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es Davis - Round Midnight

앞면
뒷면


1926년 5월 26일 일리노이주 알톤(Alton)에서 태어난 마일스 데이비스는 13세가 되던 해의 12월 크리스마스 선물로 트럼펫을 선물로 받고 음악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가며 성장하게 된다. 15세 무렵 부터 에디 렌달 (Eddie Randle)에게 음악을 배우기 시작했으며, 이 무렵의 배움이 후일 마일스의 개성적인 연주 방식에 대한 밑바탕이 된다.

1944년 디지 길레스피 (Dizzy Gillesie)의 권유로 찰리 파커 (Charlie Parker)의 밴드에서 연주를 하게 되었는데, 이때의 경험이 새로운 음악에 대한 학습 욕구로 이어져 줄리어드 음악원에 입학한다. 그러나 규율에 얽매인 학습이 맞지 않았던 그는 학교를 그만두고 뉴욕의 할렘과 52번가 클럽 등지에서 비밥을 연주하며 생활하게 된다.

1945년 4월 첫 앨범 First Miles를 발표한 마일스는 같은 해 11월 찰리 파커, 디지 길레스피, 그리고 맥스 로치 (Max Roach)와 본격적인 연주 생활을 시작하면서 Now's The Time을 발매하여 주목을 끌기 시작한다. 1948년에는 그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준 인물인 백인 작곡가 겸 편곡자인 길 에반스 (Gil Evans)를 만나 9중주단을 결성, 앨범 Birth of the Cool 을 발표했다. 이 음반은 비밥 (Be Bop)이 유행하던 시기에 웨스트 코스트 재즈 (West Coast Jazz)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예고하는 작품이었으나 시대를 앞서간 새로운 시도는 이 9중주단을 일회성 프로젝트로 끝나게 하고 말았다.

1950년대로 접어들면서 마일스는 Miles Davis with Stan Getz and Lee Konitz : Conception 과 New Sounds of Miles Davis, 그리고 소니 롤린스(Sonny Rollins)와 함께 한 명반 Dig 과 Collector's Items 같은 작품들을 발표하지만 경제 불황과 겹친 재즈계의 침체와 더불어 마약 중독이라는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된다.

1954년 Miles Davis & Modern Jazz Giants - Bags Groove 를 발표하면서 재기를 선언한 그는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과 필리 조 존스 (Philly Joe Jones), 폴 챔버스 (Paul Chambers), 레드 갈란드 (Red Garland) 와 함께 새롭게 5중주단을 결성하여 컬럼비아 (Columbia) 레코드의 데뷔작이자 1955년 최고의 히트작이며 지금도 명반으로 인정받고 있는 Round About Midnight 을 발표하여 새로운 하드 밥의 시대를 열게 된다.

심금을 울리는 트럼펫 소리가 잊혀지질 않는 Round Midnight 은 앨범 Round About Midnight 의 첫번째 트랙으로 자리잡고 있는 명곡이다.


Posted by 까만자전거

댓글을 달아 주세요