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밴드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 (Fitbit Charge HR)

올해 초인 지난 1월에 사물인터넷에 기반한 활동 추적 트래커인 <핏비트 차지(Fitbit Charge)>를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핏비트 차지 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제품인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활동 추적 트래커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시계 처럼 손목에 착용하는 <운동량/활동량 측정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전 핏비트 차지 글 참고 : http://wivern.tistory.com/2589)

시계 처럼 손목에 착용하고 일상 생활을 하거나 운동을 하게 되면 걸음수, 이동 거리, 칼로리 소모량, 오른 계단수, 운동 기록, 수면 기록 등의 수치를 자동으로 기록하고 취합하여 이용자에게 그 정보를 알려주는 운동 보조기기 입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 된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이 핏비트 차지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바로 심박수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즉 운동 강도에 따라 변화하는 심박수를 측정하고 기록하여 구간별(지방 연소, 심폐 강화, 최대 심박)로 보여줌으로써 운동량 조절이 가능하고 운동 효과를 높여주게 됩니다.

또 하나 소프트웨어적으로 달라진 점이 있는데 <손목 움직임 제스처> 기능 채용이 그것입니다. 핏비트 차지에서는 시계를 보려면 화면을 가볍게 두번 톡톡 두드려야 했지만 이 기능 채용으로 인해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에서는 화면을 두드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시계를 보기 위해 손목을 돌리면 짠하고 화면이 켜지거든요. 물론 걸음수나 심박수 등의 다른 정보를 확인하려면 화면을 가볍게 눌러 줘야 하는건 같습니다.

그럼 들어가기 전에 트래커의 사양을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방수 기능 : 방한, 생활 방수 및 방말 기능 제공
작동 온도 : 영하 20도 ~ 영상 45도
최대 작동 고도 : 9,144미터 (30000 피트)

동기화 : 블루투스 4.0 (120종 이상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동기화 범위 : 6미터 (20 피트)
메모리 : 최근 7일간 1분 단위 데이터 저장, 최근 30일간 1일 단위 데이터 저장,
            운동 모니터링 중에는 1초 간격으로, 그 외의 시간에는 5초 간격으로 심박수 저장

배터리 수명 : 완충시 촤대 5일간 지속
배터리 유형 : 리튬 폴리머 전지
충전 시간 : 1 ~ 2시간

밴드 재질 : 엘라스토머, 의료용 등급의 스테일리스 스틸 고정클립
디스플레이 : OLED
센서 및 구성 요소 : 광학 심박수 모니터, 3축 가속 센서, 고도 센서, 진동 모터

Windows 및 Mac 요구 사항
Windows : Windows Vista 이상
Mac : Mac OS X 10.6 이상
iPhone 4S 이상, iPad 3세대 이상 및 인기 안드로이드 및 Windows 기기와 동기화
인터넷 연결
USB 포트

구성품 :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 본체,  충전 케이블, 무선 동기화 동글
밴드 사이즈 : 스몰, 라지
사용 설명서 : https://staticcs.fitbit.com/content/assets/help/manuals/manual_charge_hr_ko.pdf


핏비트 차지와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의 포장은 변화가 없습니다.


외부 포장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스마트 밴드인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 입니다.


구성품 또한 핏비트 차지와 다른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핏비트 차지에서는 있었던 퀵 가이드가 없더군요. 택배 포장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누락된 것인지 아니면 원래부터 없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퀵 가이드가 없으면 제품을 처음 대하는 사람은 사용 설명서가 따로 없기 때문에 당황스럽갰죠?


충전 케이블과 무선 동기화 동글입니다. 핏비트 차지에 포함된 것과는 생김새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아! 무선 동기화 동글은 두 제품 모두 호환이 되는데 케이블은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의 충전 단자 모양이 바뀌어서 호환이 안됩니다.


본체의 모습입니다. 핏비트 차지는 밴드의 고정 부위를 구멍에 눌러서 끼우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구멍이 헐거워져서 밴드가 쉽게 풀려 버리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처음 출시될 때 절대 풀리지 않는 밴드라고 광고를 했었던 것 같은데 그 유효기간이 제게는 2개월이었습니다.

약 2개월이 지나자 손목에 조금만 힘을 주면 밴드가 풀려버리더군요. 그런데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은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시계형 밴드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원치 않은 상황에서 풀려버릴 일은 더이상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본체의 모습입니다.


의료용 등급의 스테일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고정 클립의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작은 밴드에도 구멍에 끼우는 방식의 간소한 고정 장치가 따로 있습니다. 쉽게 풀어지는 것을 2중으로 방지하기 위한 것 같습니다.


고장 클립을 푼 모습입니다.


본체의 아래 쪽에는 이처럼 심박수 센서와 충전 단자가 있습니다. 심박수 센서는 사람의 피부가 가까이 가면 초록색으로 깜박이면서 발광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발광은 그 발광이 아닙니다 -_-)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을 본격적으로 사용하려면 먼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으로 사전 준비는 모두 끝납니다.

프로그램 설치 : https://www.fitbit.com/kr/setup


프로그램 설치 후 컴퓨터 화면의 지시에 따라서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을 켜고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눌러주면 기기 설정과 인식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배터리가 완전 소진된 제품의 경우에는 화면이 켜지지 않는데 이때는 충전을 하면서 동시에 기기 인식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기기 인식과 소프트 웨어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이때 부터 활동량을 기록하는 대시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대시보드 접근은 트레이의 Fitbit 아이콘에서 우클릭하면 메뉴가 있습니다. 참고로 컴퓨터가 아닌 핸드폰으로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을 등록하셔도 됩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구글 플레이로 들어가셔서 핏비트(Fitbit)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하고 화면 지시에 따르면 됩니다. 아! 어플은 당연히 무료이며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등록을 하고 기기 설정을 마치면 이후로는 동기화를 컴퓨터나 핸드폰 어느 곳에서 하더라도 같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에서 기록된 모든 활동량 데이터는 무선으로 동기화되어 대시보드를 통해서 일목요연하게 표시되는데 아래는 한 시간 정도 자전거를 탔을 때의 심박수 상태입니다. 참고로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에는 지피에스(GPS)가 내장되어 있지 않아서 자체적으로 자전거 활동량 추적은 안됩니다. 이때는 핏비트 전용 어플이나 스트라바(Strava) 같은 자전거 전용 어플을 핸드폰에 따로 설치하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스트라바의 경우는 주행 시작 시간과 주행 시간 그리고 주행 거리를 대시 보드를 통해서 활동 기록에 등록하면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이 기록한 심박수를 근거로 아래 사진 처럼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물론 핏비트 전용 어플로 자전거 활동량을 추적하게 되면 이보다 조금 더 상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휴대폰)에 설치한 핏비트 어플의 설정 화면입니다. 전화 알림을 켜면 전화가 걸려 올 때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이 화면에 번호를 표시함과 동시에 진동으로 알려주게 됩니다. 제 경우엔 전화기의 벨이 세번 정도 울리고 난 후에 진동이 오더군요. 전화 알림을 받고자 한다면 핸드폰의 블루투스는 항상 켜져 있어야 하며 어플의 실행 여부와는 상관없습니다. 설정 회면에서 전화 알림을 켜놓으면 어플을 종료해도 전화 알림이 됩니다.


어플의 대시보드 화면입니다. 나의 걸음수, 심박수 등이 보여집니다,.


심박수의 상세 화면입니다.


심박수 상세 화면 두 번째입니다.


1주, 1개월, 3개월, 1년 단위로 심박수의 변화를 보여주네요.


자전거를 탈 때의 심박수 입니다.


운동 목표에 도달하면 이렇게 뱃지를 지급하는 재미있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궁금소년 2015.09.20 16: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쓰고 있는데 문의좀 드릴게여ㅠ 계속 불루투스 연결해놓으니낀 배터리가 하루만에 끝나던데 폰이랑 연동 안하면 데이터가 안앃이나요..??

    • Favicon of https://wivern.tistory.com BlogIcon 까만자전거 2015.09.21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핏비트 차지 에이치알의 기능이 운동 데이터 저장이기 때문에
      핸드폰의 유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핸드폰은 핏비트에 저장된
      데이터를 동기화할 때(옮길 때) 필요한 것이죠.

      물론 전화 알림 기능을 이용하려면 블루투스를 켜놓아야 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