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ffy - Mercy

추억과 음악 2012. 7. 18. 14:08


Duffy - Mercy

더피 (Duffy) : 1984년 6월 23일 영국 웨일스 귀네드 주 네핀(Nefyn)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소울(Soul), 리듬 앤드 블루스(R&B)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iamduffy.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tiWsYV96Tw / http://wivern.music.listen/

소울 가수 '아델(Adele)'과 함께 우리나라에도 많은 팬이 있는 영국의 팝 소울 가수 '더피(본명: Aimee Anne Duffy)'는 웨일스의 귀네드(Gwynedd)주 네핀에서 쌍둥이 자매로 태어났다. 어려서 부터 음악을 좋아 했던 더피는 텔레비전의 음악 쇼 프로그램인 'Ready Steady Go!'에 출연하는 가수들의 공연 모습을 녹화해 놓은 아버지의 비디오 테이프를 보면서 가수들의 노래를 따라 부르고는 했으며 여섯살 무렵 부터는 자주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경제적으로 풍족한 환경은 아니었지만 음악을 좋아했던 작은 소녀의 행복했던 어린 시절은 열살이 되던 해에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갑자기 멈춰 버리게 된다. 부모의 이혼 후 더피는 쌍동이 자매와 함께 언니와 엄마의 손을 잡고 펨브룩셔(Pembrokeshire)주로 이사하여 성장하게 되는데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극심한 혼란기였던 이 즈음에 더피에게 위안을 준 것은 다름아닌 소울 음악이었다. 

엄마의 재혼으로 다시 행복했던 시절로 잠시 되돌아가는 듯 했던 더피는 열네살이 되던 해에 자신의 생애에서 가장 충격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이혼한 계부의 전처가 질투에 사로잡혀 살인 청부업자를 고용하여 더피 일가의 암살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암살 모의는 사전에 적발되었지만 일가족은 안전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안전가옥으로 격리 조치 되기에 이른다. 하지만 창살 없는 감옥 아닌 감옥 생활에서 오는 답답함을 도저히 견딜 수 없었던 더피는 결국 열다섯살 때 안전 가옥에서 몰래 빠져 나와 아버지가 있는 네핀으로 향하게 된다.

네핀에 도착하여 아버지와 함께 살게 되면서 부터 마음의 안정을 되찾은 더피는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마음껏 부르기 위해 네핀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던 밴드에 가입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후 재즈 클럽과 블루스 클럽 등을 무대로 가수 활동을 했던 더피는 2003년에 웨일스 지역에서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던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며 신인 가수 등용문이기도 한 와우팩터(Wawffactor: Wow Factor)에 경연자로 출연을 결심하게 된다.

하지만 출연을 결심하면서 부터 우승을 자신했던 더피의 최종 성적은 아쉽게도 2위에 머물고 말았다. 우승을 자신했었기에 그만큼 실망감도 컸었겠지만 강인한 인상을 남기는데 성공한 더피는 2004년에 웨일스어로 녹음한 노래 세 곡이 수록된 EP 음반 'Aimée Duffy'를 발표하면서 공식적인 음반 데뷔를 하게 된다. 그리고 약 3년 후인 2007년 11월 23일에 에이앤엠 음반사(A&M Records)와 계약한 더피는 정식 음반 데뷔를 위한 준비를 시작하여 2008년 3월 3일에 데뷔 음반 'Rockferry'를 공개하였다.

더피의 데뷔 음반은 2004년에 녹음한 음반의 타이틀 곡 'Rockferry'를 포함하여 총 열 곡을 수록하고 있으며 2003년에 데뷔 음반 'Frank'를 발표했던 영국의 소울 가수 '에이미 와인하우스(Amy Winehouse)'가 시도했던 복고풍의 음악 방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하지만 더피의 노래들에서는 에이미 와인하우스가 남겼던 노래들과 확연히 차별되는 점도 나타나고 있는데 그 차이점이란 다름아닌 더피가 선천적으로 타고난 풍부한 성량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들으면 신경질적으로 들릴 수도 있는 더피의 쉰듯한 날카로운 목소리와 복고풍 음악의 결합이 만든 최상의 조합은 'Mercy'에서 두드러지게 표현되고 있는데 묘한 흡인력을 가진 이 곡은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에 올랐으며 그리스, 네덜란드, 독일, 스위스 등의 국가에서도 싱글 차트 1위에 오르게 된다. 더불어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서 싱글 차트 5위권에 진입하는 성공을 거둔 이 곡은 바다 건너 미국으로 진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도 27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2007년에 발표했던 데뷔 싱글 'Rockferry'를 영국 싱글 차트에서 45위 까지 진출시켰던 더피는 두번째 싱글 'Mercy'의 성공 이후 'Warwick Avenue(영국 3위)', 'Stepping Stone(영국 21위)', 'Rain on Your Parade(영국 15위)'를 차례대로 싱글로 발표하여 히트시킨 후 데뷔 음반을 영국 앨범 차트에서 정상에 올려 놓기에 이른다.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도 4위 까지 진출했던 데뷔 음반으로 더피는 단숨에 전세계에서 주목받는 소울 가수가 된 것이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Juice Newton - Break It To Me Gently  (2) 2012.07.23
Michael Franks - Antonio's Song (The Rainbow)  (0) 2012.07.20
Duffy - Mercy  (0) 2012.07.18
Lesiem - Fundamentum  (0) 2012.07.16
A Flock Of Seagulls - I Ran (So Far Away)  (0) 2012.07.13
Al Stewart - The News From Spain  (0) 2012.07.11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