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ael Jackson - Beat It

마이클 잭슨 (Michael Jackson) : 1958년 8월 29일 미국 인디애나 주 게리(Gary) 출생, 2009년 6월 25일 사망

갈래 : 리듬 앤 블루스(R&B), 팝(Pop), 소울(Soul), 댄스 팝(Dance-Pop)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michaeljackson.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oRdxUFDoQe0 / http://www.divshare.com/download/16342859-a2c

2009년 6월 25일, 한 가수의 사망 소식이 인터넷을 통해 급속도로 전파되었다. 순식간에 전세계로 퍼져 나가며 많은 팝 팬들을 충격 속에 빠트렸던 그 사망 사건의 주인공은 다름아닌 팝의 제왕(King of Pop) '마이클 잭슨(본명: Michael Joseph Jackson)'이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자택에서 갑작스런 심장마비로 우리 곁을 떠나 버린 팝의 제왕 마이클 잭슨은 1958년 8월 29일에 인디애나 주 게리에서 흑인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노동자들로 구성된 아마추어 밴드 '팔콘스(The Falcons)'에서 기타 주자로 활동했던 아버지 조 잭슨(Joe Jackson)의 십남매 중 여덟번째(바로 위의 형 브랜든 잭슨(Brandon Jackson)은 출생 직후 사망했다)로 태어난 마이클 잭슨은 다른 형제들과 마찬가지로 음악에 남다른 재질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남다른 재질은 마이클 잭슨의 어린 시절을 불행하게 만든 원인이기도 했는데 그의 아버지가 어린 마이클 잭슨에게 노래 훈련을 시킨다는 미명하에 걸핏하면 채찍을 휘둘렀던 것이다.

이런 난폭한 훈육 속에서 성장한 마이클 잭슨은 여섯살이 되기 직전인 1964년 부터 다섯명의 형제들로 구성된 그룹 '브라더스 재키(Brothers Jackie)'에 참여하게 된다. 브라더스 재키에서 가장 나이 어린 마이클 잭슨이 맡은 역할은 리드 보컬이었다. 브라더스 재키는 결성 이후 '잭슨 파이브(The Jackson 5)'로 곧바로 이름을 변경했으며 1966년 부터는 미국 중서부 지역을 순회하며 활발한 공연 활동으로 인지도를 넓혀 나갔다.

1968년에 흑인 음악의 산실인 모타운(Motown)과 계약한 잭슨 파이브는 1969년에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던 싱글 'I Want You Back'으로 데뷔했으며 1972년 7월에는 마이클 잭슨이 그해 6월에 개봉했던 공포 영화 벤(Ben)의 주제가인 'Ben'을 싱글로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다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곡으로 인해 마이클 잭슨과 잭슨 파이브라는 이름이 팝팬들에게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Ben' 이후 잭슨 파이브의 하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하자 잭슨 파이브의 매니저를 맡고 있던 아버지 조 잭슨은 이를 위한 타계책으로 1975년 6월에 잭슨 파이브를 에픽 음반사(Epic Records)로 이적시키게 된다. 에픽으로 소속사를 옮긴 잭슨 파이브는 이름을 '잭슨스(The Jacksons)'로 바꾸고 활동하게 되며 마이클 잭슨은 1979년에 거장 '퀸시 존스(Quincy Jones)'와 손잡고 다섯번째 솔로 음반 'Off the Wall'을 발표하여 본격적인 솔로 활동의 시대를 열게 된다.

'래리 칼튼(Larry Carlton, 기타)', '조지 듀크(George Duke, 키보드)', '데이비드 포스터(David Foster 키보드)',  '스티브 포카로(Steve Porcaro, 키보드)'등의 연주자들이 참여한 'Off the Wall' 음반은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하며 이전에 발표했던 네장의 솔로 음반들이 거둔 성공을 가볍게 뛰어 넘었다. 1979년 한해에 가장 많이 팔린 음반 'Off the Wall'로 그래미상을 휩쓸었던 마이클 잭슨은 1982년에 여섯번째 음반이자 팝 음악 역사에 길이 남을 명반 'Thriller'를 발표하여 전세계를 마이클 잭슨의 열풍 속으로 몰아 넣게 된다.

팝의 제왕을 위한 대관식은 '폴 맥카트니(Paul McCartney)'와 듀엣으로 노래한 'The Girl Is Mine'으로 시작되었다.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위, 영국 싱글 차트에서 8위를 차지한 첫번째 싱글 'The Girl Is Mine'에 이어서 발표된 싱글은 마이클 잭슨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곡인 'Billie Jean'이었다. 문워크로 유명한 이 곡은 미국과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 1위에 올랐으며 전세계에 마이클 잭슨이라는 팝의 제왕이 등극했음을 강하게 각인시킨 역사적인 곡이기도 하다.

또한 미국의 하드 록 밴드 '밴 헤일런(Van Halen)의 '에디 밴 헤일런(Eddie Van Halen)'이 참여하여 역동적인 기타 연주를 들려 주는 세번째 싱글 'Beat It'은 뮤직 비디오의 신기원을 연 곡으로 잘 알려져 있다. 'Beat It'의 뮤직 비디오에는 사상 최초로 집단으로 춤을 추는 장면인 이른바 군무가 등장하는데 이제 까지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일이었다. 아마 'Beat It'이 없었다면 <소녀시대>는 결코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음반이기도 한 'Thriller'에서는 빌보드 싱글 차트 1위 곡들인 'Billie Jean'과 'Beat It' 외에도 'Thiller', 'The Girl Is Mine', 'Wanna Be Startin' 'Somethin', 'Human Nature', 'P.Y.T.(Pretty Young Thing)'의 다섯 곡이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탑텐에 진입하는 기록을 남겼다. 

이제는 가고 없지만 오렌지 색의 점퍼를 입고 화려한 군무를 이끄는 전성기의 마이클 잭슨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Beat It' 뮤직 비디오와 함께 그 시절로 돌아가 팝의 제왕을 다시 한번 만나 보기로 하자.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ele - Chasing Pavements  (0) 2011.12.15
다프트 펑크(Daft Punk)는 아이유도 춤추게 한다  (4) 2011.12.12
Michael Jackson - Beat It  (1) 2011.12.09
Maroon 5 - This Love  (0) 2011.12.07
Bruno Mars - Just the Way You Are  (0) 2011.12.05
Lady Gaga - Poker Face  (0) 2011.12.02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08.23 0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