중독성이 강한 곡으로 포커 게임을 주제로 한 육감적인 내용의 곡이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oon 5 - This Love  (0) 2011.12.07
Bruno Mars - Just the Way You Are  (0) 2011.12.05
Lady Gaga - Poker Face  (0) 2011.12.02
Sheryl Crow - All I Wanna Do  (0) 2011.11.30
Bon Jovi - Livin' On A Prayer  (0) 2011.11.28
U2 - With Or Without You  (2) 2011.11.25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