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무장아찌 만들기

무더운 여름철에는 염분 섭취를 좀 해줘야 겠죠? 그래서 염분 섭취에 도움이 되는 초간단 무장아찌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삭 아삭하게 씹히는 짭조름한 맛의 무장아찌는 다른 반찬이 별반 없어도 밥 한그릇은 쉽게 뚝딱 할 수 있는 별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료는 무우와 간장만 있으면 되니 번거롭지도 않고 아주 쉽고 빠르게 별미 반찬 하나를 만들 수 있죠.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재료는 말씀드렸다시피 무 한통과 간장만 있으면 되는데 간장은 맛간장으로 준비해 주세요. 진간장은 너무 짜요. 

재료 : 무, 맛간장


무우는 깨끗이 씻어서 깍두기 담글 때 처럼 깍둑썰기로 썰어 주세요. 그런 다음 무 표면의 물기가 잘 마르도록 한,두시간 정도 넓은 볼에서 말려 주세요. 원래 무장아찌는 무를 통째로 간장에 넣어서 일년 정도 지난 후에 먹는 것이 전통 방식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시간이 너무 걸리기 때문에 깍둑썰기로 무장아찌를 담가 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주일이면 맛있는 무장아찌가 완성된답니다.


두 시간 동안 상온에서 잘 말린 무 입니다.


표면이 잘 마른 무우를 사진 처럼 장아찌 담글 통에 담아 주세요.


그런 다음 맛간장을 부어 주시면 됩니다. 이때 간장을 너무 많이 붓게 되면 무에서 나오는 물 때문에 절여지면서 간장이 그릇 바깥으로 넘칠 우려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처럼 무가 완전히 잠기지 않을 정도로만 간장을 부어 주세요. 이렇게 해도 두어 시간만 지나면 무가 잠길 정도로 간장물이 불어 난답니다. 간장을 붓고 난 후 상온에서 하룻 밤 정도 절여 주신 후 냉장고에 넣고 일주일 정도 숙성시켜 드시면 됩니다. 물론 성질 급하신 분은 그 전에 드셔도 됩니다.


아래 사진은 십일 정도 지난 무장아찌 입니다. 맛있어 보이나요?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