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안심습지 1


오늘은 금호강변을 따라서 조성된 자전거 도로와 연결된 대구시 동구 대림동 소재의 <안심습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양에서 자전거를 타고 대구의 동촌 유원지 방향으로 가다 보면 중간에 금강 잠수교를 만나게 됩니다. 잠수교를 건너서 왼쪽으로 가면 안심도서관과 동촌 유원지로 갈 수 있으며 오른쪽으로 방향을 잡고 수백미터만 가면 안심습지 전망대를 만나게 됩니다.

참고로 안심습지는 본류인 금호강의 생태 환경을 개선한 후 겨울철이면 큰고니와 흰뺨검둥오리 등의 철새들이 찾아와서 겨울을 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생태계의 보고라고 불린다더군요. 하여튼 하양에서 자전거를 타고 약 30분 내외 정도면 쉽게 갈 수 있는 안심습지를 지금 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가는 길 : 하양교 - 대구 방향 - 금강 잠수교 - 안심습지 전망대
소요 거리 : 하양교에서 약 12킬로미터(Km)
소요 시간 : 약 30분 소요


하양에서 대구 동촌 유원지 방향으로 길을 잡고 자전거 도로를 따라서 약 30분 정도 자전거를 달리면 금강 잠수교 교차로에 당도하게 됩니다. 여기서 직진을 하던 우회전을 하던 어느 방향을 택하더라도 동촌 유원지 까지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심습지로 가기 위해선 반드시 금강 잠수교 방향으로 우회전을 해야 합니다.


우회전을 하면 울퉁불퉁한 아스팔트길이 자전거를 금강 잠수교로 안내합니다.


금강 잠수교를 건너면 사진 처럼 금강동 구판장 건물이 보이는데 여기서 좌회전을 하면 안심도서관과 동촌 유원지로 갈 수 있으며 우회전을 하면 안심습지로 갈 수 있습니다. 우회전해서 직진 방향으로 수백미터 앞이 바로 안심습지입니다.


금강 잠수교에서 우회전하여 직진 방향으로 5분 정도 달리면 이렇게 2층 건물 남짓의 높이를 가진 <안심습지 전망대>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왼쪽에 보이는 길로 계속 달려가다가 철교 아래 쪽의 농로로 우회전하여 달리면 안심습지 광장이 있습니다.


안심 습지 전망대 위로 올라가는 길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중간 즈음 부터는 계단으로 이어집니다.


올라 가면서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안심 습지 전망대의 꼭대기가 보입니다.


전망대의 계단을 다 올라와서 아래를 내려다 봤습니다.


지난 해 여름에 찍은 사진인데 전망대 위에서 바라본 연꽃 단지로 가는 길 모습입니다.


올해 이른 봄에 안심습지 전망대 위에서 습지를 바라본 모습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화살표 부근에 아담한 광장 하나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이는 도로 옆으로는 습지의 본류인 금호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지난 해 여름에 전망대 위에서 금호강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전망대에서 내려가서 습지로 다가가 봤습니다.


안심습지 전망대의 왼쪽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서 위로 쭉 올라가다가 철교 아래 오른쪽으로 이어진 농로를 따라 들어 오면 이런 아담한 광장이 나타납니다.


광장에는 <기후변화 체험관>과 <안심 생태 학습관>이라는 푯말이 붙은 작고 하얀색의 컨테이너 건물 하나가 자리하고 있더군요.


컨테이너 건물 오른쪽으로는 사진 처럼 햇빛을 피할 수 있는 벤치도 있으며, 그 뒤로는 화장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의 오른쪽으로는 안내판이 보이는군요. 무슨 안내판일까요?

'자전거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산 자전거 오아시스 1  (0) 2016.04.24
대구 안심습지 2  (0) 2016.04.17
대구 안심습지 1  (0) 2016.04.17
2016년 봄... 그리고 벚꽃과 개나리  (0) 2016.04.10
2015년 가을 풍경  (0) 2015.11.14
경주 여행 (동궁과 월지) 2  (0) 2015.11.09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