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ly Joel - Honesty

빌리 조엘 (Billy Joel) : 1949년 5월 9일 미국 뉴욕 브롱스(The Bronx) 출생

갈래 : 소프트 록(Soft Rock), 앨범 록(Album Rock), 팝 록(Pop/Rock)
공식 웹사이트 : http://www.billyjoel.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fed8-0tjcQ0


자신의 첫번째 히트 곡인 'Piano Man'과 공연장에서 피아노를 직접 연주하면서 노래하는 것으로 인해 <피아노 맨>이라는 애칭으로 불리우고 있는 미국의 가수 겸 작곡가 '빌리 조엘(본명: William Martin Joel)'은 뉴욕의 중산층 유태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클래식 피아노 연주자로 활동하던 아버지의 영향과 어머니의 권유로 어린 시절 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빌리 조엘이었지만 막상 자신의 관심은 음악 보다 스포츠 쪽에 기울어 있었다.

친구들의 괴롭힘을 참다 못해 타계책으로 권투를 배우기도 했었던 빌리 조엘은 아마추어 복싱 선수로 링에 올라 24전 22승이라는 탁월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었지만 코뼈가 골절당하는 부상으로 인해 권투를 그만두어야 했다. 아쉽게 링을 떠난 빌리 조엘은 열네살이 되던 해인 1963년에 '에코스(The Echoes)'라는 이름의 밴드에 가입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했으며 힉스빌 고등학교(Hicksville High School) 재학 시절에는 인근 바에서 돈을 받고 피아노를 연주하는 프로 연주자 생활을 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고등 학생 신분이던 빌리 조엘이 돈을 받고 피아노를 연주하는 행위는 학교의 입장에서 봤을 때는 용납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결국 학교의 품격을 떨어뜨린다는 이유를 들어 피아노 연주를 중단하거나 학교에서 떠날 것을 강요받았던 빌리 조엘은 컬럼비아 대학교 대신 컬럼비아 음반사로 갈 것이기에 고교 졸업장은 필요 없다고 당당히 외치며 고등학교를 중퇴하게 된다.(여담이지만 힉스빌 고교를 떠난지 25년 후인 1992년에 빌리 조엘은 에세이 한편을 제출하고 졸업 자격을 인정 받았다)

고교 중퇴후 1967년에 '해슬스(The Hassles)'라는 이름의 밴드에 가입하여 본격적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 빌리 조엘은 1970년에 헤비메탈 듀오인 '아틸라(Attila)'를 거쳐서 1971년에 패밀리 프로덕션(Family Productions)과 계약하고 음반 'Cold Spring Harbor'를 발표하면서 마침내 솔로 가수로 데뷔하게 된다. 하지만 이 음반은 사람들에게 외면 받으며 조용히 묻혀 버렸고 빌리 조엘은 데뷔 음반 실패의 후유증으로 우울증에 시달려야 했다.

매니저이자 연인이었던 '엘리자베스 웨버 스몰(Elizabeth Weber Small)'과 함께 로스앤젤레스로 활동 지역을 옮긴 빌리 조엘은 데뷔 음반의 실패에서 기인한 법적 분쟁을 피하기 위해 '빌 마틴(Bill Martin)'이라는 예명으로 클럽과 바 등지에서 공연을 하며 지내다 마침내 고교 시절에 호언했던대로 컬럼비아 음반사(Columbia Records)와 계약에 성공하고 재기를 노리게 된다. (빌리 조엘은 엘리자베스 웨버 스몰과 1973년 9월 5일에 결혼하였으며 결혼 9년째 되는 해인 1982년 7월 20일에 이혼하였다)

빌리 조엘과 너무도 잘 어울리는 이름인 'Piano Man'을 음반 제목으로 한 두번째 음반은 1973년 11월 2일에 발표되었다. 싱글로 발표된 타이틀 곡 'Piano Man'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5위 까지 진출했으며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도 하위권이지만 136위 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음반은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27위 까지 진출하여 데뷔 음반의 실패를 단숨에 만회하였다.  

1974년 10월 11일에 세번째 음반 'Streetlife Serenade(앨범 차트 35위)'를 발표했었던 빌리 조엘은 1976년 5월 19일에 네번째 음반 'Turnstiles(앨범 차트 122위)'를 발표하였으며 이듬해인 1977년 9월 22일에 다섯번째 음반 'The Stranger'를 공개하게 된다.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했었던 히트 곡 'Just the Way You Are'가 수록된 이 음반에서는 'Movin' Out (Anthony's Song) (17위)'과 'Only the Good Die Young(24위)', 그리고 'She's Always a Woman(17위)' 까지 모두 네 곡의 히트 곡이 탄생하였으며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도 2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아울러 1978년의 그래미상에서는 'Just the Way You Are'가 '올해의 녹음(Record of the Year)'상과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상을 수상함으로써 실력을 인정받기도 하였다. 다섯번째 음반 'The Stranger'로 입지를 탄탄하게 다진 빌리 조엘은 1978년 10월 13일에 여섯번째 음반인 '52nd Street'를 발표하게 되는데 이 음반에서는 첫번째 싱글로 'My Life'가 발매되어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뒤이어 발매된 두번째 싱글 'Big Shot'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4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었으며 세번째 싱글로 공개된 'Honesty'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4위까지 진출하여 성공을 이어가게 된다. 연이은 싱글들의 성공은 음반을 빌보드 앨범 차트의 가장 상단을 향해 밀어 올리는 역할을 했으며 결국 최종적으로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1위 자리에 오르게 된다. 다섯번째 음반 'The Stranger'를 기반으로 한 빌리 조엘의 전성기가 드디어 시작된 것이다.

1980년의 그래미상에서 '52nd Street' 음반으로 '올해의 음반(Album of the Year)'상과 '최우수 남자 가수(Best Male Pop Vocal Performance)'상을 수상했던 빌리 조엘의 히트 곡 'Honesty'는 비록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1980년의 그래미 상에서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 부문 후보에 올랐었던 곡으로 빌리 조엘하면 연상되는 모든 이미지들이 고스란히 포함된 곡이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며 현재 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곡이기도 한데 아마도 빌리 조엘의 노래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 아니었나 여겨진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erica - Sister Golden Hair  (2) 2012.11.12
The Flying Pickets - Only You  (0) 2012.11.09
Billy Joel - Honesty  (0) 2012.11.07
Annie Lennox - A Whiter Shade Of Pale  (0) 2012.11.05
Ozzy Osbourne - So Tired  (0) 2012.11.02
Skid Row - I Remember You  (0) 2012.10.31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