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조정 및 소음 해결하기

모터크로스(Motocross)는 산이나 들판을 달리는 오토바이 경주를 가리키는 말로써 그 위험성 때문에 브레이크 장치의 강력한 제동력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모든 오토바이에는 악천후에서도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채택하고 있는데 언제부턴가 이 디스크 브레이크가 자전거로 전파되기 시작하더니 요즘은 출시되는 대부분의 오프로드 자전거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궂은 날씨나 험한 지형을 가리지 않고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하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신뢰성이 그만큼 높다는 반증이겠죠. 하지만 디스크 브레이크가 운행 중 오일 등에 의해 오염이 되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브레이크를 잡을 때 마다 삐이익~ 하는 괴성을 토해내는 것은 기본이고 제동력 또한 급격히 상실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스크 브레이크의 관리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강력한 제동력이 장점인 디스크 브레이크를 믿고 선본사의 갓바위를 서너번 올라 갔다 왔더니 어느날 부턴가 제 자전거의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삐이익 하는 귀에 거슬리는 소음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브레이크를 잡아도 처음 보다 많이 밀리기 시작했고 말입니다. 그래서 '이거 왜 이래?'라며 찬찬히 디스크(정확한 명칭은 로터라고 합니다)를 살펴보니 패드가 지나가는 부위를 따라서 기름때 같은 것이 둥글게 형성되어 있더군요.

아마 자동차도 오르기 힘들어 헉헉거리는 오르막길을 주행하는 과정에서 자동차가 도로 지면에 흘리고 지나간 오일이 제 자전거의 타이어를 통해 디스크 브레이크의 패드를 오염시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어쨌든 원인을 알았으니 제거를 해야 하는데 딱 떠오르는 해결책이 없더군요.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들어와 검색을 해보았지만 분해해서 세척해야 한다는 다소 모호한 해결책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기계치가 아니더라도 초보자가 자전거 브레이크를 분해하고 세척하는 과정이 쉬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참 동안을 브레이크를 째려보다 보니까 문득 떠오르는 단어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만능해결사>라는 단어입니다. 이쯤에서 혹시라도 <WD-40>을 떠올리셨다면 큰일납니다. 현관 경첩을 포함한 모든 소음 문제의 만능해결사인 <WD-40>의 기본 성분이 고소한 참기름과 같은 기름이기 때문입니다. 미끌거리는 기름으로는 소음은 잡을 수 있겠지만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완전히 상실되겠죠.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의 소음을 없애기 위해서 필요한 만능해결사는 따로 있습니다. 모든 끈적임을 단번에 지워주는 <메틸알콜>이 그 주인공입니다. 메틸알콜을 떠올리고 가까운 약국으로 간 나는 1000원을 건네고 메틸알콜 한병과 거스름돈으로 100원을 돌려 받은 후 돌아와서 본격적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의 청소를 시작했습니다. 사진과 함께 그 과정을 보시겠습니다.

참고로 자전거의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된 자전거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때문에 브레이크 조정에 자신이 없다면 손대지 말고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 조정 및 소음 해결을 위한 준비물
1. 공업용 메틸알콜 (약국에서 구매 가능)
2. 물티슈
3. 부드럽고 깨끗한 헝겊이나 걸레

※ 주의사항
이 글에 등장하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소음 해결 과정과 조정은 <삼천리 폭스 하운드 팀50D>에 장착된  디스크 브레이크 기준이며 브레이크의 오염 상태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해결법이 아니라는 것도 참고하세요.

먼저 디스크패드를 품고 있는 캘리퍼에 메틸알콜을 부어서 오염된 기름을 씻어 냅니다. 메틸알콜 병의 뚜껑 하나 정도 되는 양이면 충분합니다. 사진의 원안에 보이는 곳에 골고루 부어주세요. 그리고 알콜이 마르도록 기다리는 동안 오염된 디스크(로터)를 깨끗하게 닦아 내겠습니다.


사진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바로 디스크(로터)입니다. 물티슈를 이용하여 바퀴를 돌려가면서 양쪽을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물티슈에 포함된 세척 성분이 기름때를 말끔하게 지워 줍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깨끗한 헝겊이나 걸레에 알콜을 묻힌 후 다시 한번 꼼꼼하게 디스크를 닦아냅니다. 앞 타이어와 뒷 타이어의 디스크를 동일하게 같은 방법으로 닦아내면 됩니다.


디스크를 깨끗하게 닦았으면 이제 브레이크를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앞 타이어의 캘리퍼와 연결된 브레이크 케이블 끝부분을 보면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딱 보기에도 '날 좌우로 돌려줘'라고 하는 것 같죠?


사진에 보이는 화살표 부분의 나사를 좌우로 돌려서 브레이크의 감도를 조정하면 됩니다. 이때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릴 수록 제동거리가 짧아지게 됩니다. 당연히 반시계 방향으로 풀어서 제동력이 좋아지게 해야겠죠. 하지만 반시계 방향으로 너무 많이 풀어버리면 브레이크를 잡는 순간 자전거가 딱 멈춰버려서 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앞 타이어의 브레이크 같은 경우는 제동력이 너무 좋으면 내리막길을 내려오다가 브레이크를 잡는 순간 자전거가 전복될 우려가 있습니다. 저의 경험으로는 30센티미터(Cm) 정도 밀린 후 제동이 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자전거를 힘껏 밀면서 브레이크를 잡았을 경우 10센티미터 정도를 밀려서 정차하면 됩니다. 물론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참고사항일 뿐으로 개인의 성향과 운행법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뒷 타이어의 브레이크 역시 같은 방법으로 조정하면 됩니다.


화살표 부분을 시계 <->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가면서 제동력을 복원하면 됩니다. 이렇게 조정을 마치고 브레이크를 잡아 보면 오염된 패드에서 나던 삐이익 하는 소리가 현저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타깝게도 한번 오염이 된 패드는 완전 분해하여 세척하지 않는 이상 소음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단지 삐이익 하는 괴음에서 찍찍 하는 작은 소음으로 바뀔 뿐이죠. 그렇더라도 알콜을 이용하여 캘리퍼를 세적하고 로터를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귀에 거슬리는 소음을 현저히 줄일 수 있으니까 한번쯤 시도해볼만하다는 생각입니다. 안전한 운행하세요.

Posted by 까만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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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bbalog.tistory.com BlogIcon ZOGYM 2015.05.14 0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과는 다른 질문이지만 기어를 조정하는 부분에 체인이 걸려서 드르륵 소리가 나는데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05.14 1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체인이 드레일러에 닿는가 보군요?
      먼저 체인을 연결하는 핀 가운데 돌출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있다면 공구를 이용해서 제 자리에 밀어 넣으세요.

      혹시 자전거가 심하게 넘어진 후 그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그 충격으로 드레일러(말씀하신 부위)의 위치가 틀어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드레일러 상단에 있는 두 개의 나사를 드라이버로 조금씩
      돌려가면서 위치를 잡아주어야 하는데 그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드레일러는 기어 변속시 체인을 옮겨주는 역할과
      체인의 이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그 때문에 잘못 조정하면 기어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체인이 이탈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 혹시 핸들에 달려 있는 변속기 케이블에 조절 나사가 있다면
      그걸 돌려서 케이블의 장력을 회복하면 드레일러와 체인이
      서로 간섭하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2. BlogIcon 킹킹고 2015.05.18 2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뒷바퀴 로터는 청소해도 앞바퀴 는 어떻게 청소하죠??

  3. BlogIcon 킹킹고 2015.05.18 2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뒷바퀴 로터는 청소해도 앞바퀴 는 어떻게 청소하죠??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05.19 1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위에서 두 번째 사진이 앞 바퀴 로터를 찍은 것 입니다.
      혹시 로터가 외부로 노출되지 않은 모델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게 아니라면 바퀴를 돌려가면서 깨끗이 닦아주면 됩니다.
      뒷바퀴 로터 보단 앞바퀴 로터가 청소하기 쉽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4. DD 2015.05.23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가다 들렀는데 좋은 글이네요..추천 꽉 누르고 갑니다.^^;
    혹시 앞바퀴 탈거후에 다시 끼웠는데 로터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가 닿으면서 소음이
    납니다. 아주 많이 나는건 아니고 스윽 스윽 이렇게 나는데요. 예전에는 풀렀다가 다시 끼웠더니 안났는데 이번엔 잡음이 없어 지질않네요..혹시 방법이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05.24 08: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퀴가 제대로 들어 갔다면 패드의 위치를 조정해주어야 할 것 같은데요?
      캘리퍼 측면 가운데를 보면 렌치 구멍이 하나 있습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자전거 모델을 예로 들면 위에서 세 번째 사진입니다.
      위 사진과 같은 방향에 없다면 반대쪽에 있을 겁니다.
      그걸 렌치로 살살 돌려가면서 패드 간격을 조정해주면 됩니다.
      너무 꽉 조이면 당연히 바퀴가 굴러가지 않으니까 주의하세요.

  5. 시골자전거 2015.06.27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이제 초보인데... 딱 이 문제를 너무 친절히 해결책을 제시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6. Amadeus 2015.09.21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성스럽게 올리신 글, 감사히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7. 푸른하늘 2015.10.03 2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질문좀 드려도될가요?

    전기자전거에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인데...

    고속버스짐칸에 싣기전에는... 아무이상없었는데

    싣고나서... (버스짐칸안에서 무슨 충격이나...흔들림때문에그런건지...)

    타면서 브레이크잡으니깐 앞쪽디스크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를 잡을때마다

    가벼운? 달가닥 달가닥 소리가 납니다.

    소리만나고
    브레이크제동능력은 아무이상없고... (다만 브레이크를 잡을때마다...바퀴가 좌우로 약간흔들리는것같기도하고...이게원래 디스크브레이크제동능력이좋아서 흔들리는건지모르겠지만)

    겉으로보이는 브레이크 패드?로터?부분도 외형적으로보기에 파손되거나 부러진 그런흔적도없고

    왜이럴까요 ?? 뒸쪽디스크브레이크는 아무시앙없는데 앞쪽디스크브레이크가 버스짐칸에 싣고나서

    브레이크를 손가락으로 한번 한번 잡을때마다 가벼운듯한 달가닥 달가닥 소리가나면서 브레이크가 작동되네요... 이런경우 어떻게해야될가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10.04 1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내용으로 봐서 유압 브레이크의 메커니즘 상
      가장 먼저 의심되는 점은 로터가 살짝 휘지 않았나 하는 것 입니다.
      짐칸에 싣고 내리는 과정에서 로터가 휘어서 그럴 수 있거든요.

      패드에 이물질이 달라 붙어서 그런 경우도 있는데
      30센티미터 플라스틱 자 같은 것으로 패드 표면을 살짝 훑어 보세요.

      캘리퍼의 유격이 틀어져도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다른 이유로 소음이 발생한다면 전문 수리점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내부 장치의 스프링에 작은 문제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고
      오일의 누유로 인해서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에서 나는 작은 소음은 사실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능 상에 문제가 없다면 대충 무시하고 타는게 정신건강에 유익한데
      혹시라도 불안감을 느끼신다면 전문 수리점을 방문해 보세요.

      안전 운행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8. BlogIcon 강원복 2016.04.15 13: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방금 알컬사서햇는데 정말 소음이잡히네요 ㅋㅋ무진장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6.04.17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움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참고로 청소 후에 렌치를 이용해서 패드를 적당히 조여 주면
      소음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패드가
      디스크(로터)를 제대로 꽉 잡아 주지 못해도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휴일 잘 보내시고 안전 운행하세요.

  9. 김지민 2016.04.19 18: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ㅡㅡ 메탄올 독극물이고 위험한데 왜명시를안하셨는지요ㅡㅡ
    메탄올 위험합니다 저 뭣도 모르고 따라하고나서 독극물이라길래 인터넷쳐보니
    심각하잖아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6.04.20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메탄올은 기계 장치 세척 등에 사용하는 공업용입니다.
      그래서 용기에 유독물임을 알리는 해골 그림이 그려져 있죠.
      그리고 약사 분께서 용도를 확인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10. wawoory 2016.08.31 10: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콜을 사용하여 여러번 닦아도 소리가 줄어들지 않는다면 로터와 캘리퍼을 신제품으로 교환해야 하나요? 가격도 만만치 않더라그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6.08.31 1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럴 경우에는 캘리퍼의 위치를 재조정해주어야 합니다.
      패드가 양쪽에서 제대로 로터를 잡아 주지 못하면 소음이 발생하거든요.
      가까운 자전거 점포에 가셔서 캘리퍼를 재조정해보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11. wawoory 2016.08.31 1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전문점에 가봐야 겠네요. 자세한 조언 감사합니다.^^

  12. jmh 2016.09.26 2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스크 브레이크에 못도 모르고 wd뿌렸는데 어떴게 못하나여?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6.09.27 1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이쿠! 난감한 상황이네요.
      최선의 방법은 패드를 교환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방법으로는 캘리퍼를 완전 분해하여 패드를 세척하는 방법이 있겠네요.
      그리고 마지막 방법으로는 컴퓨터 메인보드 같은 곳에 사용하는 전기적 접점부활제인
      BW-100 같은 제품으로 패드에 칙칙 분사하는 방법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접점부활제는 잔여물없이 기름때나 먼지 등을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전거 패드에도 적용이 가능한 것인지는 한번도 해보지 않아서
      뭐라고 확답을 드리지 못하겠네요.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안전한 라이딩하세요.

  13. 보리별 2016.12.31 17: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게 브레이크 감도 조절하는건지 모르고, 첫 구입후 여기저기 이상없나 살펴보다가 나사가 너무 풀린거 아닌가 싶어 앞뒤 할 것 없이 꽉 조여버렸어요.
    어쩐지 아파트 내리막길 내려가는데 자전거가 안멈추는거 잇죠.ㅡㅡ 식겁했습니다.
    전 새거라 길들어야하는지 알았는데 지금보니 제 잘못인듯 싶어요.
    그런데 시계방향으로 완전 꽉 잠가서인가요? 뒷브레이크를 잡으니 꿀렁꿀렁 거리더라구요. 평지에선 잘멈추는 편인데, 내리막에서 심하지 않은 경사에서도 꿀렁거리면서 밀립니다.

    혹시 저 조절밸브 문제로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시간나실 때 말씀 부탁드릴께요.

    아~ 이제 정말 2016년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앞으로 7시간...한해 마무리 잘하시고, 2017년 새해에도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바랄께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7.01.01 1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서오세요.
      자전거 바퀴를 허공에 띄워 놓고 손으로 돌렸을 때
      부드럽게 잘 돌아가는지 궁금하네요.
      만약 그렇다면 공회전 시켜 놓고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정상적으로 멈추게 될 겁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느슨한 상태에서의 제동이라면 사람의 체중이 실렸을 때 브레이크를 잡더라도 밀리게 마련입니다.

      그 때문에 브레이크의 감도를 조정하는 것인데 말씀하신 상태로 보아서 너무 많이 조여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자전거 상태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의 판단은 정확하지가 않으니까 가까운 자전거 점포에 가셔서 한번 봐달라고 하세요.

      자전거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된 상당히 중요한 문제니까 확실하게 정비하시고 라이딩을 즐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안전 운행하세요.




  14. 징징이 2017.06.16 0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전거를 구매한지 2주정도가 지났는대 소음이너무심합니다 어떻개해야될까요? 그리고 로어가너무 빠르개 뜨거워지는거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7.06.16 14: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매한지 2주 정도가 되었는데 소음이 심하다면
      캘리퍼의 위치를 다시 조정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육각 렌치로 풀어서 로터가 지나가는 중심 축 좌우로
      패드가 정확히 위치하도록 조정해야 할 것 같네요.

      로터의 과열은 패드가 너무 조여진게 아닌가 싶긴 합니다만
      혹시 휘었을지도 모르니까 전문점에서 점검 받아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15. 이종호 2017.09.28 2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압데스크 하나에 무게가 어느 정도 나가여?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7.09.30 09: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를 말씀하시는거죠?
      확인해 보니까 개당 150g ~ 250g 정도의 단품이 판매되고 있네요.

      추석 연휴 잘 보내세요.

  16. 김재우 2018.01.09 17: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하운드자전거 타는데요.
    브레이크를 잡을때 로터가 약간휘는게 정상인가요? 아니면 제꺼만 그런가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8.01.10 1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브레이크 잡을 때 로터가 휘는건 정상이 아닙니다.
      소음 발생이나 제동력 약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점검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