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년 손 없는 날│뜻│이사│손 없는 날 이사를 못할 경우

헤신 발행일 : 2024-03-11

"손 없는 날"은 한국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전통적으로 이사나 결혼 같은 중요한 행사를 하기 좋은 날을 의미합니다. 이 날짜들은 음력을 기준으로 정해지며, 일반적으로 액운을 피하고 길운을 끌어들이려는 믿음에서 비롯됩니다. 

2024년 손 없는 날
2024년 손 없는 날

손 없는 날 뜻

손 없는 날의 정확한 뜻을 알아보자면 그날은 "귀신의 손이 닿지 않는 날"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길일로 여겨지며, 이사, 결혼, 개업과 같은 중요한 행사를 치르기에 좋은 날로 선택됩니다. 

 

이러한 믿음은, 해당 날에는 나쁜 기운이나 불운을 끌어들일 수 있는 "귀신의 손길"이 닿지 않아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는 전통적인 생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전국 이삿짐센터 견적비교 하기 

 

 

음력 달력과 손 없는 날

 

동짓달 1, 2, 11, 12, 21, 22일
서짓달 5, 6, 15, 16, 25, 26일
남짓달 3, 4, 13, 14, 23, 24일
북짓달 7, 8, 17, 18, 27, 28일
손 없는 날 9, 10, 19, 20, 29, 30일

 

각 계절에 따라 손 없는 날이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짓달은 1월과 2월에 해당하고, 서짓 달은 5월과 6월, 남짓달은 3월과 4월, 북짓달은 7월과 8월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매달 9일, 19일, 29일 등 9가 들어간 날은"손 없는 날"로 여겨집니다.

 

2024년 손 없는 날 달력보기

 

2024년 손 없는 날은 총 67일입니다. 음력에 따라 하루가 0이나 9로 끝나는 날입니다. 따라서 그날은 이사나, 결혼 등 행사 등으로 혼잡할 수 있으므로 미리 사전에 예약해야 합니다.

 

이렇게 네이버나 다음에서 "손 없는 날"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손 없는 날 달력 바로가기

 

손 없는 날 이사를 못할 경우

  1. 다른 길조로 운 날 선택: 음력을 확인하거나 한국 전통 풍습에 대해 잘 아는 사람과 상담하여 이사하기에 좋은 날을 찾아봐야 합니다.
  2. 정화 의식 수행: 입주하기 전에 공간을 정화하는 의식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환경을 정화하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차단하기 위해 흰 세이지를 태우고 집 주변에 연기를 퍼뜨리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하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3. 상징적인 물건 사용: 어떤 믿음에서 특정 물건이 행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번영과 행운을 상징하기 위해 이사하자마자 쌀 한 봉지, 소금, 동전 등을 새 집의 눈에 띄는 곳에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첫 번째 발자국: 집에 먼저 들어가는 사람이 특별한 에너지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 경우가 있습니다. 행운이 따른다고 여겨지거나 연속적인 행운을 누리고 있는 사람을 선택하여 가장 먼저 입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물 끓이기 또는 밥 짓기: 새 집에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번영을 상징하는 물을 끓이는 것, 음식의 풍족함을 상징하는 밥 짓는 것이어야 합니다. 손 없는 날에 미리 밥울 지어 밥솥을 가져다 놓으면 좋다고 합니다.
  6. 집들이: 친구와 가족을 초대하여 작은 집들이 축하 행사를 열어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러일으킨다고 믿어지는 웃음과 좋은 기분으로 집을 가득 채워야 합니다.

이러한 관행은 미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 효능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문화적 전통의 일부이며, 긍정적인 마음과 희망을 갖고 새 집에서 삶을 시작하는 의미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 이사 전통풍습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왕초보 영어회화 스픽 아직도 시작 안 했어요? 실제 후기, 할인 받기

스픽(SPEAK)은 혁신적인 학습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영어 학습 플랫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픽의 학습 방법, 할인 코드 이용방법, 구독 취소 및 환불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

wivern.tistory.com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 바로가기│한전ON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 바로가기 안내를 도와드립니다. 현재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은 작년 10월 15일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되고 "한전ON"으로 오픈되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wiver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