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 Stewart - The News From Spain

알 스튜어트 (Al Stewart) : 1945년 9월 5일 스코틀랜드 글래스고(Glasgow) 출생

갈래 : 포크 록(Folk-Rock), 소프트 록(Soft Rock), 앨범 록(Album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alstewart.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29BsOqEhXec / http://wivern.music.listen/

1975년에 발표했던 음반 'Modern Times'를 시작으로 'Year of the Cat (1976년)'과 'Time Passages (1978년)'로 이어지는 일련의 걸작 음반 행진으로 포크 록 팬들에게 강인한 인상을 남겼던 '알 스튜어트(본명: Alastair Ian Stewart)'는 스코틀랜드 남서부의 항구 도시인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도싯(Dorset)주 윔본민스터(Wimborne Minster)에서 성장하였다.

1960년대 부터 불기 시작한 영국의 포크 음악 부흥 운동(British Folk Revival)에 영향을 받아 포크 가수가 된 알 스튜어트가 우리나라의 팝 팬들에게 많이 알려지게 된 계기는 아마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포크 록 밴드인 '들국화'의 '전인권'이 알 스튜어트의 1978년 음반 'Time Passages'에 수록된 'The Palace of Versailles'를 편곡하여 '사랑한 후에'라는 명곡으로 재탄생시키면서 부터였을 것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알 스튜어트의 음악을 좋아하는 팝 팬들은 많이 존재했었지만 'The Palace of Versailles'를 전인권이 새로 가사를 입히고 '허성욱'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곡의 느낌으로 편곡하여 1987년에 발표했던 '1979~1987 추억 들국화' 음반에 수록하여 발표했을 때의 파급력은 대단했었다. 수록 곡이 표시된 음반의 뒷면에 편곡 표시만 되어 있을 뿐 정작 원곡에 대한 표시가 누락 되어 있었기에 이 대단한 명곡의 정체에 대해서 들국화와 전인권의 팬들은 궁금해 했던 것이다. 그리고 밝혀진 원곡의 정체는 당연히 사람들의 관심을 알 스튜어트에게로 향하게 만들었다.

글로스터셔(Gloucestershire)주 스톤하우스(Stonehouse)에 위치한 사립학교인 위클리프 칼리지(Wycliffe College)에 입학하여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된 알 스튜어트는 어린 나이에 가족과 떨어진 외로움을 음악으로 달래며 학창 시절을 보냈다고 한다. 십대가 되면서 '도노반(Donovan)'과 '밥 딜런(Bob Dylan)' 같은 포크 가수들의 음악을 듣기 시작했던 알 스튜어트는 특히 도노반의 음악을 자주 들으면서 가수의 꿈을 키워 나가기 시작했다. 이런 이유로 인해 후일 가수가 된 알 스튜어트가 초기에 발표했던 음반들에서는 도노반과 흡사한 보컬을 들을 수 있기도 하다.

포크 음악을 들으면서 기타 연주의 필요성을 깨닫게 된 알 스튜어트는 후일 록 밴드 '폴리스(The Police)'의 일원이 되는 친구 '앤디 서머스(Andy Summers)'에게서 전기 기타를 구입하고 그 날 이후 꾸준히 기타 연주를 익히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런 알 스튜어트가 1965년에 이르러 처음으로 런던의 소호(Soho) 지역에 있는 커피 하우스의 무대에 등장하여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을 때 그의 손에는 포크 음악 부흥 운동에 영향을 받아 전기 기타 대신 어쿠스틱 기타가 들려져 있었다.

커피 하우스의 데뷔 무대를 시작으로 섬세한 보컬과 깔끔한 기타 연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 모으기 시작한 알 스튜어트는 얼마 지나지 않아 소호의 그릭 스트리트(Greek Street)에 있는 포크 음악 클럽인 '레 커즌스(Les Cousins)'에 진출하게 된다. 당시 이 클럽은 '랄프 맥텔(Ralph McTell)', '로이 하퍼(Roy Harper)', '밴 모리슨(Van Morrison)', '버트 잰쉬(Bert Jansch)', '캣 스티븐즈(Cat Stevens)' 같은 포크 음악인들이 출연할 정도로 유명세를 누리고 있던 포크 음악의 명소였었다.

레 커즌스의 출연을 시작으로 실력을 인정받기 시작한 알 스튜어트는 1966년에 '데카 음반사(Decca Records)'와 싱글 음반 계약을 하고 같은 해에 싱글 'The Elf/Turn into Earth'를 발표하면서 데뷔하였다. 참고로 이 싱글은 후일 '레드 제플린(Led Zeppelin)'의 기타 주자가 되는 '지미 페이지(Jimmy Page)'가 참여하여 기타 연주를 들려주고 있기도 하다. 데뷔 싱글 발표 후 가능성을 인정받은 알 스튜어트는 곧바로 '씨비에스 음반사(CBS Records)'와 여섯장의 정규 음반을 발표하기로 계약하게 된다.

알 스튜어트는 1967년 10월 6일에 발표한 데뷔 음반 'Bed-Sitter Images'를 시작으로 1969년 9월에 발표한 두번째 음반 'Love Chronicles' 와 1970년 4월에 발표한 세번째 음반 'Zero She Flies'를 통해서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중심이 된 개성 강한 음악들을 발표하며 포크 록 팬들의 주목을 끌어 모았다. 그리고 키보드 주자 '릭 웨이크먼(Rick Wakeman)'이 참여하여 피아노와 오르간을 담당해 주고 있는 1972년 음반 'Orange'에서 부터 포크 음악의 정수를 들려주며 포크 음악 팬들을 사로잡기 시작하였다. 아마도 이 음반이 있었기에 앞서 언급한 걸작 음반들의 행진이 뒤 따를 수 있었을 것이다.

사진 작가인 '마커스 키프(Marcus Keef)'가 찍은 사진을 표지에 등장시킨 'Orange' 음반에는 어쿠스틱 기타 대신 '필 렌윅(Tim Renwick)'의 전기 기타가 등장하는 'You Don't Even Know Me'를 시작으로 알 스튜어트의 어쿠스틱 기타와 두 대의 스패니쉬 기타(Spanish Guitar)가 협연을 펼치는 'Songs Out of Clay', 그리고 '밥 딜런(Bob Dylan)'의 곡을 깔끔하게 편곡하여 수록한 'I Don't Believe You'와 6분 30초에 이르는 대곡 'The News From Spain'등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수록된 곡들 가운데 릭 웨이크먼의 현란하고 장중한 건반 연주를 중심으로 알 스튜어트가 섬세한 보컬을 들려 주고 있는 'The News From Spain'에서는 '팀 워커(Tim Walker)'의 스패니쉬 기타 까지 가세하여 수려한 연주를 들려 주고 있기도 하다. 프로그레시브 록의 범주에 까지 접근하는 완성도 높은 명곡인 'The News From Spain'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인 동시에 음반의 최대 주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곡이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siem - Fundamentum  (0) 2012.07.16
A Flock Of Seagulls - I Ran (So Far Away)  (0) 2012.07.13
Al Stewart - The News From Spain  (0) 2012.07.11
Wizzard - See My Baby Jive  (0) 2012.07.09
Pilot - Magic  (0) 2012.07.06
Love Sculpture - Sabre Dance  (0) 2012.07.04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