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e Walsh - Wolf

추억과 음악 2012. 12. 14. 14:11


Joe Walsh - Wolf

조 월시 (Joe Walsh) : 1947년 11월 20일 미국 캔자스(Kansas)주 위치토(Wichita) 출생

갈래 : 블루스 록(Blues Rock), 하드 록(Hard Rock), 아레나 록(Arena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joewalsh.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CoF2dqInvv4

미국의 기타 주자이자 가수 겸 작곡가인 '조 월시(본명: Joseph Fidler Walsh)'는 우리나라의 팝 음악 애호가들로 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인 '이글스(Eagles)'의 'Hotel California'에서 눈부신 기타 연주를 들려 주었던 것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캔자스 주 위치토에서 태어나 열두살 때 부터 뉴욕에서 성장한 조 월시는 클래식 피아노 연주자였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릴 때 부터 음악과 가까이 하면서 성장하였다.

중, 고교를 거치면서 밴드 활동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한 조 월시는 이 때문에 베이스 기타를 배우기 시작했으며 지역 밴드에 베이스 주자로 가입하여 밴드 활동을 처음 시작하였다. 켄트 주립 대학교(Kent State University)에 입학한 1965년 이후에도 여러 밴드를 거치며 밴드 활동을 계속 했었던 조 월시는 결국 밴드 활동에 전념하기 위해 대학교를 중퇴하게 되고 1968년 1월에 미국 록 밴드 '제임스 갱(James Gang)'에 가입하여 본격적인 프로 음악인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제임스 갱에서 1971년 까지 활동하며 걸출한 기타 실력으로 제임스 갱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조 월시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밴드를 만들어 활동하기 위해 1971년에 제임스 갱을 탈퇴하였다. 그리고 탄생한 밴드가 바로 '반스톰(Barnstorm)'이었다. 조 월시를 비롯하여 '케니 파사렐리(Kenny Passarelli, 베이스)'와 '조 비탈리(Joe Vitale, 드럼)'의 삼인조 구성으로 출범한 반스톰은 던힐 음반사(Dunhill Records)와 계약하고 1972년 9월 30일에 데뷔 음반 'Barnstorm'을 공개하게 되는데 사실상 이 음반은 조 월시의 솔로 음반 성격이 강했다.

아울러 제임스 갱 시절에 들려 주었던 하드 록 성향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지만 블루스와 포크 성향을 가미하여 유려함을 강조한 록 음악을 들려 주고 있는 'Barnstorm' 음반은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79위 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었다. 데뷔 음반 발표 이후 키보드 주자인 '록 그레이스(Rocke Grace)'를 합류시켜 밴드 구성을 4인조로 확장한 조 월시는 1973년 6월 18일에 반스톰과 함께 두번째 음반 'The Smoker You Drink The Player You Get'을 공개하게 되는데 이 음반 부터는 밴드 보다는 조 월시의 이름이 더욱 강조되어 발표가 이루어졌다. 온전한 솔로 데뷔 음반이었던 셈이다.

이전 음반의 어쿠스틱 취향에서 한층 더 전기적인 음향이 강조된 이 음반에서 첫번째 싱글로 공개된 곡은 'Rocky Mountain Way'였다. 조 월시가 들려주는 세련된 블루스 감각의 기타 연주가 인상적인 이 곡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하여 23위 까지 진출함으로써 음반의 성공을 견인하게 되는데 뒤이어 공개된 싱글 'Meadows'는 아쉽게도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89위에 머무르고 말았다. 하지만 'Rocky Mountain Way'의 성공으로 조 월시의 두번째 솔로 음반은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6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아울러 조 월시의 탁월한 기타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두번째 음반에는 싱글 차트 진입 곡들 외에도 'Dreams'와 'Wolf' 같은 좋은 곡들이 자리하고 있는데 특히 세번째 트랙으로 수록된 'Wolf'의 경우 제임스 갱 시절 부터 왜 조 월시의 이름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기타 연주로 확인시켜 주는 곡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솔로 활동을 이어가던 조 월시는 1975년에 '버니 리든(Bernie Leadon)' 대신 이글스에 합류하여 자신의 음악 인생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기도 하였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e Impressions - Amen  (0) 2012.12.19
Celine Dion - My Heart Will Go On  (0) 2012.12.17
Joe Walsh - Wolf  (0) 2012.12.14
Aphrodite's Child - It's Five O' Clock  (0) 2012.12.12
Faces - Love Lives Here  (0) 2012.12.10
Bay City Rollers - Saturday Night  (0) 2012.12.07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