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hanna - Don't Stop The Music

리한나 (Rihanna) : 1988년 2월 20일 바베이도스(Barbados) 세인트 마이클(Saint Michael) 출생

갈래 : 리듬 앤 블루스(R&B), 댄스 팝(Dance-Pop), 팝(Pop)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rihannanow.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yd8jh9QYfEs / http://www.divshare.com/download/16497662-a99

고대 마야 문명이 예언한 지구 멸망의 해가 드디어 밝았습니다. 지구가 폭삭 망하는 그날 까지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에서는 여러분들과 함께 음악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다른 나라 사람들에 비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세계 각국의 나라 이름과 위치들을 비교적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어린 시절 즐겨 불렀던 노래 가운데 이런 노래가 있었다. 캐롤 음악인 징글벨의 멜로디를 차용하고 거기에 나라 이름과 수도를 가사로 대입한 노래였는데 대충 가사가 이런 식이었다. <미국 워싱턴,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소련 모스크바, 이태리 로마, 인디아 뉴델리, 실론 콜롬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타일랜드 방콕...>

이 노래 덕분에 나라 이름과 수도 이름이 비교적 쉽게 내 기억의 저장 창고에 자리하게 되었으며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 까지도 가끔 끄집어 내서 들추어 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런데 2005년에 데뷔한 팝 가수 '리한나(리애너)'의 이력을 살펴 보다 그녀의 출신국을 보고는 고개를 갸우뚱 할 수 밖에 없었다. 팝 가수 리한나의 출생지로 적혀 있는 나라는 듣기에도 생소한 바베이도스 라는 나라였던 것이다.

바베이도스! 검색을 통해서 확인해 보니 바베이도스는 <카리브 해 섬들 가운데 동쪽 끝에 위치해 있는 서인도제도의 독립 섬 국가>라고 한다. 인구 이십팔만 이천명의 작은 섬 나라에서 탄생한 팝 가수 리한나는 레게 음악을 들으며 성장하였으며 일곱살 때 부터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당시 리한나의 아버지는 술과 마약에 쩔어 지내며 어린 리한나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었는데 이로인해 그녀의 성장기는 분명 행복이라는 단어 와는 거리가 멀었을 것으로 짐작이 된다.

하지만 그런 리한나에게는 강인한 어머니가 있었다. 리한나가 열네살이 되던 해에 딸에게 계속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남편을 보다 못한 리한나의 어머니는 남편과 이혼하고 혼자서 딸을 키우기로 결정하였던 것이다. 중학생 시절에 처음 학교 친구들과 보컬 트리오를 결성한 리한나는 열다섯살이 되던 2003년에 특별한 만남을 가지게 되는데 이 만남으로 인해 리한나는 지금의 세계적인 팝 가수로 성장할 수 있었다.

2003년 12월, 미국인 음악 제작자 에반 로저스(Evan Rogers)는 크리스마스 휴가를 맞아 아내와 함께 바베이도스를 방문하였다. 바베이도스에서 아내와 휴가를 즐기던 에반 로저스는 우연히 어린 소녀들로 구성된 보컬 트리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듣고 그녀들을 자신의 호텔 방으로 초대하여 일종의 오디션을 진행하게 된다. 당시 에반 로저스의 호텔 방을 친구들과 방문한 리한나가 오디션을 위해 선곡한 노래는 '비욘세(Beyonce Knowles)'가 몸담고 있던 미국의 걸 그룹 '데스트니스 차일드(Destiny's Child)'의 곡 'Emotion'이었다. 

'Emotion'을 부르는 리한나의 모습에 강한 인상을 받은 에반 로저스는 미국으로 돌아간 후 리한나 모녀를 미국으로 초대하고 자신의 집에 있는 빈방을 모녀에게 내어 주었다. 리한나는 미국으로 초대 받은 후 고향에서의 고등학교 진학과 미국에서의 가수의 길을 놓고 한동안 고심했지만 결국 미국행 비행기를 타기로 결정하면서 학업 대신 가수의 길을 선택하였던 것이다. 에반 로저스는 리한나의 미국 도착 이후 가수 데뷔를 위한 연습을 시키는 한편으로 자신의 친구이자 사업 동료인 음반 제작자 칼 스터켄(Carl Sturken)에게 부탁하여 리한나의 데모 테이프 제작을 돕게 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데모 테이프가 '데프 잼 레코딩(Def Jam Recordings)'에 전달되어 마침내 음반 계약을 이끌어 내게 된다. 2005년 2월의 일이었다. 그리고 데프 잼과 계약한 리한나는 데뷔 음반의 녹음에 들어가 그해 5월 24일에 먼저 데뷔 싱글 'Pon de Replay'를 발표하였다. 리한나의 데뷔 싱글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위 까지 진출하는 대형 히트를 했으며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도 2위 까지 진출하는 히트를 하게 된다. 바베이도스 출신 신델렐라의 탄생이었다.

2005년 8월 26일에 발표한 데뷔 음반 'Music of the Sun'을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10위, 영국의 앨범 차트에서 35위 까지 진출시켰던 리한나는 2006년 4월 19일에 발표한 두번째 음반 'A Girl like Me'에서 'SOS(미국 1위, 영국 2위)'와 'Unfaithful(미국 6위, 영국 2위)'등을 히트시키며 확실한 자리 매김을 하게 된다. 그리고 리한나를 향한 팬들의 열렬한 사랑은 2007년 5월 30일에 발표한 세번째 음반 'Good Girl Gone Bad'로 그대로 이어졌다.

세번째 음반에서 싱글로 발표된 'Umbrella'는 빌보드 싱글 차트와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에 올랐으며 대부분의 유럽 국가 싱글 차트에서도 1위에 올라 그녀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안겨 주게 된다. 뒤이어 발표된 싱글 'Shut Up and Drive'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5위 까지 진출했으며 세번째 싱글인 'Don't Stop The Music'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하였다.

이제는 전설이 되어 버린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이 1983년에 발표했던 음반 'Thriller'에 수록되었던 곡인 'Wanna Be Startin' Somethin'의 멜로디를 곡 후반에 샘플로 사용한 'Don't Stop The Music'은 피겨 여왕 김연아가 자신의 2009년 갈라 쇼에서 배경 음악으로 사용하여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곡이기도 하다. 터질듯한 음악이 흐르는 댄스 장의 열기 속으로 우리를 초대하는 'Don't Stop The Music'과 함께 신나는 새해가 되기를 기원해 본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Avril Lavigne - Girlfriend  (0) 2012.01.09
3OH!3 - My First Kiss (feat. Ke$ha)  (0) 2012.01.04
Rihanna - Don't Stop The Music  (0) 2012.01.02
Uno - Goodbye Friend  (0) 2011.12.30
Coldplay - Yellow  (0) 2011.12.28
Keane - Everybody's Changing  (0) 2011.12.26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