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움을 나누는 인터넷 서비스 네스커

블로그를 비롯한 인터넷 공간에서 자신이 알고 싶었던 유용한 정보 등을 담은 창작물을 보고난 후 그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었던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간혹 댓글 등을 통해서 저작자에게 고마움을 대신 표시했던 분들도 계실테고 말이죠. 그런데 이런 댓글 등의 방식을 통한 간접적인 고마움의 표현 대신에 컨텐츠 저작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컨텐츠 저작자를 후원하는 서비스가 <네스커>라는 이름으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고마움을 나누는 인터넷>이라는 표어를 들고 등장한 서비스인 네스커의 기본 운영 방식은 간단합니다. 저작자가 자신의 컨텐츠에 설치한 네스커 위젯을 방문자가 클릭하고 위젯을 통해서 간단한 광고를 보게 되면 후원이라는 이름으로 일정액의 적립금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아직은 베타 서비스이기 때문에 클릭당 단가가 높지는 않지만 블로그를 운용하면서 소소한 즐거움을 누려볼 수 있는 서비스인 것 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럼 네스커를 한번 살펴 볼까요?

네스커 바로 가기 : https://nesker.com/


네스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고 들어 가시면 오른쪽 상단에 이런 메뉴가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클릭하고 가입해 볼까요?

 


회원 가입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 이름 등등을 모두 적어 넣고 아래 쪽의 <회원 가입합니다.>를 눌러 주세요.


회원 가입하셨으면 이제 내 블로그에 위젯을 달아야겠죠. 그래야 위젯을 통한 후원금이 적립될테니까 말이죠. 메뉴 중에서 위젯을 릭하시면 이렇게 두개의 하위 메뉴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위젯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위젯 만들기를 클릭하고 들어온 화면입니다. 위젯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후원 위젯>은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내 계정으로 후원금이 적립되는 위젯이고 <기부 위젯>은 다문화 가정 돕기나 유기 동물을 돌보는 단체 등에 후원금이 적립되는 위젯입니다. 여기서는 후원 위젯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위젯의 이름을 정해주어야 겠죠? 만들어진 위젯를 구분하기 위해서 간단한 이름을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위젯 이름> 적는 칸에 적어 주시면 됩니다.

이름을 정한 다음에는 위젯의 형태를 정해야 하는데 그림에서 처럼 제가 초록색으로 체크 표시를 한 네가지 위젯 스타일이 있습니다. 원하는 스타일을 클릭하시고 아래의 <내 위젯 목록에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다음 설정으로 넘어 가시면 되겠습니다. 위젯 스타일의 선택 항목 오른쪽 옆을 보면 <나만의 위젯 스타일 꾸미기>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이용하면 네번째 스타일의 위젯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조금 변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 보세요.

 


<나만의 위젯 스타일 꾸미기>를 클릭하면 숨겨져 있던 설정 창이 이렇게 드러납니다. 두가지 테마를 설정할 수 있으며 위젯 상단에 표시될 문구를 입맛에 맞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설정이 모두 끝나셨으면 아래의 <내 위젯 목록에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내 위젯 목록에 추가하기>를 클릭하고 들어 오면 위의 설정 과정을 거쳐서 완성된 위젯이 보입니다. 저는 <이글루스>라는 이름과 <티스토리>라는 이름으로 두 개의 위젯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만들어진 위젯을 내 블로그에 설치해야겠죠? 만들어진 위젯을 클릭하면 아래 쪽으로 위젯 <변경하기>와 <설치하기> 두 개의 항목이 보입니다. <설치하기>를 클릭해서 소스를 불러와 보겠습니다. 클릭해 보세요.


<설치하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소스 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작은 창이 뜹니다. 위젯의 설치는 그림에서 처럼 두가지가 있습니다. <개별 설치>는 내가 작성한 게시물 하나 하나 마다 직접 위젯을 다는 방식이며 <스킨 설치>는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 같은 설치형 블로그에서 스킨에 직접 설치하여 모든 게시물에 일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개별 설치를 하시려면 내 블로그의 주소를 <URL 입력>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주소를 넣고 나면 자동으로 블로그 주소가 포함된 소스로 바뀌게 되는데 이 소스를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복사 하세요. 그런 다음 위젯을 설치할 내 블로그의 원하는 게시물로 가셔서 HTML 로 작성하기로 들어 가신 후 위젯이 표시 되기를 원하는 위치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를 포함한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자바 스크립트가 동작히지 않는 곳> 소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항목에서는 네스커 위젯을 티스토리 스킨에 직접 설치하는 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위의 <스킨 설치> 항목에서 내 블로그의 주소를 넣어 준 후 소스를 생성하세요. 그런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로그인 하신 후 관리 메뉴로 들어가셔서 왼쪽 메뉴의 < HTML/CSS 편집>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알 수 없는 이상한 글자들이 가득한 편집 창이 오른쪽으로 보일겁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신다면 브라우저의 메뉴 중에서 <편집> - <이 페이지에서 찾기>를 차례대로 클릭하시고 나오는 검색 창에 <##_article_rep_desc_##>을 넣고 이 항목을 찾아 주세요. 찾은 항목의 윗 부분에 <스킨 설치>에서 생성한 소스를 모두 넣어 주면 블로그 본문의 최상단에 위젯이 노출되며 아랫 부분에 소스를 넣어 주면 댓글 입력난 바로 위에 위젯이 노출 됩니다. 하지만 아래에 노출 되는 위젯의 위치가 그리 썩 마음에 들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전 조금 귀찮지만 개별 설치 소스를 이용해서 블로그 본문의 하단에 위젯을 하나씩 넣어 주기로 했습니다.


블로그에 설치된 네스커 위젯을 방문자가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바로 전송이 가능하며 <광고보고 후원하기>나 <컨텐츠 후원하기>에 링크된 광고를 클릭하고 간단한 광고를 보시면 저작자에게 후원금이 적립됩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후원 메시지 숨기기>에 체크하면 광고가 빠진 추천 글을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네스커의 홈 페이지를 여기 저기 둘러 보다 느낀 것인데 이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서인지 도움말 부분이 조금 부실 한 것 같았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티스토리 이용자라면 설명만으로는 위젯의 스킨 설치가 그리 쉬워 보이지 않았는데 이런 세심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았습니다. 위젯 설치가 너무 어렵게 여겨진다면 사용자가 늘어 나지 않을테니 말이죠.

마지막으로 지금 네스커에서는 오픈베타 서비스 런칭 기념으로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기부 위젯을 통해서 가장 많은 기부금을 모은 사용자에게 뉴아이패드 등이 포함된 경품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기부도 하고 경품도 타는 일석이조의 행운에 도전해 보는건 어떠세요?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