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시 금호읍 최무선 과학관 1

하양에서 영천을 향해 자전거 도로를 따라 달리다 보면 금호읍에서 머리 위로 지나가는 <금창교>를 만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창교 아래를 그냥 지나쳐서 영천 쪽으로 계속 달려가게 마련이지만 저는 금창교 가까운 곳에 <최무선 과학관>이 자리하고 있다는걸 아니까 잠시 쉬어가는 셈치고 한번 가보겠습니다.

가는 방법을 말로 설명하자면 자전거 도로에서 이탈하여 금창교로 진입한 후 다리를 건너서 대창면 방향으로 10여분 쯤 달리면 <최무선 과학관>이 나오는 짧은 코스입니다. 아! 다들 잘 아시겠지만 <최무선>은 고려 말기의 무기발명가로 우리 역사상 최초로 화약을 발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화기(무기)를 제작했던 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홈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자!  그럼 달려 볼까요?

최무선 과학관 홈 페이지 : http://cms.yc.go.kr/


하양에서 자전거 도로를 타고 5분에서 10분 정도 달리면 금호읍으로 이어지는 경계에 당도하게 됩니다. 5월에 찍은 사진인데 유채꽃이 한참이군요. 계속 달려서 금창교 쪽으로 가겠습니다.


금호강을 가로 지르는 금호읍의 <금창교> 입구입니다. 오른쪽 저 멀리로 보이는 붉은색의 자전거 도로에서 금창교 쪽 오르막길로 올라오면 여기에 도착하게 됩니다.


다리 위 도로는 차량 통행이 많아서 복잡하니까 오른쪽 보행로를 따라서 대창면 방향으로 금창교를 건넙니다.


다리를 건너서 직진하면 왕복 2차선 도로를 만나게 됩니다. 도로를 따라서 4킬로미터 정도를 직진 방향으로 계속 달리면 <최무선 과학관>이 있습니다. 차량 통행이 잦으니까 조심하세요.


가다보면 언덕길도 만나고...


공단과 대창면으로 나눠지는 갈림길도 만나는데 대창면 쪽 직진 방향으로 계속 가시면 됩니다.


금창교를 건너서 그렇게 달리다 보면 넉넉잡아서 10여분 정도 후에 최무선 과학관으로 빠지는 갈림길을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우회전한 후 콘크리트 포장길을 따라서 5백미터 정도 달려가면 최무선 과학관이 있습니다.


최무선의 고향에 자리한 <최무선 과학관>의 모습입니다.


입장료는 무료이고 개관 일정은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주변 정리가 잘 되어 있더군요.


멋지게 자란 소나무도 있습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o.surveymonkey.com/r/QMM26QY BlogIcon 미래도시환경연구원 2015.07.16 1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천시에 영천댐 근처도 자전거 코스로 좋아요 ~ 물론 풍경도 예쁘구요^.^^^ 강력하게 추천합니당ㅎㅎㅎ

    다름이 아니라, 현재 경상북도 영천시는 지역 내 산재한 자원을 활용하여 차별성 높은 관광목적지로 도약하고자, [영천시 관광활성화를 위한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천시 관광에 있어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설문에 응답해 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링크 ☞ https://ko.surveymonkey.com/r/QMM26QY
    시행기관: ㈜미래도시환경연구원

  2. 냠냠이 2015.07.30 2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 잘 봤어요~
    금정교 (오타) => 금창교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07.31 0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타가 아니라 제가 교량 이름을 아예 잘못 알고 있었네요. :)
      오류를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본문은 수정하겠습니다.
      쾌적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