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스마트워치(SmartWatch) MN2 설정 및 사용하기

지난번의 개봉기에 이어 오늘은 소니에서 출시된 <스마트워치 MN2>의 기본 설정 과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지난번 개봉기에서 잠깐 이야기 했듯이 스마트워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지고 있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휴대폰에 몇가지 어플들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스마트워치에서는 사용자가 임의로 무언가를 설치하거나 입력할 수 없으며 휴대폰에서 어플들을 설치해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워치 구입 후 가장 먼저 해야될 것은 휴대폰의 와이파이(Wi-Fi)나 기타 방법으로 네크워크와 접속한 후 구글 <Play 스토어>로 이동하여 무료로 제공되는 아래의 다섯가지 기본 어플들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1. SmartWatch
2. Smart Connect
3. CustomNotifierPlugin
4. CustomNotifierExtension
5. MMS Notifier - Smart Extras


위의 제목대로 <Play 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먼저 <SmartWatch>로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이렇게 뜨는 어플을 설치하세요. 이걸 설치하지 않으면 스마트워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Smart Connect>를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스마트워치에서 문자를 확인하려면 아래의 두 어플이 필요합니다. <CustomNotifier>로 검색하면 아래 두 어플이 보일겁니다. 모두 설치하세요. 이 두 어플은 내부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휴대폰의 어플로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워치에 저장된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서 필요한 어플입니다. 스마트워치의 저장 공간 확보를 위해서 확인한 문자는 지워야겠죠? <MMS Notifier>로 검색해서 위에 보이는 <MMS Notifier - Smart Extras>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스마트워치 구동에 필요한 기본 어플들을 설치했으면 휴대폰의 블루투스(Bluetooth)를 켜고 스마트워치의 전원을 눌러 둘 사이를 연결하면 됩니다. 블루투스를 켜고 휴대폰과 스마트워치의 연결이 시도되면 잠시 후 휴대폰과 스마트워치의 화면에 같은 숫자가 표시됩니다. 이를 확인하고 터치해 주는 것으로 연결이 완료되면 스마트워치의 화면에 시계 화면이 뜨게 됩니다.

참고로 처음 스마트워치의 전원을 켜고 휴대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위에서 내려 받은 기본 어플들에 포함된 스마트워치의 기본 환경 업데이트 파일이 먼저 전송됩니다. 빠른 시간 안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니까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스마트워치의 화면은 계속 켜져 있는게 아니고 일정 시간(몇초)이 지나면 꺼지게 되어 있습니다. 다시 화면을 보려면 아래 그림의 사용 팁 처럼 스마트워치의 화면을 두번 눌러주면 되는데 가끔 먹히지 않을 때가 있더군요. 그럴 땐 전원 버튼을 눌러 주면 화면이 다시 켜지게 됩니다.


위에서 설치한 기본 어플들 중에서 아래 그림에 표시된 두개만 휴대폰에 표시됩니다. 스마트워치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Smart Connect>를 열어 보겠습니다.


<Smart Connect>를 열면 보이는 첫 화면입니다. 헤드셋, 헤드폰, 충전기 등의 항목이 보이는데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건 화살표로 표시된 두번째 항목의 <SmartWatch>이니까 누르고 들어가세요.


<SmartWatch>로 들어 오면 이런 화면이 보이는데 여기서 <설정 편집>으로 들어가 시계 화면을 꾸미고 내게 필요한 어플들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스마트워치에서 사용할 어플들은 모두 여기서 검색하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설정 편집>으로 들어 가면 이런 화면이 보입니다. 처음에 보이는 <시계>로 들어가서 스마트워치에 표시되는 시계 화면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열 개의 다양한 시계 화면이 있습니다. 원하는 화면 모습을 터치해주기만 하면 스마트워치의 시계 화면이 바로 변경됩니다.

 


디지털 시계 화면이 선택된 스마트워치입니다.


<설정 편집> 화면에 보이는 두번째 항목인 <응용프로그램>으로 들어 오면 아래 그림 처럼 사용 가능한 어플들이 표시가 됩니다. 문자. 음악, 트위터 등을 사용하기 위한 어플들을 설치하기 전에는 <다운로드 및 설치>로 표시되며 설치한 후에는 화면에서 처럼 <사용>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상단의 응용프로그램 검색을 누르면 구글 <Play 스토어>로 바로 이동이 됩니다.


위에서 이어지는 스마트워치의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위에서 내게 필요한 어플들을 설치하고 나면 이런 식으로 스마트워치의 화면에 표시됩니다. 


아래는 트위터의 내용이 스마트워치 화면에 표시되는 모습이며 새로 전송되는 내용이 있으면 스마트워치가 진동으로 알려주는 것과 함께 해당 내용을 자동으로 화면에 띄워줍니다.


휴대폰으로 음악을 듣기 위해서 스마트워치의 <뮤직 플레이어>를 터치하면 이런 모습이 보입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mp3 파일에 태그 및 음반 표지가 삽입되어 있다면 가수, 곡목과 함께 표지도 함께 화면에 표시됩니다.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문자가 스마트워치에 표시되는 모습입니다. 새 문자가 오면 진동과 함께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위의 그림 처럼 스마트워치로 휴대폰에 전송되는 문자를 확인하려면 한가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Smart Connect> - <설정 편집> - <응용프로그램>의 화면을 살펴 보면 스마트워치를 처음 구매하고 설치했던 기본 어플들 중에서 <CustomNotifier>가 있습니다. 누르고 들어가세요. 그러면 이 같은 화면을 보게 되는데 여기서 <Settings>으로 다시 들어 갑니다.


<Settings>로 들어 오면 많은 항목이 보이는데 쭈욱 내려가서 아래 그림 처럼 <메시지> 항목을 체크하고 빠져 나오면 다음 부터 휴대폰으로 전송되어 오는 문자를 스마트워치의 작은 화면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 문자를 확인하다 보면 그 내용들이 모두 스마트워치에 저장이 됩니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 이따금 저장된 메시지를 비워 줘야 되겠죠. 메시지를 지우려면 스마트워치가 아닌 휴대폰의 어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어플이 바로 처음 설치했던 다섯가지 기본 어플 중에서 <MMS Notifier - Smart Extras>입니다. 열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MMS Notifier - Smart Extras>로 들어 오면 이 처럼 휑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에 보이는 <Clear All Events>를 눌러 주면 스마트워치에 저장된 모든 메시지가 일괄 삭제됩니다. 오늘 못다한 스마트워치의 다른 기능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