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 - I Know There's Something Going On

프리다 (Frida) : 1945년 11월 15일 노르웨이 발랑겐(Ballangen)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유로 팝(Euro Pop),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abbasite.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uz5DkTF2RW8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호주) 출신의 팝 그룹인 '뉴월드(New World)'는 1972년에 'Living Next Door to Alice'라는 곡을 싱글로 발표하여 호주 싱글 차트에서 35위 까지 진출시키는 히트를 기록했었다. 후일 영국의 록 밴드인 '스모키(Smokie)'가 이 곡을 주목하여 1976년 8월 12일에 편곡된 버전의 싱글로 공개하게 되는데 이 싱글은 영국 싱글 차트에서 5위 까지 진출하였으며 많은 유럽 국가에서는 싱글 차트의 정상에 오르기도 했었다. 아울러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도 25위 까지 진출하여 전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Living Next Door to Alice'는 스모키를 대표하는 곡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었는데 이 곡의 영향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스모키의 인기는 폭발적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뜨거운 사랑을 받게 된다.

그리고 이런 스모키에 버금가는 인기를 우리나라에서 누렸던 또 다른 팝 그룹이 있었는데 그들은 바로 스웨덴을 대표하는 팝 그룹 '아바(ABBA)'였었다. 하지만 일일이 거론하기도 버거울 만큼 수많은 히트 곡을 가지고 있는 아바도 세월의 흐름을 비켜갈수는 없었는지 구성원간의 결속력이 약화되며 1982년에 해산을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아바의 해산설이 파다하게 유포되던 1982년 9월에 아바의 구성원이었던 '프리다(본명: Anni-Frid Synni Lyngstad)'가 '필 콜린스(Phil Collins)'의 제작 지휘를 받은 솔로 음반 'Something's Going On'을 발표함으로써 아바의 해산설에 부채질을 더하기도 하였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프리다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의 노르웨이 점령군이었던 독일군 중사 신분의 아버지와 노르웨이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독일의 주도면밀한 레벤스보른(Lebensborn, 생명의 샘: 순수 아리안 혈통의 대량생산을 위해 독일과 유럽 전역에 설치한 인종교배 실험) 계획에 의해서 태어난 프리다는 종전 후 나치 독일 협력자의 탄압을 피하기 위해 어머니와 할머니의 손을 잡고 스웨덴으로 이주를 하게 된다.

하지만 스웨덴에 도착한지 얼마지나지 않아 프리다는 병으로 어머니를 잃어야 했으며 이후로는 할머니 손에서 성장하게 된다. 어려운 가정 환경 때문에 열세살이 되던 1958년 부터 댄스 밴드에서 노래를 불러야 했던 프리다는 타고난 잠재력을 십분 발휘하여 1963년에 '애니프리드 포(Anni-Frid Four)'라는 댄스 그룹을 결성하였으며 1967년에는 스웨덴의 이엠아이 음반사(EMI Records)가 주최하는 신인 가수 선발 텔레비전 쇼에 출연하여 우승컵을 들어 올리기도 했었다.

대회의 우승자에게 부상으로 주어지는 싱글 음반 계약에 따라서 같은 해 9월 11일에 데뷔 싱글 'En Ledig Dag(A Day Off)'를 공개했던 프리다는 이 싱글을 계기로 본격적인 솔로 가수로써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69년에 유로비전 노래 경연 대회(Eurovision Song Contest)의 스웨덴 대표를 선발하는 멜로디페스티발렌(Melodifestivalen, The Melody Festival)에 출전했던 프리다는 최종적으로 4위에 머무르고 말았으나 무대 뒤에서 후일 배우자가 되는 스톡홀름 출신의 '베니 앤더슨(Benny Andersson)'을 만나 인연을 만들기도 하였다.

그리고 1972년이 되자 프리다는 당시 연인이었던 베니 앤더슨을 비롯하여 '비요른 울바에우스(Björn Ulvaeus)'와 '아그네사 팰트스코그(Agnetha Fältskog)' 부부와 함께 팝 그룹 아바를 결성하게 된다. 1973년 3월 26일에 발표했었던 데뷔 음반 'Ring Ring'을 시작으로 당대 최고의 팝 그룹으로 화려한 조명을 받았던 아바의 일원으로 활동했던 프리다는 아바의 결속력이 약화되어 가며 해산설이 불거지기 시작하던 시기인 1982년 2월 15일 부터 3월 31일 까지 필 콜린스의 도움을 받아서 솔로 음반의 제작에 들어가게 된다.

그해 9월에 솔로로써는 통산 세번째 음반이지만 영어로 노래한 음반으로는 첫번째 솔로 음반인 'Something's Going On'을 발표한 프리다는 이 음반에 수록된 'I Know There's Something Going On'을 싱글로 발표하여 스웨덴 싱글 차트와 노르웨이 싱글 차트에서 모두 3위 까지 진출시키는 성공을 거두었다. 더불어 유럽 각국의 싱글 차트에서 상위를 점령한 프리다는 여세를 몰아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도 진입하여 최종적으로 13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아바 못지 않은 폭발적인 반응이 전형적인 아바 사운드로 무장한 싱글 'I Know There's Something Going On'으로 시작된 것이다.

한편 프리다의 영어 데뷔 음반 'Something's Going On'은 뮤직 비디오와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싱글 'I Know There's Something Going On'의 성공에 힙입어 스웨덴의 앨범 차트에서 1위에 올랐으며 노르웨이의 앨범 차트에서는 2위 까지 오르는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영국의 앨범 차트에서는 18위 까지 진출했으며 미국의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는 41위 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d Company - Evil Wind  (0) 2012.09.28
Enigma - Seven Lives  (4) 2012.09.26
Frida - I Know There's Something Going On  (0) 2012.09.24
Saraya - Love Has Taken Its Toll  (0) 2012.09.21
Dave Edmunds - I Hear You Knocking  (0) 2012.09.19
Peter Bardens - The Answer  (0) 2012.09.17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