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ce Springsteen - Streets of Philadelphia

브루스 스프링스틴 (Bruce Springsteen) : 1949년 2월 23일 미국 뉴저지(New Jersey) 출생

갈래 : 로큰롤(Rock & Roll), 포크 록(Folk Rock), 하트랜드 록(Heartland Rock), 루츠 록(Roots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brucespringsteen.net/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4z2DtNW79sQ

브루스 스프링스틴 이전 글 읽기 : Bruce Springsteen - Dancing In The Dark

자신을 국제 가수라고 불러 달라던 가수 <싸이>가 4월 12일에 신곡 <GENTLEMAN>을 공개하였다. 가수의 신곡 공개가 뉴스 방영 시간의 주요 뉴스로 다뤄질 만큼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공개되었던 신곡 <GENTLEMAN>은 발표 다음 날인 4월 13일에 유튜브를 통해서 뮤직 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했었는데 오늘 오전을 기해 발표 4일만에 1억 1천만 뷰를 가볍게 넘어서는 눈부신 기록을 세우고 있기도 하다.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유튜브가 생긴 이래 나흘만에 1억뷰를 넘기는 동영상은 처음이지 않을까 싶은데 흔히 말하는 대한민국 가요계의 요즈음 대세는 바로 싸이가 아닌가 생각된다. 하지만 이런 싸이도 국민가수이자 가왕인 <조용필>의 연륜 앞에서는 한걸음 물러설 수밖에 없었던지 지난 12일 공개된 이후 부터 줄곧 국내 음원 차트 1위를 고수하고 있던 <GENTLEMAN>이 오늘 조용필이 10년만에 공개한 신곡 <바운스(Bounce)>에 밀려 주요 음원 차트의 1위 자리를 모두 내주었다고 한다.

4월 16일에 공개된 조용필의 신곡 <바운스(Bounce)>가 <GENTLEMAN>이라는 거대한 장애물이 있음에도 음원 차트 1위에 오르는데 필요한 시간은 딱 하루가 필요했을 뿐이었던 것이다. 역시 국민가수이자 가왕이라는 말이 공연한 것이 아님을 새삼 확인하게 되는 순간이며 영화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에 대사로 등장하여 유행어가 되었던 <살아있네!>라는 말이 실감나는 순간이기도 하다. <조용필, 살아있네!>

그렇다면 팝 음악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누가 조용필 처럼 위대한 국민가수 대접을 받고 있을까? 아마도 여러 사람들의 이름을 머리에 떠올리고 있겠지만 '보스(The Boss)'라는 애칭으로 불리우고 있는 가수 겸 작곡가 '브루스 스프링스틴'이 가장 거기에 근접한 인물이 아닌가 생각된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미국의 록커'이자 '노동 계급의 영웅'으로 불리우는 '브루스 스프링스틴'이야말로 미국의 국민가수라는 호칭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그의 음악도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큰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적인 색채가 너무 강하다는 이유 때문인데 1990년대 이전 까지는 1980년에 발표했었던 'The River'나 1984년에 발표하여 화제가 되었던 'Born in the U.S.A.'와 'Dancing In The Dark' 정도만이 팝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서 알려져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런 '브루스 스프링스틴'이 1994년에 개봉되었던 한편의 영화 덕분에 다시 한국에서 팝 음악 애호가들의 관심을 사로 잡으며 재조명 아닌 재조명을 받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그 영화는 바로 미국에서 1993년 12월 24일에 개봉했었던 '톰 행크스(Tom Hanks)', '덴젤 워싱톤(Denzel Washington)' 주연의 '필라델피아(Philadelphia)'였었다. 동성연애자인 변호사 앤드류(Andrew Beckett: 톰 행크스 분)를 등장시켜 신념과 확신에 대한 이야기를 세밀하게 그려나가고 있는 이 영화에 삽입된 영화 음악에는 많은 가수들이 참여하여 영화를 빛내주고 있기도 한데 특히 주제가인 'Streets of Philadelphia'를 바로 브루스 스프링스틴이 읊조리듯 나직하게 불러 주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우리나라에서도 개봉되어 많은 관객을 동원했었던 영화 '필라델피아'에 삽입되었던 주제가인 'Streets of Philadelphia'는 싱글로 공개되어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9위에 그리고 영국에 싱글 차트에서는 2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기도 했었다. 그리고 브루스 스프링스틴이 직접 출연한 'Streets of Philadelphia'의 뮤직비디오도 많은 화제를 모으며 노래의 성공에 큰 몫을 담당하기도 했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브루스 스프링스틴이 필라델피아 거리를 걸어가며 노래하는 장면을 볼 수 있는데 그동안 뮤직비디오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던 기법인 카메라가 등장 인물을 길게 따라가는 롱 테이크(Long take) 기법을 활용하여 주목을 받았었던 것이다. 한편 영화 '필라델피아'는 톰 행크스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Academy Award for Best Actor)을 안겨 주었으며 브루스 스프링스틴에게는 아카데미 주제가상(Academy Award for Best Original Song)을 안겨 주기도 했다. 그리고 골든 글로브 주제가상(Golden Globe Award for Best Original Song)과 그래미상의 네개 부문 수상도 모두 브루스 스프링스틴에게 돌아 갔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3.08.02 0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