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kong Delta - Il Vecchio Castello

메콩 델타 (Mekong Delta) : 1985년 독일 베를린에서 결성
피터 하스 (Peter Haas) : 드럼, 퍼커션
랄프 후버트 (Ralph Hubert) : 베이스, 콘서트 기타(Concert Guitar)
우베 발트로쉬 (Uwe Baltrusch) : 기타

갈래 : 프로그레시브 메탈(Progressive Metal), 스래시 메탈(Thrash Metal), 헤비메탈(Heavy Metal)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mekongdelta.eu/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5_KzeEbA7rg / http://wivern.music.listen/

음악을 듣다 보면 종종 록과 클래식의 만남으로 탄생한 멋진 작품들을 만날 때가 있다. 그런 작품들 가운데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작품은 아마도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에머슨 레이크 앤 파머(Emerson, Lake & Palmer)'가 1972년에 발표했던 '전람회의 그림(Pictures At An Exhibition)'이 아닌가 여겨진다.

러시아 작곡가 '무소르그스키(Modest Petrovich Musorgsky)'가 자신의 친구였던 건축가 빅토르 하르트만(Viktor Hartmann)의 유작 전시회에서 영감을 얻어 작곡하여 1874년에 발표한 작품인 'Pictures At An Exhibition'을 바탕으로 탄생한 이 음반은 에머슨 레이크 앤 파머의 명반이자 프로그레시브 록 계의 명반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에머슨 레이크 앤 파머의 음반이 아닌 또 다른 'Pictures At An Exhibition' 음반이 1997년에 발표되었다. 전람회의 그림을 헤비메탈 식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이 음반의 주인공은 독일의 헤비메탈 연주자들이 1985년 말 무렵에 베를린의 녹음실에 모여서 결성한 프로젝트 밴드로써 그 이름을 '메콩 델타'로 밝히고 있다. 1985년 말 경 독일의 베를린에 위치한 한 녹음실에 아아그 음반사(Aaarrg Records)의 소유주인 '랄프 후버트(Ralf Hubert)'의 초청으로 독일에서 활동 중인 헤비메탈 밴드의 연주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랄프 후버트는 연주자들에게 자신이 구상하고 있는 프로젝트 밴드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참여 의사를 확인하였으며 그 자리에 참석한 멤버들의 동의로 프로젝트 밴드는 출범하게 된다. 출범 당시 멤버들은 자신들의 본명이 아닌 가명으로 음반 활동을 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이렇게 결정한 배경에는 신비주의를 표방한 프로젝트의 성격이 작용하였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프로젝트 밴드는 곧바로 데모 음반 작업을 시작하게 되는데 당시 데모 음반에 참가한 연주자들은 헤비메탈 밴드 '레이지(Rage)'의 세 멤버 '요흔 슈뢰더(Jochen Schröder, 기타)', '피아비 바그너(Peavy Wagner, 베이스)', '요그 미하일(Jörg Michael, 드럼)'과 '볼프강 보그만(Wolfgang Borgmann, 보컬)'의 네 사람이었다.

하지만 데모 음반의 작업이 끝나고 만들어진 결과물은 애초의 프로젝트 취지와는 조금 벗어난 것이었다. 결국 요흔 슈뢰더가 먼저 프로젝트에서 빠지게 되고 뒤를 이어서 피아비 바그너가 프로젝트에서 빠져 나가게 된다. 두 사람을 대신하여 '리빙 데스(Living Death)'에서 기타를 담당하고 있던 '라이너 켈히(Reiner Kelch)'와 '프랑크 프리크(Frank Fricke)'를 프로젝트에 합류시킨 랄프 후버트는 피아비 바그너 대신 자신이 베이스를 담당하기로 하면서 5인조의 프로젝트 밴드 '자도즈(Zardoz)'가 탄생하게 된다.

자도즈 라는 이름은 곧 베트남의 강 이름에서 가져온 이름인 메콩 델타로 변경되었으며 프로젝트 밴드는 'The Hut Of Baba Yaga', 'Kill The Enemy', 'Black Sabbath'등이 수록된 데뷔 음반 'Mekong Delta'를 1987년에 발표하였다. 주목할 것은 이 음반에 참여한 다섯 사람 모두가 가명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인데 그 이름들을 살펴 보면 랄프 후버트는 '비요른 이쿨런드(Björn Eklund, 베이스)'라는 이름을 쓰고 있으며 요그 미하일은 '고든 피어킨스(Gordon Perkins, 드럼)'라는 가명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프랑크 프리크는 '롤프 슈타인(Rolf Stein, 기타)'이라는 가명을 쓰고 있으며 라이너 켈히와 볼프강 보그만은 '빈센트 세인트 존스(Vincent St. Johns, 기타)'와 '카일(Keil, 보컬)'이라는 이름을 각각 사용하고 있다.

클래식과 헤비메탈의 접목을 시도한 데뷔 음반을 발표한 메콩 델타는 이후 랄프 후버트의 주도 하에 매년 한장씩의 정규 음반을 발표하면서 꾸준히 음반 활동을 이어 나갔지만 1990년 까지 공연 활동은 일체 하지 않았다. 당연히 멤버들에 대한 모든 것은 그때 까지도 베일에 가려져 있었다. 신비주의를 표방하며 팬들의 궁금점을 증폭시켰던 메콩 델타의 신비가 벗겨진 것은 1990년 11월 24일에 오스트리아의 비엔나(Vienna)에서 있었던 메콩 델타의 첫번째 공연을 통해서 였다. 마침내 메콩 델타의 신비가 한꺼풀 벗겨지자 기다렸다는 듯 그들을 추종하는 팬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멤버를 교체해 가며 클래식과 헤비메탈의 접목을 계속 시도해 왔던 메콩 델타는 1997년에 또 한장의 역사적인 음반을 발표하게 되는데 바로 'Pictures At An Exhibition'이었다. 전람회의 그림 원곡에 충실한 구조를 가진 이 음반은 두가지 버전의 연주를 담고 있는데 기타와 베이스, 그리고 드럼만으로 연주된 버전의 열 여섯 곡과 오케스트라와 협연한 버전의 열 여섯 곡이 나란히 수록되어 있다.

전람회장에서 그림을 감상하기 위해 자리를 옮기는 장면을 묘사한 'Promenade'로 시작하는 메콩 델타의 전람회의 그림에서 사운드의 빈약함은 발견할 수 없으며 오히려 절제된 아름다움으로 헤비메탈과 클래식과 조화를 이룬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람회의 그림의 특성상 처음 부터 차례대로 음반의 모든 곡을 듣는 것이 올바른 감상법이겠지만 그래도 그 가운데서 한곡을 추천하라면 'Il Vecchio Castello'을 추천하고 싶다. 우리 말로 옮기면 오래된 성 혹은 옛 성이라는 제목의 이 곡은 수채화로 그려진 아름다운 성의 그림을 표현한 곡으로 서정적인 면이 강조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곡이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Juice Newton - Angel Of The Morning  (0) 2012.02.22
Velvet Underground & Nico - Sunday Morning  (0) 2012.02.17
Mekong Delta - Il Vecchio Castello  (0) 2012.02.15
The Alan Parsons Project - Time  (8) 2012.02.13
LeAnn Rimes - Blue  (4) 2012.02.10
Aerosmith - Dream On  (0) 2012.02.08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