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MTB 자전거, Hound Team 50D

그동안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타고 다니다가 새봄을 맞이하여 최근에 MTB 계열로 자전거를 바꾸었습니다. 처음 자전거를 바꾸기로 마음먹었을 때는 많은 분들이 타고 다니는 삼천리의 히트 상품인 <하운드 700D>를 고려했었으나 제품들을 살펴보다 보니 <하운드 팀 50D(Team 50D)>에 시선이 가더군요.

 

거기다 사실인지는 모르지만 <2015년형>이라고 광고하고 있었기에 제원들을 비교해보다 결국 팀 50D를 선택했습니다. 가격은 700D 보다 약 4만원 정도 높게 책정되어 있더군요. 아래는 하운드 700D와 팀 50D, 두 제품에 사용된 부품들의 제원입니다. 비교해보면 팀 50D가 700D 보다 아주 쬐끔 상위 모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운드 700D

 하운드 팀 50D

 프레임

 하이드로포밍 알루미늄 프레임(16/17.5)

 26MTB 알루미늄 하이드로포밍 차체(16/17.5)

 포크

 썬투어 XCT 서스펜션 포크

 크라운 칼라 서스펜션 포크

 핸들바

 오버사이즈 핸들바

 MTB 알로이 라이저 핸들바

 핸들스템

 알루미늄 핸들스템

 알루미늄 어헤드 타입 스템

 핸들그립

 컬러 락링 핸들그립

 컬러 락링 핸들그립

 브레이크

 텍트로 디스크 브레이크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변속레버

 시마노 원터치 변속 레버

 시마노 원터치 변속 레버(ST-EF51)

 앞 변속기

 시마노 변속기

 시마노 3단 변속기 FD-TY10

 뒤 변속기

 아세라 변속기

 시마노 7단 변속기 RD-TX 35

 기어 크랭크

 42-34-24T 알루미늄 기어 크랭크

 알로이 크랭크 42-34-24T

 허브

 알루미늄 QR 허브

 알루미늄 블랙 허브

 림

 알루미늄 더블 림

 휠 강성이 뛰어난 24mm 더블 림

 안장

 

 MTB 전립선 안장

 시트포스트

 

 알로이 31.6 오버사이즈 포스트

 타이어

 켄다 타이어

 26*1.95 켄다 타이어

 무게

 14.6Kg

 14.5Kg


오렌지 색상의 삼천리 하운드 팀 50D의 전체 모습입니다. 


뒷바퀴에 달려있는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모습입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아래 사진에 보이는 양쪽 두 개의 오렌지색 플라스틱 패드가 디스크를 꽉 조이면서 제동이 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반대쪽으로는 시마노 7단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알로이 크랭크가 장착된 크랭크 부분입니다.


앞 타이어에도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오렌지색 속살입니다.


앞 타이어 포크에는 QR 레버 잠금 장치의 잠금을 꼭 확인하라는 주의 문구가 붙어 있습니다. (레버가 벌써 긁혔어 ㅠㅠ)


전립선 안장인데 사실 이런 형태의 안장이 전립선 보호에 효과가 있는지는 모릅니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타고 다닙니다.


사은품으로 챙겨주신 5구 LED 후미등입니다. 사진 처럼 가로는 물론이고 세로로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핸들의 전체적인 모습인데 사진의 초점이 맞지 않는군요. 죄송합니다.


핸들스템에는 이렇게 핸들바와 핸들스템을 체결할 때 반드시 삽입한계선이 보이지 않게 조립하라는 주의 표시가 있습니다.


핸들 오른쪽에 달려 있는 시마노 7단 뒤 변속기입니다.

 

핸들 왼쪽에 자리하고 있는 기본 제공 벨과 시마노 3단 앞 변속기 입니다.


아! 오른쪽 핸들 부분에 두꺼비 처럼 착 달라 붙어 있는 녀석은 2구 LED 꼬마 전조등입니다. 사은품으로 챙겨 주신 것 같은데 크기에 비해 의외로 꽤 밝더군요. 물론 성능 좋은 줌 라이트 전조등도 판매처에서 따로 챙겨주셨습니다.


꼬마 전조등의 앞 모습입니다.


700D 제품에서 많은 분들이 탐탁치 않게 여기는 부분이 바로 알루미늄 페달인데 그것과 똑 같은 페달이 팀 50D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다운 튜브에 커다랗게 인쇄된 하운드 상표 표시 부분입니다. 여우(Fox)나 사슴 등의 사냥감을 추격하는데 쓰이는 사냥개를 가리켜 하운드라고 하죠. 그래서 달리는 하운드의 모습이 글자와 함께 인쇄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달리는 하운드 아래에 FOX 글자는 뭐냐??   


시트스테이에 인쇄된 <TEAM 50 D>라는 글자입니다.


역시 시트스테이에 붙어 있는 삼천리 자전거 표시입니다.


앞 타이어의 포크(서스펜션)에도 모델 표시가 선명하게 되어 있습니다.


튼튼하게 생긴 타이어의 모습입니다.


팀 50D에도 700D와 같은 켄다(Kenda) 타이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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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omething 2015.03.23 1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차구입 추카합니다.봄을 맞아 쌩쌩 즐기시겠네요^^
    기존에 하이브리드 타셨다면 조금 더 힘은 드시겠지만 MTB나름의 즐거움이 있지요.
    후미등은 세로로 다시는게 조금이라도 바람저항을 줄이겟네요 ㅎㅎ
    포크를 폭스제를 사용하였다는 표시같군요
    요즘은 미세먼지가 심하니 라이딩전에는 미세먼지예보 앱을 항상 확인하시는게 좋겠네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03.23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하이브리드 탈때와 미묘하게 달라서 조금 힘이 들더군요.
      하지만 승차감은 MTB가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아! 폭스가 그뜻이었군요. :)

  2. something 2015.03.24 14: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폭스 서스펜션포크는 보통 가격이 좀 되는거라서 생활자전거나 입문용에는 채용하기가 어려울걸로 보이는데... 잘 모르겟습니다^^ 암튼 안전하게 즐기세요 ~~
    그리고 항상 포스팅글 잘 보고있습니다. 정리하시는데도 꽤많은 시간이 들거 같습니다.

  3. latteemiele 2015.03.24 2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전거 새로 구입하셧군요 축하합니다
    고등학교때 까지만해도 등하교때 타고 다녓엇는데 그땐 브레이크가 저렇지 않았거든요
    요즘은 저렇게 나오나봐요
    그땐 자전거 훔쳐가는 나쁜사람들도 많앗는데 조심하시구요 안전운전하시고 오래타시길

  4. BlogIcon 2015.08.19 15: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사엠티비로서는 충실한가요? 저도 이걸 보고있는데 의외로 인기가 없네요

  5. BlogIcon 김도윤 2016.04.15 22: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700D가 스펙은 더 좋습니다.
    뒷변속기가 아세라정도면 왠만한 자갈길을 간다고 하더군요..

  6. BlogIcon 김도윤 2016.04.15 22: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700D가 스펙은 더 좋습니다.
    뒷변속기가 아세라정도면 왠만한 자갈길을 간다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