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d Row - I Remember You

스키드 로우 (Skid Row) : 1986년 미국 뉴저지(New Jersey)주 톰스리버(Toms River)에서 결성

세바스찬 바하 (Sebastian Bach, 보컬) : 1968년 4월 3일 바하마(The Bahamas) 프리포트 출생
스코티 힐 (Scotti Hill, 리드 기타) : 1964년 5월 31일 미국 뉴욕 주 맨해셋(Manhasset) 출생
데이브 사보(Dave Sabo, 기타) : 1964년 9월 16일 미국 뉴저지 주 퍼스앰보이(Perth Amboy) 출생
레이첼 볼란 (Rachel Bolan, 베이스) : 1966년 2월 9일 미국 뉴저지 출생
롭 애푸소 (Rob Affuso, 드럼) : 1963년 3월 1일 미국 뉴욕 주 뉴버그(Newburgh) 출생

갈래 : 하드 록(Hard Rock), 헤비메탈(Heavy Metal), 글램 메탈(Glam Metal)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skidrow.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jO4Bb1xQHXw

외국의 록 음악을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하다 보면 밴드의 이름에 얽힌 이야기나 유래에 관해서 유심히 살펴보게 마련이다. 그러다 보면 간혹 의미있는 이름을 준비하여 야심차게 출발하였지만 똑 같은 이름을 먼저 사용하고 있는 밴드 때문에 어쩔수 없이 다른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는 경우를 발견하게 되는데 오늘 소개하는 미국의 헤비메탈 밴드 '스키드 로우' 역시 같은 이름을 사용한 밴드가 둘이나 더 존재했었다.

첫번째로 스키드 로우라는 이름을 사용했었던 밴드는 1967년 10월에 아일랜드의 더블린(Dublin)에서 결성되었으며 '게리 무어(Gary Moore)'가 몸 담았었던 것으로 유명한 밴드인 아일랜드의 블루스 록 밴드가 그 주인공이다. 그리고 두번째로 스키드 로우라는 이름을 사용했었던 밴드는 너무도 유명한 미국의 얼터너티브 록 밴드 '너바나(Nirvana)'가 주인공이다. 1987년에 워싱턴 주 애버딘(Aberdeen)에서 결성되었던 너바나의 초기 밴드 이름이 바로 스키드 로우였던 것이다.

하여간 같은 이름을 사용했거나 사용하려 했던 이들 세 밴드는 모두 록의 역사에 적지 않은 흔적을 남겨 놓고 있는데 특히 오늘 소개하는 미국의 헤비메탈 밴드인 스키드 로우는 팝메탈의 전성기인 1980년대 후반에 등장하여 십대들을 중심으로 한 헤비메탈 애호가들로 부터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던 밴드였었다. 이러한 스키드 로우의 출발은 '존 본 조비(Jon Bon Jovi)'의 친구인 기타 주자 '데이브 사보(본명: David Michael Sabo)'와 베이스 주자인 '레이첼 볼란(본명: James Richard Southworth)'을 중심으로 뉴저지 주 톰스리버에서 1986년에 시작되었다.

뉴저지 주 퍼스앰보이(Perth Amboy)에서 태어나고 셰어빌(Sayreville)에서 존 본 조비와 소꿉 친구로 성장한 데이브 사보는 '블랙 사바스(Black Sabbath)', '에어로스미스(Aerosmith)','쥬다스 프리스트(Judas Priest)', '키스(Kiss)' 같은 밴드들의 음악을 즐겨 들으며 십대를 보냈고 이들 밴드의 영향을 받아 열네살 때 어머니를 졸라 처음으로 기타를 구입하면서 밴드 활동을 꿈꾸기 시작하였다. 그런 그의 꿈은 존 본 조비가 결성한 밴드인 '본 조비(Bon Jovi)'에 합류하여 첫번째 싱글인 'Runaway'에서 리드 기타를 담당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듯 했으나 첫번째 음반이 발표되기 직전에 다른 기타 주자로 전격 교체가 되면서 좌절을 경험하기도 했었다.

이에 밴드 활동을 포기할 수 없었던 데이브 사보는 베이스 주자인 레이첼 볼란을 만나면서 새로운 밴드에 대한 구상을 시작했고 결국 1986년에 '스코티 힐(본명: Scott Lawrence Mulvehill)'과 '롭 애푸소(본명: Robert James Affuso)' 그리고 보컬을 담당할 '매트 팰론(Matt Fallon)'을 구성원으로 하는 5인조 밴드 스키드 로우를 탄생시키게 된다. 게리 무어가 몸 담았었던 밴드인 스키드 로우의 이름을 그대로 가져와서 밴드의 이름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스키드 로우는 밴드 결성 후 뉴저지를 중심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스키드 로우는 1987년 초에 좀 더 강력한 보컬 주자인 '세바스찬 바하(본명: Sebastian Philip Bierk)'를 맞아 들이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존 본 조비가 설립한 언더그라운드 뮤직 컴퍼니(Underground Music Company)와의 계약도 커다란 도움으로 작용하였다. '본 조비'의 공연을 지원하며 조금씩 밴드의 이름을 알려 나가던 스키드 로우가 급기야 동부 지역의 클럽가로 까지 활동 무대를 넓혀 나가며 팬 층을 늘려 나가더니 언더그라운드 뮤직 컴퍼니의 도움으로 1988년에 애틀랜틱 음반사(Atlantic Records)와 음반 계약에 성공한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스키드 로우의 데뷔 음반 'Skid Row'가 1989년 1월 24일에 공개되었다. 음반에서 첫번째 싱글로 발매된 'Youth Gone Wild'를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99위에 올려 놓으며 바람몰이를 시작한 스키드 로우는 두번째 싱글로 발표한 '18 and Life'를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4위 까지 진출시키며 커다란 성공을 거두게 된다. 그리고 세번째 싱글로 발매된 'I Remember You'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6위 까지 진출시켜 '18 and Life'에 이어서 두번째 십위권 진출 곡으로 만들었다.

세 곡의 히트 싱글에 힘입어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도 6위 까지 진출했었던 스키드 로우의 데뷔 음반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게 되는데 특히 수록 곡 중에서 세바스찬 바하의 역량이 돋보이는 록 발라드 곡들인 '18 and Life'와 'I Remember You'는 스키드 로우의 이름을 알리는 동시에 록 발라드 애호가들의 관심을 사로 잡기에 충분한 매력적인 곡들이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