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여행 (동궁과 월지) 1

월성 발굴 조사 현장에서 드라마 촬영지가 있는 언덕 길로 내려오면 도로가(원화로)에 자리한 신라 왕궁 영상관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라 왕궁 영상관에서는 오전 10시 부터 밤 10시 까지 매시간 정각과 30분에 디지털 기술로 복원한 15분 분량의 신라 왕궁 3D 영상을 무료로 상영하고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를 갖고 경주를 방문하신다면 관람을 추천합니다. 아! 신라 왕궁 영상관 옆에는 깨끗한 화장실도 있답니다.

이제 신라 왕궁 영상관 앞을 지나가는 원화로의 건널목을 건너서 이번 여행의 마지막 목적지인 동궁과 월지(안압지)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건널목을 건너서 오른쪽 국립 경주 박물관 방향으로 2분 정도 걸으면 동궁과 월지의 매표소가 나옵니다. 여기 역시 매표시 카드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요금은 대릉원과 같은 1600원(성인 기준)입니다.  


입구에 있는 안내 간판에는 안압지라는 이름의 연원과 동궁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발굴 조사 결과 월성의 북동쪽에 자리하고 있는 월지(안압지)는 임해전이라는 전각 주위로 연못을 파고 물을 끌어들여 조성한 인공 연못으로 외국 사신을 위한 연회장이나 접견장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발굴 조사가 시작된 1975년 이전 까지는 폐허로 남아 있던 곳이었기에 동궁은 물론이고 임해전 또한 남아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동궁과 월지에 있는 모든 건물들은 1975년 이후에 복원된 건물들입니다. 그 때문인지 복원된 건물들은 별다른 이름 없이 제1건물, 제2건물 이런 식으로 불리는 것 같습니다. 이제 안으로 들어갑니다.


입구를 지나면 이런 광경이 펼쳐집니다. 앞에서 부터 복원된 제1건물, 제2건물, 제3건물입니다. 사진의 왼쪽으로는 건물은 사라지고 터만 남은 동궁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제1건물로 걸어가면 오른쪽으로 월지의 모습이보이기 시작합니다.


경주와 월지에 어울리는 '수리중'이라는 표시를 붙인 작은 바위도 있습니다. 

 

제1건물 옆에서 월지(안압지)를 바라 본 모습입니다. 참고로 월지는 석축으로 호안 공사를 하였으며 세 개의 크고 작은 인공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제1건물 주변의 호안은 직선 형태의 석축으로 조성한데 반해서 반대편의 호안은 40여 차례로 굽이치는 곡선 형태의 굴곡으로 호안을 축조하였기에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한 눈에 모든 월지를 조망하기가 불가능합니다. 이는 월지의 어떤 위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월지의 전체적인 모습을 한 눈에 보려면 공중에서 보는 방법 외엔 없습니다.


Eric Clapton - Autumn Leaves


월지의 경관에 잠시 빠져 들었다가 걸음을 옮겨 제1건물로 들어가 봤습니다. 전각 형태의 제1건물에는 커다란 유리로 보호하고 있는 월지의 모형과 1975년 부터 2년간 진행되었던 발굴 조사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들의 복제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 일부만 살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의 귀면와에 대한 설명입니다.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에 편지나 문서 작성용으로 종이 대신 사용되었던 목간입니다. 사용한 목간은 물로 글씨를 지우고 재사용했다고 합니다.

 

목간에 대한 설명입니다.

 

불국토의 나라였던 신라의 월지에서는 당연히 불교조각도 출토되었습니다.


불교 조각에 대한 짧은 설명입니다.

 

월지에서는 곱돌(납석)로 제작된 생활 용기들도 출토되었습니다.

 

납석 제품에 대한 설명입니다.

 

제1건물에 전시된 유물들을 잠시 살펴 본 후 호안를 따라서 조성된 산책로로 월지를 둘러 보겠습니다.


제1건물과 제2건물 사이에서 바라본 월지의 모습입니다.


제3건물로 가면서 바라본 월지의 모습입니다.


제3건물 옆에서 제2건물과 제1건물을 바라보면 이런 광경이 눈에 들어 옵니다.


조금 더 걸어가니까 산책로 옆으로 작은 대나무 숲도 조성되어 있더군요.

 

인공섬 중 하나입니다.

 

인공섬 쪽을 돌아나오면서 보이는 제3건물입니다.

 

'자전거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가을 풍경  (0) 2015.11.14
경주 여행 (동궁과 월지) 2  (0) 2015.11.09
경주 여행 (동궁과 월지) 1  (0) 2015.11.09
경주 여행 (석빙고, 월성) 2  (0) 2015.11.07
경주 여행 (석빙고, 월성) 1  (0) 2015.11.07
경주 여행 (계림, 교촌 마을) 2  (0) 2015.11.07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