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on - Mars

추억과 음악 2014. 11. 24. 12:00


Samson - Mars

샘슨 (Samson) : 1969년 영국 맨체스트(Manchester)에서 결성

이안 큘리 (Ian Kewley, 보컬, 프렌치 혼) :
레스 존스 (Les Jones, 기타) :
노먼 핀들리 (Norman Findley, 해먼드 오르간) :
레스 올빈슨 (Les Olbinson, 베이스) :
폴 포드 (Paul Ford, 트럼펫) :
마이크 델라니 (Mike Delaney, 드럼) :

갈래 : 사이키델릭 록(Psychedelic Rock),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공식 에스앤에스(SNS) : 없음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gjthydZrRW8

프로레슬링 산업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단체인 미국의 <더블유더블유이(WWE)> 역사상 최연소 챔피언 등극(1997년, 당시 만25세)이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는 프로레슬링 선수이자 배우인 <드웨인 존슨(Dwayne Johnson)>은 <더 록(The Rock)>이라는 예명으로 우리에게도 유명한 인물이다. 그런데 그런 그가 주연으로 출연한 2014년 영화 <허큘리스(Hercules)>를 보다가 문득 쓸데없는 생각 하나가 떠올랐다.

그리스 신화 속에 등장하는 가장 위대한 영웅이며 <제우스(Zeus)>와 <알크메네(Alcmene)>의 아들인 허큘리스(헤라클레스)의 이름을 딴 밴드나 가수의 수는 과연 얼마나 될까 하는 것이었다. 아울러 이런 호기심은 성서 속의 허큘리스라고 하는 <샘슨(삼손)>의 이름를 딴 밴드나 가수는 또 얼마나 될까 라는 쪽으로 이어졌다. 결국 검색을 통해서 그 호기심을 해결하기에 이르렀는데 예상대로 허큘리스와 샘슨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서로 다른 밴드나 가수의 숫자가 각기 십여 개에 달했다.

오늘의 주인공인 영국의 사이키델릭 팝 록 밴드 <샘슨> 역시 그런 이들 가운데 하나에 포함되어 있다. 사실 사람들에게 너무도 유명한 이름인 샘슨 외에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이스라엘의 마지막 판관이자 전설적인 영웅의 이름을 딴 사이키델릭 팝 록 밴드인 샘슨의 행적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진 것은 없다. 단지 인터넷을 통해서 '풍문으로 들었소' 정도의 느낌으로 간헐적인 등장을 하고 있을 뿐인데 그 이유는 밴드의 데뷔 음반이자 유일한 음반인 <Are You Samson>을 발매한 영국의 인스턴트(Instant) 레이블이 샘슨의 음반을 발매한 후 얼마지나지 않아 문을 닫아버렸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샘슨은 데뷔 음반 발표 후 소속 레이블의 지원은 커녕 변변한 활동 조차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해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샘슨의 결성 동기나 정확한 활동 기간은 물론 어떤 식으로 활동을 펼쳤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진 것이 거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저기 떠도는 풍문을 조합해보면 샘슨은 영국 맨체스트에서 1969년에 <이안 큘리>를 중심으로 결성되었으며 구성원들은 맨체스트의 한 대학에 같이 다니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같은 해 11월에 데뷔 음반을 공개하게 되는데 소속 레이블인 인스턴트가 재정난으로 문을 닫아버리자 싱글 조차 발표하지 못한 샘슨은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되어 결국 해산을 결정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1968년에 발매한 두 장의 싱글과 두 장의 편집 음반을 포함해서 총 다섯장의 음반을 발매했었던 인스턴트 레이블의 마지막 작품이자 유일한 정규 음반이기도 한 샘슨의 1969년 음반 <Are You Samson>을 살펴보면 표지를 통해서 드러나는 고풍스러움이 음악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세련된 아름다움이 아니라 다소 투박한 아름다움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고풍스럽다는 말이 실감나게 다가오는 해먼드 오르간과 금관 악기의 조합은 샘슨의 음악을 진보적인 영역으로 까지 확장시켜주고 있기도 하다. 특히 여섯 번째 수록 곡인 <Mars>를 통해서 전해지는 해먼드 오르간과 트럼펫의 조합은 마치 우리 전통 가요을 듣는 듯한 확장성과 느낌 까지 제공해주고 있어 상당한 친근감으로 다가오고 있다. (평점 : ♩♩♩♪)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gs - Love In Song  (0) 2014.11.28
Barclay James Harvest - I've Got a Feeling  (0) 2014.11.26
Samson - Mars  (0) 2014.11.24
Valentine - God  (0) 2014.11.21
Iona - Irish Day  (0) 2014.11.19
Aguaturbia - Carmesi Y Trebol  (2) 2014.11.17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