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 8.0 기본 기능 살펴보기 1

오늘은 지난 주에 개봉기를 통해서 제품 포장과 제품 외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 보았던 <갤럭시노트 8.0>의 사용기 첫번째 편으로 음악 듣기, 영화 보기, 책 읽기 등을 위해서 제공되는 기본 기능과 쾌적한 사용을 위한 사용자 설정에 대해서 몇가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패션 안티스크래치 케이스를 장착한 갤럭시노트 8.0의 모습입니다.


갤럭시노트 8.0의 전원을 켜고 잠금 화면을 지나면 만나게 되는 홈화면 입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디스플레이 환경 설정을 위해서 아래 쪽에 보이는 <앱스>를 누르거나 바로 옆에 있는 <환경설정>을 누르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앱스를 누르고 들어온 화면입니다. 홈화면에서 보았던 <환경설정 > 아이콘이 아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누르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홈 화면에서 바로 <환경설정>을 눌러서 들어 오거나 <앱스>를 거쳐서 들어 오면 만나게 되는 <환경설정> 입니다. 좌측의 메뉴 중에서 <디스플레이>를 선택하고 오른쪽 선택 항목의 가운데 쯤에 있는 <화면 모드>를 눌러서 기본 화면 설정을 먼저 해보겠습니다.


<화면 모드>를 누르면 아래와과 같은 조금 작은 알림 창이 뜹니다. 보이는 것 처럼 원하는 화면을 직접 골라서 선택해주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갤럭시노트 8.0의 전체에 적용되는 서체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왼쪽 메뉴 중에서 <디스플레이>를 선택한 후 오른쪽 선택 항목을 위로 쭉 올려 보면 <서체>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 쪽 첫번째의 <서체 설정>을 눌러 주면 갤럭시노트 8.0의 글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서체 설정>을 누르면 이와 같은 작은 알림 창이 뜨고 서체를 고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글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디스플레이의 가장 기본적인 설정을 마쳤으면 이제 음악을 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음악을 듣기 위해 제품과 함께 제공하는 이어폰을 본체에 끼우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이 상태에서 바로 음악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아래에 보이는 <뮤직 플레이어>를 누르고 들어 가거나 <앱스> - <뮤직 플레이어> 순으로 찾아 들어가면 음악 파일의 좀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 볼까요?


<앱스> 아이콘을 누르고 <뮤직 플레이어> 아이콘을 찾아서 눌러 주세요.  


<뮤직 플레이어>로 들어 오면 왼쪽 메뉴 중에서 <노래> 항목이 기본으로 선택되고 저장되어 있는 음악 파일은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표시됩니다. 단, 음악 파일에 커버 아트 등록 및 제목 등에 관한 태그가 잘 정리되어 있어야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 중에서 <앨범>을 선택했을 때의 화면 모습입니다.  


태그가 잘 정리되어 있으면 이렇게 아티스트별로 구분이 되어 표시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 처럼 각 장르별로도 구분이 됩니다.


곡이 발표된 연도별로도 구분이 됩니다.


왼쪽 메뉴 중에서 가장 아래에 위치해 있는 <뮤직스퀘어>는 기분에 따른 음악을 임으로 골라서 들을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처음으로 <뮤직스퀘어>를 선택하면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창이 뜨면서 곡 분석 작업이 먼저 시작됩니다.


<라이브러리 업데이트>가 끝나고 나면 아래 처럼 십자말풀이 같은 상자가 보이고 각 상자를 클릭하면 음악이 연주됩니다.


<뮤직 플레이어>가 동작 중일 때 본체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 오면 <고급설정> - <사운드얼라이브>를 통해서 원하는 색깔의 소리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소리 설정을 위해서 <사운드얼라이브>를 눌러 보겠습니다.


이렇게 <일반>을 시작으로 다양한 장르에 최적화된 소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음악 라이브러리> 항목에서는 <뮤직 플레이어>에 표시될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뮤직 플레이어>에 이어서 이번에는 <비디오 플레이어>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비디오 플레이어>로 들어 오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화면입니다. 저장된 영상들이 작은 화면으로 주르륵 표시됩니다.


이렇게 폴더별로도 구분이 되기 때문에 영상 저장시에 폴더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영상 구분이 쉽겠죠? <뮤직비디오> 폴더를 하나 만들고 그 안에 음악 영상을 집어 넣어 봤습니다. 영상은 갤럭시노트 8.0과 컴퓨터를 연결하고 그냥 넣어 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영상 파일이 변환 과정 없이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영화> 폴더를 하나 만들고 그 안에 대충 넣은 영상들입니다. 전부 잘 돌아갑니다.


이건 기본으로 제공되는 비디오 영상입니다.


갤럭시노트 8.0의 <독서 모드>를 이용하면 눈의 자극을 덜 받으면서 편안하게 책 읽기가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위해서 <환경설정> - <디스플레이> - <독서 모드> 항목으로 들어 갑니다.


<독서 모드>의 애플리케이션 설정 창입니다. 여기서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해 줘야 독서 모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여기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에서만 독서 모드가 작동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의 추가 버튼을 이용해서 등록해주면 됩니다. 저는 총 다섯개가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인터넷 브라우저를 등록하면 인터넷 서핑시에도 독서 모드가 동작한 상태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독서 모드>가 동작하면 사진에서 처럼 조금 붉은 기운이 화면 전체를 감싸면서 눈을 덜 자극하는 편안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갤럭시노트 8.0 의 메모리 상태를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저는 16GB 짜리 외장 메모리를 추가로 장착했습니다.


이건 갤럭시노트 8.0 의 시스템 업그레이드시 등장하는 3D 안드로보이의 모습입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