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밴드 Fitbit Charge

요즘은 몸에 착용하는 컴퓨터라고 할 수 있는 웨어러블(Wearable) 기기가 점점 우리 생활 깊숙히 침투하여 사물인터넷 환경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안경, 옷, 시계 등의 형태로 등장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 가운데 오늘은 손목에 착용하는 시계형 스마트 밴드들 중에서 <핏비트 차지(Fitbit Charge)>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게 뭐하는 물건이냐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손목에 착용하는 <활동량 측정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즉 핏비트 차지를 손목에 착용하고 실생활을 하게 되면 걸음수, 이동 거리, 칼로리 소모량, 오른 계단수, 운동 기록, 수면 기록 등의 수치를 자동으로 기록하고 취합하여 이용자에게 그 정보를 알려주는 운동 보조기인 셈입니다. 목표치를 설정해 놓으면 진동과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동을 독려하기도 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진동과 디스플레이로 축하도 해주는 등 운동하는 재미를 안겨주는 그런 기기입니다.

먼저 사양을 살펴 보면 이렇습니다.

사용 환경
방수 기능 : 1ATM 까지 생활 방수
작동 온도 : 영하 20도 ~ 영상 45도
최대 작동 고도 : 9,144미터 

동기화 : 블루투스 4.0 (120종 이상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동기화 범위 : 6미터
메모리 : 최근 7일간 1분 단위 데이터 저장, 최근 30일간 1일 단위 데이터 저장
배터리 수명 : 완충시 7일 ~ 10일
배터리 유형 : 리튬 폴리머 전지
충전 시간 : 1 ~ 2시간
밴드 재질 : 엘라스토머
디스플레이 : OLED

Windows 및 Mac 요구 사항
Windows: Windows Vista 이상
Mac: Mac OS X 10.6 이상
인터넷 연결
USB 포트

구성품 : 핏비트 차지 본체,  충전 케이블, 무선 동기화 동글
밴드 사이즈 : 스몰, 라지


핏비트 차지는 네가지 색상을 출시할 예정이지만 현재 출시되어 구입 가능한 색상은 검은색 뿐입니다. 택배로 온 상자를 열어보니 이렇게 포장되어 있더군요. (동영상으로 보기 : http://youtu.be/354trkCRHq8)


스마트 밴드인 핏비트 차지 입니다. 


모든 구성품을 한데 모아 봤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단출합니다. 핏비트 차지, 충전 케이블, 무선 동기화 동글, 그리고 퀵 가이드와 간단한 안내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과 무선 동기화 동글입니다.


핏비트 차지를 사용하려면 먼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으로 사전 준비는 모두 끝납니다.

프로그램 설치 : https://www.fitbit.com/kr/setup

 

 

프로그램 설치 후 컴퓨터 화면의 지시에 따라서 핏비트 차지의 버튼을 눌러서 켠 후 기기 인식 과정을 거치면 이렇게 대시보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후 대시보드 접근은 트레이의 Fitbit 아이콘에서 우클릭하면 메뉴가 있습니다. 핏비트 차지에서 기록된 모든 데이터가 무선으로 동기화되어 대시보드를 통해서 이처럼 일목요연하게 나타나므로 나의 활동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미친듯이 걸어서 일일 최고 기록이 만보를 초과했군요.


대시보드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이렇게 트래커의 배터리 잔량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설정을 눌러서 들어가면 몇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제품 설정, 진동 알람 설정 등을 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제품 설정에서는 핏비트 차지에 붙어 있는 버튼을 누를 때 마다 화면에 나타나는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예: 시계 - 걸음수 - 이동거리 - 칼로리 소모량 - 오른 층 수 순으로 설정했을 경우 핏비트 차지 화면을 톡톡 두번 두드리면 제일 먼저 시계가 보입니다)

 

스마트폰용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 폰을 통해서도 대시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로 들어가서 <Fitbit>으로 검색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끝난 후 앱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컴퓨터에서 핏비트 설정을 하지 않았으면 여기서 가입하여 계정 설정을 하면 됩니다. 이미 설정을 했다면 아래의 로그인으로 바로 들어가면 됩니다.


계정 설정을 처음한다면 Fitbit 가입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자신의 트래커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핏비트 차지를 선택했더니 <와 그거예요!>라며 환영 인사를 하는군요. 화면 아래의 설정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간단한 가입 절차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넣고 계정을 만들면 됩니다.


게정 생성 후 앱 첫 화면에서 로그인으로 들어오면 이렇게 대시보드가 반겨줍니다. 걸음수, 이동 거리 등이 한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일 상단의 스마트밴드 이미지를 누르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설정 화면으로 들어 오면 배터리 잔량 확인은 물론 동기화, 그리고 전화 알림 등의 모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화 알림 설정을 해두면 전화가 걸려올 때 디스플레이에 발신자와 발신 번호가 나타나며 진동으로 이를 알려줍니다. 그런데 한글 이름은 깨지더군요. 아직 한글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귀찮아 2015.01.26 19: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itbit force를 사용중인 사람입니다.

    궁금한게 있어서 그런데 수면 기록 할때 직접 버튼을 눌러서 수면기록 시작하고 일어날때

    수면기록을 끝내고 그런 시스템인가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01.29 09: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는 않습니다.
      손목에 차고 자면 알아서 수면 기록의 시작과 끝이 진행됩니다.
      따로 버튼을 누르거나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 확인이 늦어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2. 굿바이홈런 2015.03.10 09: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휴대폰이랑 항상 같이 있어야 하나요?
    이를테면 휴대폰은 집에 나두고 핏빗만 차고 운동하고 와서 동기화 시키면 운동량을 휴대폰에 기록하나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03.10 17: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닙니다.
      핏빗 차지 내부에서 운동 데이터를 기록하고 있다가
      나중에 웹이나 휴대폰으로 운동량을 동기화하는 방식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