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ard Joling - Ticket To The Tropics

제럴드 졸링 (Gerard Joling) : 1960년 4월 29일 네덜란드 알크마르(Alkmaar)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유로 팝(Euro Pop), 더치 팝(Dutch Pop),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gerardjoling.nl/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nfSwvadbbjE / http://youtu.be/mbn9mMyfd1E (실황)

백합목 백합과의 외떡잎 식물이자 구근초인 튤립(Tulip)은 원래 형제의 나라로 불리고 있는 터키(Turkey)가 원산지이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풍차와 함께 네덜란드의 상징으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한데 바로 그 네덜란드가 2002년 이후로 우리에게 무척 친숙한 나라로 자리하고 있다. 물론 그 이유는 <2002년 한일 피파 월드컵>에서 4강 신화를 달성했던 우리 축구 대표팀의 당시 감독이 네덜란드 출신의 명장 <거스 히딩크 (Guus Hiddink, 휘스 히딩크)>였기 때문이다.

축구라는 이름의 스포츠가 양국민의 긴밀한 관계에 크게 이바지 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축구와 튤립 그리고 풍차 외에는 네덜란드에 대해서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것도 또한 사실이다. 네덜란드의 팝 음악 역시 마찬가지이다. 물론 프로그레시브 록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어스 앤 파이어(Earth And Fire)>나 <카약(Kayak)> 같은 뛰어난 네덜란드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들이 잘 알려져 있긴 하지만 우리나라의 팝 음악 애호가들 모두에게 두루 사랑받는 네덜란드의 팝 음악을 떠올려 보라고 한다면 금방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아직은 미지의 세계로 남아있는 부분이기도 한 것이다. 

이는 <Radar Love, 1973년 네덜란드 1위>, <Twilight Zone, 1982년 네덜란드 1위>, <When the Lady Smiles (네덜란드 1위)> 같은 히트 곡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최고의 인기 밴드로 일컬어지는 <골든 이어링(Golden Earring)>의 존재 조차 우리에게는 상당히 미미하다는 것이 그 증거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디라도 늘 예외는 있는 법! 골든 이어링의 존재는 미미하지만 많은 네덜란드의 팝 가수 중에서 우리에게 무척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가 있긴 하다.

네덜란드의 노르트홀란트(Noord-Holland)주 알크마르에서 태어난 <제럴드 졸링(헤라르트 욜링)>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제럴드 졸링이 1986년에 싱글로 발표하여 네덜란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었던 히트 싱글 <Ticket To The Tropics>가 <한국인이 좋아하는 팝송>등의 이름으로 많은 팝 음악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이다. 이는 신문 지면에 등장하는 별자리 운세에서 간혹 <행운을 부르는 음악>에 선정될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다는 것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알크마르에서 태어나 노르트홀란트주 샤겐(Schagen)에서 성장한 제럴드 졸링은 어린 시절 부터 연예계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러한 막연한 동경이 현실로 이루어진 것은 1984년이었다. 네덜란드의 <소녀시대>이자 슈거 팝(Sugar Pop) 걸그룹인 <돌리 닷츠(Dolly Dots)>가 1984년에 발표한 싱글 <She's A Liar>에서 백댄서를 맡으며 팝계에 데뷔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듬해인 1985년에는 가수 지망생들의 노래 경연 대회인 텔레비전 쇼 프로그램 <사운드믹스쇼(Soundmixshow)>에 미국 가수 <돈 맥클린(Don McLean)>의 노래 <Crying>으로 출전하여 최종적으로 3위에 오르는 준수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이러한 좋은 성적은 그에게 가수 데뷔의 기회를 앞당겨 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마침내 같은 해 5월 25일에 싱글 <Love Is In Your Eyes>를 발표하며 꿈에 그리던 가수 데뷔를 하게 된다.

제럴드 졸링의 데뷔 싱글 <Love Is In Your Eyes>는 네덜란드 싱글 차트에 진입하여 11주간 머무르면서 2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그렇지만 우리에게도 잘알려 있는 <Love Is In Your Eyes>의 성공은 4개월 후에 발표되는 싱글 <Ticket to the Tropics>의 성공을 위한 예비 단계에 불과했다. 미성의 하이테너(High Tenor)가 특징인 <Ticket to the Tropics>가 1985년 9월 14일에 발표되어 14주간 싱글 차트에 머무르는 가운데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이는 유럽을 포함한 전세계에 제럴드 졸링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실연의 상처에서 오는 외로움에 더해진 춥고 흐린 날씨 만큼이나 황량한 가슴 속을 달래기 위해 열대 지방으로 가는 차표를 끊었다고 노래하는 <Ticket to the Tropics>는 우리에게도 전해져 순식간에 팝 음악 애호가들을 사로 잡았으며 라디오나 음악 감상실의 신청 곡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급기야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팝송의 대열에 자연스럽게 합류하였으며 현재 까지 팝 음악 애호가들의 애청 곡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편 제럴드 졸링의 데뷔 음반 <Love Is In Your Eyes>는 1985년 10월 26일에 발표되어 네덜란드 앨범 차트에서 2위 까지 진출하였다.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ni Braxton - Un-Break My Heart  (0) 2014.04.09
Argus - Twenty-Four Hours  (2) 2014.04.07
Gerard Joling - Ticket To The Tropics  (0) 2014.04.04
Groundhogs - Still A Fool  (2) 2014.04.02
Manfred Mann's Earth Band - Messin'  (2) 2014.03.31
Anita Baker - Angel  (0) 2014.03.28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