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vie B - Because I Love You (The Postman Song)

스티브 비 (Stevie B) : 1967년 미국 플로리다(Florida)주 포트로더데일(Fort Lauderdale) 출생

갈래 : 프리스타일(Freestyle), 리듬 앤 블루스(R&B), 댄스 팝(Dance Pop),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E__ol4SxgfI

우리가 자주 듣고 있는 음악에는 참으로 다양한 갈래가 존재하고 있다. 당연히 수 많은 갈래의 음악들에서는 해당 갈래를 통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하여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게 되는 이들도 생겨나기 마련이다. 이를테면 타계한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을 두고 <팝의 제왕(King of Pop)>이라고 불렀던 것 처럼 말이다. 여러 인종들이 모여 사는 덕분에 인종의 용광로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미국의 뉴욕에서 1980년대 초반에 새로운 음악적 흐름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뉴욕의 거리에서 라틴계 미국인들을 중심으로 경쾌한 전자 음악에 신나는 타악기 연주가 합쳐진 음악들이 서서히 유행을 주도하기 하며 빠른 속도로 전파되기 시작한 것이다. 댄스 팝 혹은 전자 댄스 음악이라고 불리는 이런 음악은 비보잉(B-Boying)과 브레이킹(Breaking)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브레이크댄스(Breakdance)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유행의 흐름에 자연스럽게 흡수되기 시작했으며 이후에는 힙합(Hip Hop) 음악의 한 갈래로 까지 자리잡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처럼 라틴계 미국인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전자 댄스 음악을 가리켜 1980년대 중반 부터 사람들은 <프리스타일>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거리에서 파생된 음악에 걸맞는 이름이 아닌가 여겨진다. 한편 이러한 프리스타일 음악은 1980년대 후반 부터 음악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심에는 <프리스타일의 제왕(The King of Freestyle)>으로 불리며 마이애미 댄스 음악계를 평정했었던 가수 겸 작곡가 <스티브 비(본명: Steven Bernard Hill)>가 자리하고 있었다.

플로리다주 포트로더데일에서 태어난 스티브 비는 가수로 데뷔하기 이전에는 세차장과 패스트푸드 가게에서 일을 하는 등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며 생활을 했다. 그러면서도 늘 가수 데뷔를 향한 꿈을 키워 나가던 스티브 비는 마침내 1987년에 대망의 싱글 <Party Your Body>를 발표하면서 가수로 데뷔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기대가 너무 컸었기 때문인지 스티브 비가 야심차게 발매한 이 싱글은 방송에서 별다른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했으며 조용히 사라져 가야 할 처지에 놓이고 말았다.

그런데 뜻밖에도 클럽가를 중심으로 서서히 일기 시작한 <Party Your Body>의 열기가 위기에 빠진 싱글의 구원자가 되어 주었다. 클럽의 현란한 조명을 따라서 전파되기 시작한 <Party Your Body>를 향한 관심이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국적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결국 스티브 비의 데뷔 싱글 <Party Your Body>는 클럽을 통해서 거둔 커다란 성공을 발판으로 1988년에 차트 진입에도 성공하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빌보드 댄스 뮤직 차트에서 40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그리고 1988년에 발표된 스티브 비의 데뷔 음반도 <Party Your Body>를 포함해서 <Dreamin' of Love>와 <Spring Love>를 연속해서 히트시키며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78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프리스타일의 제왕을 위한 판이 거하게 마련된 셈이었다. 더불어 같은 해에 발표된 두번째 음반 <In My Eyes>에서는 <I Wanna Be the One>와 <In My Eyes>, 그리고 <Girl I Am Searching for You>와 <Love Me for Life> 까지 무려 네 곡의 히트 곡을 탄생시켰으며 이 즈음 부터 스티브 비는 마이애미의 댄스 음악계를 선두에서 지휘하며 호령하기 시작했다. 프리스타일의 제왕으로써 그 명성이 시작된 것이다.

하지만 지금 까지는 예고편에 불과했다는 듯 1990년에 발표하여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54위 까지 진출했었던 세번째 음반 <Love & Emotion>을 통해서 스티브 비는 마침내 빌보드 싱글 차트 1위 곡을 탄생시키기에 이른다. 팝 음악을 좋아하는 우라나라 사람이라면 절대로 잊을 수 없는 불후의 발라드 <Because I Love You (The Postman Song)>가 바로 그 주인공이었다. 애잔한 목소리로 진한 호소력을 발휘하며 다가 오는 이 곡은 스티브 비가 현재 까지 발표한 곡들 중에서 유일한 빌보드 싱글 차트 1위 곡인 동시에 스티브 비를 대표하는 곡이기도 하다. 또한 이 곡과 유사한 미국의 소울 그룹 <스타일리스틱스(The Stylistics)>의 <Because I Love You Girl>과 함께 한국인이 사랑하는 애청 곡으로 분류되어 있기도 하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