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와 폰카 사진을 쉽게 향상, 보정, 편집하는 재미있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해서 블로그 서명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에 링크된 제작사 홈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하세요. 포토스케이프는 프리웨어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다운 받기: http://www.photoscape.co.kr/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설치하신 후 실행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포토스케이프가 등장합니다. 상단의 사진편집 탭이나 오른쪽의 사진편집 아이콘을 눌러서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사진편집 창입니다. 왼쪽 위에는 내 컴퓨터의 경로가 보이며 사진이 들어 있는 폴더를 선택하면 왼쪽 아래 처럼 작은 사진으로 폴더의 사진이 모두 표시됩니다. 편집을 원하는 색상을 가진 사진을 선택하세요. 사진에 적당한 여백이 있는 것이 좋겠죠. 그래야 잘라낸 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블로그 서명을 만들 수 있거든요. 전 하얀 색의 배경을 가진 제 블로그 서명을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사진을 불러 왔으면 작업 창 아래 탭에서 자르기를 클릭하세요. 그럼 처럼 <자유롭게 자르게>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마우스를 이용하여 빈 여백을 적당한 크기로 설정해 보세요

이렇게 말입니다. 마우스로 설정한 크기가 작아도 상관이 없고 좀더 크도 상관이 없습니다.

마우스로 잘라낼 여백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 처럼 자르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눌러서 완전히 잘라주세요.

자! 위에서 자른 부분이 이렇게 남았습니다. 이제 이 놈을 이용해서 블로그 서명을 만들텐데 그러자면 먼저 크기를 키워야겠죠?

아래 쪽의 탭 가운데 <기본>을 클릭하시면 그림 처럼 <크기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보세요.

크기조절 버튼을 누르면 아래 처럼 작은 창이 하나 생깁니다. 가로:세로 비율 유지에 체크가 되어 있는걸 해제하시고 윗 칸에 원하는 픽셀 크기를 적어 주세요. 전 가로 630픽셀과 세로 100픽셀을 적어 주었습니다. 그런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 주세요.

자! 이렇게 작게 잘라낸 부분이 내가 적어 넣었던 값만큼 크기가 바뀌었습니다. 저 상태로는 밋밋하니까 테투리에 선을 넣어보겠습니다. <테두리선>을 클릭해 보세요.

그러면 이렇게 작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테두리선에 필요한 각종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은 검은 색, 두께는 1, 안쪽여백은 0, 둥글기는 3의 값을 각각 설정했습니다. 설정을 다했으면 확인을 눌러 창을 닫아주세요. 


테두리가 생겼죠? 이제 글자를 넣어볼까요. 아래 쪽 탭에서 <개체>로 들어가셔서 <T>를 눌러 주세요.

이렇게 글자를 넣을 수 있는 창이 생깁니다. 글자를 적어 넣은 후 폰트 및 그림자 설정 등을 통해 내가 원하는 모양을 만들면 됩니다.

이렇게 글자가 넣었습니다. 글자의 위치는 마우스로 드래그 하셔서 상하좌우로 언제든 이동이 가능합니다. 글자만 있으니 밋밋하죠? 사진을 하나 넣어 보겠습니다. 흑룡의 해이니 흑룡을 넣어 볼까요? 개체 탭의 사진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사진 아이콘을 누르면 이렇게 작은 창이 스르르 생깁니다. 포토스케이프에 내장된 다양한 효과 사진들을 이용할 수도 있고 PC에 저장된 내 사진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 제일 위의 항목인 <사진...>을 클릭해서 내 사진을 불러 오겠습니다.

이렇게 흑룡 이미지를 불러 왔습니다. 사진을 불러 왔으면 확인을 누르고 닫은 후 사진의 크기와 위치를 마우스로 설정해 주세요. 글자와 사진을 마우스로 끌어서 각각 적당한 위치에 배치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제 완성된 블로그 서명을 저장해야겠죠? 작업 창 아래의 저장을 눌러 주세요.

저장을 누르면 그림 처럼 저장을 위한 설정 창이 나옵니다. 저 처럼 이렇게 폴더를 지정해주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작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아래는 위의 작업을 통해 완성된 블로그 서명입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