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ff Richard - Devil Woman

클리프 리차드 (Cliff Richard) : 1940년 10월 14일 인도 러크나우(Lucknow) 출생

갈래 : 로큰롤(Rock & Roll), 스키플(Skiffle),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cliffrichard.org/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2umIaYOQlx0 / http://wivern.music.listen/

클리프 리차드 이전 글 읽기 : 2010/06/22 - Cliff Richard - The Young Ones

이화여대 강당에서 진행된 1969년 10월 16일 부터 18일 까지의 내한 공연을 통해서 불거진 손수건 사건으로 당시 뜨거운 사회적 관심을 불러 모았던 '클리프 리차드(본명:  Harry Rodger Webb)'의 공연이 우리 사회에 가져다 준 충격은 상상외로 엄청난 것이었다. 우리나라의 사회 지도층(이런 말이 민주주의 국가에서 통용되는 자체가 웃기는 일이다)을 비롯한 일부 권력층에서는 외국 팝 스타에게 열광하는 이런 십대 소녀들을 보고 아마도 대단한 위기 의식을 느꼈던 것 같다.

결국 외국의 팝 스타에게 심한 열등감을 느낀 그들은 클리프 리차드의 이대 강당헤서 있었던 손수건 투척 사건을 팬티 투척 사건으로 부풀려 뉴스를 장식하게 했으며 그 뉴스를 철썩같이 믿었던 사람들의 탄식을 등에 업고 외국 팝 가수들의 내한 공연을 전면 금지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런 비슷한 일은 2012년의 대한민국에서도 버젓이 자행되고 있기도 하다. 한편 클리프 리차드의 내한 공연 당시 우리나라 소녀 팬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노래가 바로 1961년 12월에 영국에서 개봉한 영화 'The Young Ones'의 주제가인 'The Young Ones'였다.

클리프 리차드는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던 'The Young Ones' 발표 후 1962년에 싱글 'I'm Looking Out the Window'와 'It'll Be Me'를 차례로 발표하여 두장의 싱글 모두를 영국 싱글 차트에서 2위 까지 진출시키는 성공을 이어갔다. 그리고 그해 12월에 발표한 싱글 'The Next Time'을 다시 영국 싱글 차트 정상에 올려 놓게 된다. 해가 바뀐 1963년에 접어들어서도 클리프 리차드의 영국내에서 인기는 식을줄 몰랐다. 새해들어 처음으로 발매한 싱글 'Summer Holiday'가 또 다시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에 올랐던 것이다.

1963년에 'It's All in the Game(2위)', 'Don't Talk To Him(2위)'등의 싱글을 발표하여 연속해서 히트시킨 클리프 리차드에게 '비틀즈(The Beatles)'라는 복병이 갑작스럽게 다가온 것은 1963년 3월이었다. 3월 22일에 데뷔 음반인 'Please Please Me'를 발표한 비틀즈는 순식간에 영국의 로큰롤 팬을 사로잡아 버렸으며 그 여세를 몰아 바다 건너 미국으로 진출하여 '브리티시 인베이션(British Invasion)'이란 말을 탄생시키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던 것이다.

하지만 비틀즈에 의해서 시작된 브리티시 인베이전의 명단에 클리프 리차드의 이름은 포함되지 않았다. 영국에서는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와 비교될 만큼 대단한 성공을 누리고 있던 클리프 리차드였지만 너무 영국적인 그의 노래가 미국인들의 취향에 맞지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비틀즈의 엄청난 인기는 클리프 리차드의 영국내 인기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였다. 위로만 치솟던 클리프 리차드의 인기 곡선이 1964년 부터 조금씩 하향 곡선을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클리프 리차드는 클리프 리차드였다. 1965년 3월에 발표한 싱글 'he Minute You're Gone'을 다시 영국 싱글 차트 1위에 올려 놓는 저력을 과시했던 것이다. 이후 발표하는 곡들을 꾸준히 싱글 차트 10위권에 진입시키며 활동을 이어 나가던 클리프 리처드는 1968년에 'Congratulations'를 발표하여 다시 영국 싱글 차트의 정상에 오르기도 했다.

1970년 부터 자신의 텔레비전 쇼에 호주 출신의 '올리비아 뉴튼 존(Olivia Newton-John)'을 백 보컬로 기용하여 변화를 시도했던 클리프 리차드는 올리비아 뉴튼 존이 거둔 미국에서의 성공을 지켜 본 후 1976년 4월 23일에 신비주의적인 경향의 싱글 'Devil Woman'을 발표하여 드디어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을 거두게 된다.

현관 문 앞에서 우연히 마주친 고양이를 본 후 하는 일마다 마가 끼인다는 것을 깨달은 남성이 자신에게 걸린 저주를 풀기 위해 집시 여인을 찾아갔지만 알고 보니 그녀가 주문을 건 장본인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내용의 'Devil Woman'은 영국 싱글 차트에서 9위 까지 진출했고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도 6위 까지 진충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더불어 이 곡은 클리프 리차드의 첫번째 빌보드 싱글 차트 탑텐 진출 곡이기도 하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Ann Rimes - Blue  (4) 2012.02.10
Aerosmith - Dream On  (0) 2012.02.08
Cliff Richard - Devil Woman  (0) 2012.02.06
Sweet - Fox On The Run  (0) 2012.02.03
The Cars - Let's Go  (0) 2012.02.01
Fairyland - A Soldier's Letter  (0) 2012.01.30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