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Five - Love Me Not Tomorrow

위 파이브 (We Five) : 196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결성

마이클 스튜어트 (Michael Stewart, 기타, 보컬) : 1945년 4월 19일 미국 출생, 2002년 11월 13일 사망
베벌리 바이벤스 (Beverly Bivens, 보컬, 기타) : 1946년 4월 28일 미국 캘리포니아 출생
제리 버겐 (Jerry Burgan, 기타, 보컬) :
피터 풀러턴 (Peter Fullerton, 베이스, 보컬) :
밥 존스 (Bob Jones, 기타, 보컬) :

갈래 : 포크(Folk), 포크 록(Folk Rock),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officialwefive.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saey5ZhXEyU

'취미가 뭐냐?'라고 누군가 물어올 때 '음악 감상'이라고 대답하는 이는 다른 사람들 보다 조금 더 음악에 관심을 기울이는 축에 해당하는 사람일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남들 보다 조금 더 많이 음악을 가까이 하다 보면 뜻하지 않은 장소에서 우연히 보물을 발견한 것 처럼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숨겨진 보물 같은 곡들을 발견하고 희열을 느낄때가 있다. 이는 음악 감상을 취미로 하고 있는 이의 특권이라면 특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1965년에 결성된 포크 록 그룹 '위 파이브'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리드 보컬인 '베벌리 바이벤스'의 목소리가 빛을 발하는 명곡 'You Were On My Mind'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었다. 위 파이브가 1965년에 발표했었던 데뷔 음반에 수록되었으며 싱글로 공개되기도 했던 이 곡은 우리나라의 팝 음악 애호가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는 동시에 위 파이브가 발표한 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이자 대표 곡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음반에는 유명한 'You Were On My Mind' 외에 또 다른 명곡 하나가 자리하고 있다. 바로 첫번째 곡으로 자리하고 있는 'Love Me Not Tomorrow'가 그 주인공이다. 로우 테너(Low Tenor)에서 하이 소프라노(High Soprano) 까지 소화하는 베벌리 바이벤스의 장중한 보컬이 돋보이는 이 곡을 처음 듣는 순간 신중현 사단의 '김정미'가 떠올랐던 것은 아마도 우연이 아닐 것이다. 싸이키델릭의 여제라는 호칭을 받고 있는 가수 김정미의 창법에 베벌리 바이벤스가 조금이라도 영향을 끼쳤던 것은 아니었을까?

포크 록 음악 그룹(Folk Rock Musical Group) 위 파이브는 포모나 카톨릭 고등학교(Pomona Catholic High School)를 졸업하고 샌프란시스코 대학교(University of San Francisco)에 다니고 있던 '마이클 스튜어트'로 부터 시작되었다. 포크 그룹 '킹스톤 트리오(The Kingston Trio)'의 '존 스튜어트(John Stewart)'를 형으로 두고 있는 마이클 스튜어트는 1964년에 킹스톤 트리오와 비슷한 형태의 음악 그룹을 만들기로 하고 당시 열여덟살이었던 베벌리 바이벤스와 함께 공연 활동을 하며 구성원을 모으기 시작했다.

베벌리 바이벤스의 뒤를 이어서 '제리 버겐'과 '밥 존스'가 합류하게 되는데 두 사람은 이미 고교 시절에 포크 듀오로 활동한 전력이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피터 풀러턴'이 가입하면서 5인조가 된 이들은 '릿지러너스(The Ridgerunners)'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하다가 '마이크 스튜어트 퀸텟(The Mike Stewart Quintet)'이라는 이름으로 바꾸게 된다. 그리고 1965년에 다시 이름을 바꾸면서 마침내 5인조의 위 파이브가 탄생하게 된다.

결성 이후 부터 성인 취향의 팝 록 음악과 재즈 음악을 주로 연주했던 위 파이브는 당시 음악계의 주요 흐름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포크 음악의 인기에 힘입어 1965년에 에이앤엠 음반사(A&M Records)와 계약을 하였으며 같은 해에 첫번째 싱글인 'You Were On My Mind'로 데뷔하게 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위 파이브의 데뷔 싱글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3위 까지 진출하는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으며 싱글의 성공에 힘입어 공개된 데뷔 음반 'You Were On My Mind' 역시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32위 까지 진출하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마지막으로 위 파이브의 데뷔 음반에 수록된 곡들을 들어 보면 알게 되겠지만 베벌리 바이벤스의 범상치 않은 목소리가 음반에 수록된 노래를 통해서 전해주는 감흥은 절대로 간단치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듣는 이를 단숨에 압도해 버리는 것 같은 그녀의 목소리에 실린 음악을 듣고 있으면 음악이 가진 힘이 새삼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아직 까지 위 파이브의 음악을 접해 보지 못했다면 이번 기회에 베벌리 바이벤스와 위 파이브가 가진 매력을 느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