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la Bonoff - The Water Is Wide

칼라 보노프 (Karla Bonoff) : 1952년 12월 27일 미국 로스엔젤레스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포크 록(Folk Rock),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karlabonoff.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Pfc7qFdn_dE

지금으로 부터 20년전인 1992년 10월 25일은 SBS를 통해서 방영되었던 '최재성', '고현정' 주연의 드라마 하나가 종영된 날이었다. 더불어 1992년 5월 2일에 <두려움 없는 사랑>이라는 제목으로 첫 전파를 탄 후 많은 화제 속에 방영되었던 이 드라마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가수 겸 작곡가 '칼라 보노프'를 우리나라의 팝 팬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했었던 드라마였다. 그녀가 1979년에 발표했었던 'The Water Is Wide'라는 곡이 드라마의 배경 음악으로 삽입되면서 드라마 시청자들을 단숨에 사로 잡았던 것이다.

대한민국의 팝 팬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확실하게 각인시킨 후 오랜 세월이 흐른 현재에 이르기 까지 팝 팬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는 애청 곡으로 자리하고 있는 'The Water Is Wide'의 주인공인 칼라 보노프는 열다섯살 때 부터 작곡을 시작했으며 언니인 '리사 보노프(Lisa Bonoff)'와 함께 아버지인 '닥터 체스터 폴 보노프((Dr. Chester Paul Bonoff)'의 이름에서 가져온 '도터스 오브 체스터 피(The Daughters of Chester P)'라는 이름의 듀오를 결성하여 음악 활동하기도 했었다.

포크 그룹 '위버스(The Weavers)'의 '프랭크 해밀튼(Frank Hamilton)'에게 기타를 배운 칼라 보노프는 열여섯살 때 언니인 리사와 함께 열한 곡의 데모 곡을 녹음하여 엘렉트라 음반사(Elektra Records)의 오디션에 응모하였지만 상업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음반 계약에 실패하고 말았다. 데뷔가 무산되자 리사 보노프는 가수의 길을 포기하고 교사가 되었으나 칼라 보노프는 여전히 가수의 꿈을 간직한 채 월요일 밤마다 집 근처의 포크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며 많은 가수들과 교류를 시작하게 된다.

클럽에 출연하면서 만나게 된 '케니 에드워즈(Kenny Edwards)', '웬디 월드맨(Wendy Waldma)', '앤드류 골드(Andrew Gold)'와 함께 '브린들(Bryndle)'이라는 밴드를 결성한 칼라 보노프는 밴드의 일원으로 에이앤엠 음반사(A&M Records)에서 한장의 음반 녹음에 참여하였지만 이 음반 역시 발매가 되지는 못했다. 음반 발매 실패는 결국 밴드의 해산으로 이어졌지만 케니 에드워즈와 앤드류 골드는 '린다 론스태드(Linda Ronstadt)'의 백밴드로 옮겨 갔으며 칼라 보노프 역시 자신의 작곡 실력을 높이 산 케니 에드워즈의 소개로 린다 론스태드와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녀에게 'Someone To Lay Down Beside Me', 'Lose Again', 'If He's Ever Near'의 세 곡을 주어 린다 론스태드의 1976년 음반 'Hasten Down the Wind'에 수록하게 하였다.

이듬해인 1977년에 드디어 칼라 보노프의 데뷔 음반이 'Karla Bonoff'라는 제목을 달고 컬럼비아 음반사(Columbia Records)를 통해서 공개되었다. 린다 론스태드의 음반에 곡을 써준 것이 계기가 되어 솔로 음반 계약으로 이어졌던 것이다. 데뷔 음반에서 발매된 싱글 'I Can't Hold On'을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76위 까지 진출시키며 화려하지는 않지만 은근한 성공을 거두었던 칼라 보노프는 1979년에 두번째 음반 'Restless Nights'를 발표하였다. 

칼라 보노프의 두번째 음반에서는 싱글로 발표된 'When You Walk In The Room'과 'Baby Don't Go'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각각 101위와 69위 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음반은 데뷔 음반이 거둔 빌보드 앨범 차트 52위 라는 성적을 뛰어 넘어 31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하지만 차트 진출 여부와는 상관 없이 이 음반에는 우리나라 팝팬들에게 무척 친숙한 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바로 드라마를 통해서 알려진 'The Water Is Wide'라는 곡이다.

잔잔한 기타 연주를 배경으로 애잔하게 피어 오르는 칼라 보노프의 목소리가 인상적인 이 곡은 1600년대에 'O Waly, Waly'라는 제목으로 스코틀랜드와 영국에서 불리어졌던 포크 음악을 현대적인 선율로 편곡한 곡으로 이 곡이 처음 음반에 수록되어 알려진 것은 영국 민요와 민속 무용 수집가인 '세실 샤프(Cecil Sharp)'가 1906년에 발표했었던 'Folk Songs From Somerset'이었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illiwack - Midnight  (0) 2012.09.03
Alice - For This Is Not America  (2) 2012.08.31
Karla Bonoff - The Water Is Wide  (2) 2012.08.29
Blondie - The Tide Is High  (0) 2012.08.27
Sinead O'Connor - Nothing Compares 2 U  (0) 2012.08.24
Dio - The Last In Line  (0) 2012.08.22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망치부대 하겐크로이 2012.08.29 2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곡이 나온지도 강산이 세번 변했네요. remake song 같은데 마음이 차분해져서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