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d Stewart - Passion

로드 스튜어트 (Rod Stewart) : 1945년 1월 10일 영국 런던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앨범 록(Album Rock), 소프트 록(Soft Rock)
공식 웹 페이지 : http://www.rodstewart.com/
공식 에스앤에스(SNS) : http://facebook.com/rodstewart / http://twitter.com/rodstewart
노래 감상하기 : https://youtu.be/T60l56ZgAJI / https://youtu.be/8wlBbtg7PD4 (뮤비)

누구의 입에서 제일 처음 나온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인간은 원래부터 고독한 존재다'라는 말이 있다. 달리 말하면 '인간은 원래 부터 외로운 존재다'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인데 그래서 인지 미국의 팝 가수 <제이 디 사우더(J.D. Souther)>는 1979년에 <You're Only Lonely>라고 노래하기도 했었다. 어깨를 짓누르는 힘겨운 삶의 무게에 심신이 지쳐가고 사무치도록 외로워질 때면 내 이름을 크게 불러달라고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다. 그렇게 외로움에 몸부림치면서도 우리의 주인공은 심한 부끄러움 탓에 선뜻 자신을 위로해줄 누군가의 이름을 크게 부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영국 가수 <로드 스튜어트>는 1980년에 그에 대한 화답인지는 모르겠지만 빠져나올 수 없는 사랑을 하려면 <열정(Passion)>을 가져야 한다고 노래하기에 이른다. 내가 아는 모든 이들이 무섭고 두렵더라도 어디서든, 무엇을 하든 열정을 가져야 한다고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로드 스튜어트가 발표한 수많은 노래들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곡은 <Young Turks>라는 곡이었다. 1981년에 발표되어 영국 싱글 차트에서 11위에 그리고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5위 까지 진출했었던 <Young Turks>가 1982년 경에 우리나라에도 알려지면서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큰 사랑을 얻었던 것이다. 그런데 <빌리(Billy)>라는 이름을 가진 소년과 <패티(Patti)>라는 이름의 17세 소녀가 함께 기출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이 곡은 엄밀히 따지고 보자면 가출을 조장하는 듯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당시는 엄연히 <금지곡>이 존재하던 시절이었다. 가사 퇴폐, 창법 저속 등의 이유로 많은 노래가 금지곡으로 묶여었던 시절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로드 스트튜어트의 <Young Turks>는 그런 시절임에도 금지곡의 '금'자에도 해당되지 않았었다. 저절로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만드는 일이 아닌가 한다. 하여튼 나 역시 로드 스튜어트의 <Young Turks>를 상당히 좋아했었으며 이 곡 때문에 <Sailing>을 알게 되었고 또 이 곡 때문에 로드 스튜어트의 노래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Passion>을 알게 되었다.

로드 스튜어트의 노래라고는 <Young Turks> 외에는 잘 몰랐던 내가 어느날 우연히 음악감상실의 스피커에서 흘러 나오는 <Passion>을 듣고 단번에 반해버렸던 것이다. 신비로운 분위기로 나를 압도했었던 <Passion>을 듣고난 후 거의 발작적으로 음반을 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게 남아 있는 기억으로는 달려간 음반 매장 어디에서도 로드 스튜어트의 <Passion>이 수록된 음반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결국 영국 싱글 차트에서 17위 까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5위 까지 진출했었던 <Passion>을 녹음이라도 해서 기어코 소장하고야 말겠다는 일념으로 음반 대신 공테이프 몇개를 구매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그날 이후 한동안 녹음기를 째려 보면서 <Passion>이 에프엠(FM) 라디오에서 흘러 나오기를 기다렸지만 <Sailing>과 <Young Turks>만 주야장천(晝夜長川) 흘러나와 나를 애태웠던 기억이 있는 곡이 바로 <Passion>이다. 끝으로 이 글을 보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1학년생들을 위해서 조언을 하나 하자면 수많운 영어 단어들 가운데 '션'으로 발음되는 <shion>으로 끝나는 단어는 딱 두 개가 있다는 것이다. 바로 <패션(Passion)>과 발음이 비슷한 <패션(Fashion)>과 <쿠션(Cushion)>이 그 단어들이다. 물론 쿠션과 패션 앞에 철자가 더 붙어서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들도 있다. (평점 : ♩♩♩♩)

'추억과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Lutz Rahn - Galaxy Taxi  (0) 2015.09.11
Brinsley Schwarz - Brand New You, Brand New Me  (0) 2015.09.09
Rod Stewart - Passion  (0) 2015.09.07
Fleetwood Mac - Black Magic Woman  (0) 2015.09.04
Alamo - Soft And Gentle  (0) 2015.09.02
Metal Church - Gods Of Wrath  (0) 2015.08.31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